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소상공인협동조합 판로지원…31일까지 희망 조합 모집
상태바
소진공, 소상공인협동조합 판로지원…31일까지 희망 조합 모집
  • 정경인 기자
  • 승인 2021.03.1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 이하 소진공)은 ‘소상공인협동조합 판로지원사업’에 참여할 협동조합을 31일까지 모집한다.

해당 사업은 소상공인협동조합의 판로 진출과 자립 기반을 지원하도록 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유통플랫폼, 박람회 등을 적극 활용하는데 올해부터는 비대면·온라인 진출 강화를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전년(4곳) 대비 4곳 추가 확대해 운영한다.

O2O 연계지원을 통해 협동조합의 온·오프라인 판로지원을 동시에 지원한다. O2O는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이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전자상거래 혹은 마케팅 분야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결되는 현상을 말하는 데 사용된다.

이번 판로지원사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눠 지원한다. 온라인은 인큐베이팅과 전용 기획전 입점 및 라이브커머스를 지원하고, 오프라인은 유명박람회 입점, 바이어상담회 및 O2O연계 등을 전액 국비로 지원한다.

인큐베이팅 지원에는 온라인 판매교육, 상품 큐레이션 등이 포함된다. 온라인 전용 기획전에 참여하게 되면 광고·판촉 프로모션 지원을 받게 된다. 라이브커머스는 온라인 판로 사업 중 우수 조합을 선정해 유명 크리에이터로 라이브방송 진출을 돕는다.

오프라인에서는 유명 박람회에 참여할 경우 마케팅 및 판매 촉진 활동을 지원받게 된다. 바이어 상담회에서는 바이어와의 교류·상담 등을 통해 해외 수출 계약 체결 등을 지원한다. O2O연계지원은 현장스케치를 영상으로 제작해 유튜브 등 SNS 채널에 홍보하고, 우수 조합 대상으로는 라이브커머스나 온라인 기획전도 진행한다.

올해 지원 규모는 온라인 100개 조합, 오프라인 400개 부스(100개 조합) 내외다. 공동사업에 참여하여 지원받은 이력이 있는 협동조합이면 신청 가능하다.

모집기한은 17∼31일까지며, 신청자격 및 상세내용은 중소기업통합콜센터(t.1357) 또는 소상공인 협업 활성화 홈페이지(coop.sbiz.or.kr) 내 공모 현황에서 확인 가능하다.

소진공은 해당 사업을 통해 지난 한 해 온라인 100개 조합, 오프라인 375개 부스(98개 조합)를 지원한 바 있다. 즉석조리식품을 주로 생산하는 A조합은 ‘19년도에 판로지원 사업에 참여하며 온라인 플랫폼에 진출했고, 현재 24개의 온라인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년 대비 매출액이 150% 이상 증가(’19년 5.5억→‘20년 12억)했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판로지원 사업은 소상공인 협동조합의 온·오프라인 경쟁력을 키울뿐만 아니라 해외로 유통채널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으므로 협동조합의 많은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