2021년 11월 문을 연 <탄광맥주> 김해삼계점은 매출 순위 TOP3로 꼽히는 매장이다. 재방문 고객이 많은 이곳은 안주 맛집이자 수제맥주 맛집으로 소문이 나 있다. 무엇보다 밝고 즐거운 분위기를 통해 계속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인테리어와 소품
우경미 점주가 창업을 준비하며 여러 아이템을 사전 조사하며 비교할 때 주안점을 둔 부분은 인테리어였다. <탄광맥주>를 만났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띈 부분도 매장 인테리어였다. 기존에 쉽게 볼 수 있는 맥주 매장들처럼 획일화된 구성이 아닌 원목을 소재로 한 친환경적인 느낌과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내부 분위기가 마음에 들었다.
“매장을 운영하는 제가 좋아하는 느낌의 장소라면 고객들도 분명히 같은 느낌을 전달받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생겼어요. <탄광맥주> 담당자의 설명을 통해 브랜드 스토리를 확인하면서 조명을 비롯한 디테일한 소품의 배치와 인테리어에 녹아있는 분위기가 더욱 마음에 들었습니다. 매장 외부에도 야외 테라스를 활용해 고객들이 기분 좋게 즐길 수 있도록 한 점도 마음에 들어 창업을 선택했습니다.”
<탄광맥주> 창업 전까지 우 점주는 병원에서 근무했다. 이후에는 중국집을 운영하기도 했다. 전혀 다른 분야에서의 일과 사업을 했지만 <탄광맥주> 창업 시 어려움은 없었다. 오픈 전 슈퍼바이저를 통해 교육받으면서 체계적이고 손쉽게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었다.
안주 맛집 콘셉트
<탄광맥주> 김해삼계점은 위드코로나 시기인 2021년 11월에 오픈했다. 우 점주는 오픈 날 매장을 찾은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들이 즐겁게 매장을 가득 채우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삼계점의 오픈 콘셉트는 맥주와 찰떡궁합인 국민안주 쥐포튀김을 무료로 제공하고 7시 이전 치킨 주문 고객에겐 떡볶이를 공짜로 제공하는 것이었다. 당시 치킨을 주문한 고객들이 떡볶이 맛에 반해 떡볶이를 별도로 구매하고 싶다는 피드백을 할 정도로 안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지역적인 특색이 있다 보니 재방문하는 고객도 많은 편이에요. <탄광맥주>는 자체 브루어리를 통해서 품질 좋은 맥주를 선사해 맥주, 특히 수제맥주의 맛을 잘 아는 분들이라면 충성고객 내지는 단골고객이 될 수밖에 없거든요.
최근에는 주중에 ‘탄광데이’라고 생맥주를 균일가에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주말보다 더 많은 고객이 찾아주셨어요. 맥주와 어울리는 다양한 메뉴도 주문하셔서 만족스러운 주중 매출 상승 효과를 경험했습니다.”
<탄광맥주> 김해삼계점의 철칙은 손님에 대한 첫 대면의 순간을 중요시한다는 점이다. 손님이 입장할 때 문 앞까지 나가 맞이하고 눈을 맞추며 반가움을 전달하려고 노력한다.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놀이공간처럼 생각할 수 있도록 즐거운 톤으로 안내하고 계속 머물고 싶은 장소의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긍정적으로 준비된 모습으로 저희 매장을 찾아주는 고객들이 안락하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해요. 기분 좋은 맥주 타임을 가지고 싶으실 때 <탄광맥주> ‘김해삼계점’을 떠올릴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우경미 점주가 이르길…
준비된 공간과 서비스
저도 창업 전에는 여러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특히 자금에 대한 고민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탄광맥주>를 창업하고 현재 매출 순위 TOP3로 꼽히는 저희 매장의 성공 방식을 공유한다면, 단순히 인건비와 재료비를 아끼는 것만 능사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고객은 언제든지 매장에 방문할 수 있고 준비된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이 성공의 척도를 세워갑니다. 언제든 고객을 맞이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