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탕시설 반드시 필요한 화재보험
상태바
목욕탕시설 반드시 필요한 화재보험
  • 양심보험연구소 노영규 소장
  • 승인 2024.04.0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보험 이야기

주거 환경의 개선과 발전으로 공중목욕탕의 인기는 시들고 있지만 단순 목욕시설을 벗어나 다양한 편의시설을 겸비한 목욕서비스업은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바뀌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변화하는 문화공간으로 목욕시설에 대한 위험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목욕시설은 다수의 사람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업소에 해당한다. 많은 사람이 동시에 이용하는 시설인 만큼 사고 시에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들로 인하여 다중이용업소 화재 배상책임보험에 의무 가입 대상업소다.

그뿐만 아니라 목욕 서비스라는 업종의 위험에 따라 다양한 상해사고나 재산 배상 책임 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업장에서의 위험관리가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한다. 

 

재산에 대한 맞춤 보장으로 준비
목욕탕시설은 시설의 특성상 대규모의 자금이 들어가는 경우가 적지 않다. 예전에 많았던 동네의 소규모 목욕시설의 경우 최근의 주거 환경과 소비자의 서비스 인식 등의 변화에 따라 운영이 어려워짐으로써 영업을 지속하기 힘들어 폐업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또한 목욕시설은 점점 복합문화공간의 형태로 바뀌거나 대규모의 시설로 탈바꿈하는 형태를 볼 수 있다. 이러한 목욕시설의 특성상 투자되는 자금의 규모가 크다. 그에 따른 재산손해에 대한 대비를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당연하다. 이에 따라 목욕탕시설의 재산에 대한 손해가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에 따른 재산손해에 대비할 수 있는 보험을 준비해야 한다.  

재산손해는 화재로 인한 손해, 풍수재로 인한 손해, 악의적 파손에 의한 손해, 지진손해 등 여러 가지 위험이 있겠으나 가장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는 화재로 인한 재산손해와 풍수재손해 등의 위험 상황으로 이에 따른 적절한 위험보장이 가능한 보험으로 대비하는 것이 좋다.

재산손해에 대한 대비를 위해서는 사업장의 재산에 대한 항목을 확인하고 적절한 재산평가를 통한 위험보장을 준비한다. 재산에 대한 평가는 보험사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는 기준에 따른 평가를 화재보험전문가를 통해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이다.

우선 목욕탕시설의 재산에 해당하는 건물과 내부 시설, 보일러 기계 장비를 비롯한 집기 비품, 목욕탕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 반제품에 해당하는 재고자산의 보장이 필요하다. 이러한 항목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통해 보장을 준비하자. 또한 목욕탕시설이 입주한 건물의 다양한 업종을 확인하고, 화재보험 요율에 반영해 정확한 보험을 준비한다.

 

경년감가 적용과 집기 비품의 준비
건물은 건축물대장을 통해 건물의 주 구조를 파악하고 건물 급수를 반영해 점유하고 있는 공간인 연면적을 확인하여 보험 설계에 반영한다.

또한 사용승인일을 기준으로 건물의 적절한 경년감가를 적용해 보장 금액을 설정하고 준비한다. 시설의 경우 실제로 시설에 투자한 금액과 경과한 기간을 반영해 업종에 맞는 경년감가를 적용하여 보장 금액을 준비한다. 

미용 시설이나 목욕 서비스인 기타 개인 서비스업의 경우 업종별 경년감가율은 10%, 추정 내용연수는 8년으로 하고 있다. 이에 기초하여 투자한 시설 자금과 경과 기간을 고려한 보장 금액을 산출하여 보장을 준비한다. 시설에 대한 준비와 함께 집기 비품에 대한 보장도 동일한 경년감가를 바탕으로 준비하도록 한다. 

목욕시설에서 중요한 기계 장비인 보일러 시설 등도 집기 비품으로 분류해 함께 보장 금액을 준비하고, 집기 비품은 다양한 편의 장비나 가구 등의 집기가 모두 포함된다. 그리고 사업장에서 판매하는 물품이나 상품에 대한 재고자산을 보험가입금액으로 산출하여 준비한다. 

다양한 식음료와 목욕용품 등이 이에 해당하며 목욕을 위한 시설 이외에 음식을 판매하는 공간이나 다른 용도의 시설이 함께 있다면 용도에 맞는 위험 요율을 달리 반영하고 보험사에 정확한 고지를 통해서 보험을 준비하도록 한다.

 

배상책임보험의 준비
목욕시설에서 발생하는 상해사고나 이용객 또는 주변의 다른 사업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재산손해에 대비하여 배상책임보험을 준비한다. 배상책임보험은 화재 사고뿐만 아니라 자주 발생할 수 있는 위험 대부분을 포함한다.

특히 물을 사용하는 목욕시설에서는 미끄러짐이나 다수의 이용객이 사용하는 시설의 특성상 다양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고,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이용객 주의 사항이나 안전관리에 대한 준비는 물론, 철저한 위험관리를 위한 배상책임보험의 준비가 중요하다. 

화재 배상책임보험의 경우 목욕시설의 특성상 다중이용업소 화재 배상책임보험의 의무 가입 대상으로 무과실 보장이 가능하도록 준비한다. 그 외에 시설의 용도에 따른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대인 대물 위험에 대비해 시설소유관리자 배상책임보험의 준비가 중요하다.

이러한 사고로 인한 보험 청구를 할 경우 차후 보험 가입의 거절이나 가입의 어려움이 생길 수 있으므로 보장 기간이 긴 상품으로 구성하여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뿐만 아니라 보관된 물품의 손해에 대한 보장이 가능한 보관자 배상책임보험이나 목욕시설 안에 어린이 놀이시설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어린이 놀이시설 배상책임보험의 준비와 이 미용 시설의 이미용사배상책임보험 등 다양한 시설에 맞는 배상책임보험의 준비가 필요하다.

 

법률 비용손해와 기타 특약 준비 
지난해 9월 23명이 부상을 입은 부산 목욕탕 폭발 사건으로 부산 동부경찰서는 목욕탕 업주 A(50대)씨를 업무상 과실치상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송치할 예정이라는 신문 기사가 있었다.

현실을 반영하듯 목욕시설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화재 벌금이나 과실치사상 벌금, 업무상 과실 중과실치사상 벌금, 민사소송 법률비용, 행정소송법률비용 등 다양한 법률비용에 대한 대비를 반드시 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사업장의 환경과 주변 시설의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업장의 상황에 맞는 추가적인 특약을 구성해야 한다.

추가 특약으로는 구내 폭발파열 손해 특약, 풍수 제 손해 특약, 급 배수 누출로 인한 손해 특약, 점포 휴업손해 특약, 전기위험손해 등의 다양한 특약이 있으므로, 사업장과 주변 환경을 고려해 종합적인 위험관리가 가능한 보장을 화재보험전문가와 상담하여 추가 구성을 하도록 하자.

 

화재보험전문가에 의한 보장
목욕탕 사업장의 시설은 그 용도가 복잡하고 규모가 클수록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적지 않다. 따라서 화재보험전문가로부터 꼭 맞는 보장을 준비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보험 가입 이후 보험사에 고지하는 통지 사항 등에 따른 보험계약의 위험관리가 중요하므로 경험이 많은 화재보험전문가를 통해 준비하도록 한다. 다양한 목욕탕시설의 위험 요소에 대비한 적극적인 위험관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양심보험연구소 노영규 소장  19년 동안의 손해보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화재보험에 집중하고 있는 보험전문가다. 현대해상 전속대리점으로 보험 일을 시작하였고 현재는 대형GA대리점에 소속되어 있다. 그는 대한민국의 40만 명이 넘는 보험모집자 중에서 흔치않는 화재보험만을 전문으로 하는 보험전문가다. 양심보험연구소는 대한민국 보험시장에서 화재보험을 통해 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안심하고 사업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사업장의 위험관리에 특화하여 도움을 주고 있다.   e-mail hipa01@naver.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