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신동건
1인 지식 창업가
유튜버(유튜브신쌤)
평범한 직장인이던 신동건 저자는 용기와 의지로 시작한 유튜브로 현재 10만 구독자를 가진 유튜브 교육 전문가가 됐다. 비전문가로 시작했지만, 그의 유튜브는 초보들도 알기 쉽게 가르쳐주는 친절한 채널로 평가받고 있다. 뛰어난 공감 능력으로 온라인 비즈니스 시대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는 그의 노하우를 들어봤다.
유튜브로 변화된 인생
신동건 작가는 학창 시절 내향적인 성격의 조용한 학생으로 기억됐다. 중간 정도의 성적에 평범한 학생이던 그는 성인이 된 후에는 9급 공무원을 꿈꾸며 자신의 미래를 건설했다. 하지만 치열한 경쟁 대신 그가 선택한 일은 교육 분야였다.
교사들의 교육자료를 만들면서 직접 영상 편집을 독학으로 배운 그는 자신과 같은 초보자가 쉽게 배울 수 있는 유튜브 영상을 직접 올려보자란 생각을 했다. 신 작가는 어느 분야건 초보 시장의 수요가 가장 큰 것을 주목했고, 비전문가인 그였지만 그저 따라만 하면 배울 수 있는 기초 영상을 제작한 후 유튜브에 올렸다.
2018년 첫 업로딩된 그의 콘텐츠는 대중들의 공감을 얻으면서 빠른 시간 안에 구독자 수를 모을 수 있었다. 그는 유튜브를 시작한 지 7개월 만에 구독자 1,000명을 달성했고, 11만 원이라는 첫 광고 수익이 발생했다. 그가 월급이 아닌 처음으로 벌게 된 부수입이었다. 이후 그는 직장생활을 병행하면서 일주일에 한 개씩 꾸준히 콘텐츠를 업로딩 했다.
“유튜브를 하면서 가장 큰 성과는 의지력이 없던 제가 '매주 1회 일요일 저녁 9시 업로드'라는 약속을 꾸준히 지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주말에 게임이나 TV를 보면서 시간을 보냈다면 지금은 유튜브 제작이라는 생산적인 활동을 함과 동시에 자신감과 성취감이 커져 인생에 큰 변화가 온 것에 감사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유튜브로 강사 활동을 시작하게 된 그는 2022년 퇴사를 하고, 현재 유튜브와 영상 편집을 알려주는 ‘유튜브신쌤’ 채널의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다.
시작이 반
약 6개월의 시간이 투자된 신간 『누구나 할 수 있는 유튜브 돈 벌기 첫걸음』에는 콘텐츠 기획, 대본 작성, 영상 촬영, 편집, 썸네일 제작, 업로드 등의 유튜브 제작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다. 책의 구성 역시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는 독자를 고려해 낯선 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간단한 실습을 따라 하기 쉽게 저술했다.
신 작가는 강의를 가더라도 배우기만 하고 실행하지 않는 이들이 많다며 완벽하게 배운 후 실행하겠다는 생각으로는 시작조차 못 하거나 중간에 포기할 확률이 높다고 지적한다.
유튜브를 시작만 해도 상위 2%의 실행력을 지닌 것이라고 말하는 그는 일단 마음을 먹었다면 실패할 수도 있다는 걸 염두에 두고 영상을 한번 올리기를 당부했다. 그리고 일단 시작했다면 조회수, 구독자 수에 연연하지 말고 최소 3개월에서 6개월은 꾸준히 해보라고 말했다.
“열정을 갖고 시작하지만 생각만큼 조회수가 나오지 않아 실망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처음 한 두달은 영상을 업로드하는데 집중해야 하는데, 그러다가 어느 순간 조회수가 급상승하는 영상이 나옵니다. 너무 거창한 목표를 세우지 말고 우선 ‘영상 10개 업로드’라는 목표로 시작해 보세요. 어떻게든 실행하는 게 진짜 시작입니다.”
최근 구독자를 강의에서 다시 만나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살게 해줘서 고맙다는 말을 전해 들었다는 신 작가는 오히려 자신이 큰 감사함을 느꼈다고 고백했다. 신 작가는 앞으로 유튜브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영역으로 나만의 콘텐츠를 선점한다면 경제적인 수익뿐 아니라 브랜딩 등의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지식 콘텐츠로 돈 벌기
신 작가는 유튜브 채널 유튜브신쌤을 통해 1인 지식 창업가로 활동하고 있다. 자신만의 퍼스널브랜딩으로 고수익은 물론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신 작가는 특히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자영업자, 개인 사업자라면 유튜브를 더욱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유튜브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최고의 마케팅 수단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비즈니스 유튜브 채널의 경우 구독자, 조회수에 집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조회수 10만 회보다 조회수가 100회라도 브랜드를 알게 되고 상품을 구매하면 훨씬 큰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죠. 고객을 위한 맞춤형 콘텐츠로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최근 신 작가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유튜브 강의를 진행하면서 현실적으로 시간이 부족한 소상공인들을 위한 편집 대행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의 채널이 교육 강의에서 온라인 비즈니스로 확장된 것이다.
“유튜브의 궁극적인 이유는 수익화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잠재 고객을 모집하는 게 중요한데요. 그렇다고 채널을 단순히 홍보의 수단으로 활용해서는 곤란합니다. 채널의 구독자 중 단순 시청자가 아닌 배움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을 파악해야 합니다. 잠재 고객의 DB가 많은 사람일수록 수익 창출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신 작가는 앞으로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비즈니스 유튜브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유튜브를 활용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무엇보다 누구나 쉽게 유튜브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성장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