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국밥의 향기를 전국에 퍼뜨리다 <시루향기>
상태바
콩나물국밥의 향기를 전국에 퍼뜨리다 <시루향기>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3.11.14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루향기>. 듣는 순간 궁금증을 자아내는 이 독특한 이름은 콩나물시루의 ‘시루’와 콩나물국밥 특유의 ‘향기’를 결합해 탄생된 이름이다. <시루향기>는 대전 월평동 콩나물국밥집에서 시작된 전주식 콩나물국밥 브랜드다. 2013년 상반기 우수프랜차이즈로 선정돼 유행을 타지 않는 전통음식 아이템으로 그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 젊은 층에도 사랑을 받으며 꾸준한 가맹 전개를 진행하고 있는 <시루향기>의 특별한 국밥을 들여다보자. 

 Point   01 감각적인 인테리어
국밥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대중적인 전통음식이다. <시루향기>는  전통음식을 현대적인 감각의 인테리어와 결합해 새로운 국밥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어중혁, 진희승, 이용배 공동대표가 이끌고 있는 <시루향기>는 현대적이고 세련된 콘셉트의 인테리어로 기존 국밥집의 이미지를 깨고 새로운 국밥집의 이미지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어중혁 대표는 “현대적이고 감각적인 인테리어가 대학생을 비롯한 20대 고객 등 젊은 층의 발길을 모으는 데 큰 역할을 했다”면서 인테리어의 차별성을 강조한다. 우선 간판부터가 남다르다. 항아리 콩나물시루 모형이 간판에 붙어있어 귀엽고도 재밌는 느낌을 준다. 실제로 모 대학생 모임에서 재밌는 간판을 보고 들어와서 모임 장소 등 다양한 제휴를 맺었을 정도다. 기존 국밥집과는 다른 깔끔하고 세련된 인테리어는 <시루향기>만의 경쟁력 중 하나다. 현재 경기북부, 경기남부, 서울중부, 충남, 호남의 5개 지사를 두고 전국에 60개의 가맹점을 확보하고 있는 <시루향기>는 서울지역을 중점으로 가맹점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Point   02 <시루향기>의 특별한 국밥
<시루향기>의 전주식 콩나물국밥은 풍부한 영양소와 낮은 칼로리의 웰빙음식이다. 본사에서 공급하는 25가지의 천연재료를 사용해 매장에서 직접 7시간을 끓여 해물육수를 만든다. <시루향기>의 육수관리는 철저하다. 주기적으로 슈퍼바이저가 매장을 방문해 엄격하게 맛을 점검한다. 본사에서도 맛을 유지하기 위해 주 재료인 콩나물은 1일 1회 배송으로 신선도 유지를 원칙으로 한다.
<시루향기>의 국밥은 100℃가 아니라 80℃다. 일반적으로 100℃에서는 국물 맛을 잘 느끼지 못한다. 80℃에서는 콩나물국밥 고유의 국물 맛을 잘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쁜 직장인들이 펄펄 끓는 국밥을 식혀서 먹느라 식사시간에 오랜 시간을 뺏길 필요가 없다. 따라서 뜨거운 국밥은 보통 여름에는 비수기를 맞지만 <시루향기>의 국밥은 상대적으로 여름에 강세를 보인다. <시루향기> 콩나물국밥만의 특별한 점은 이뿐만이 아니다. 갓 지은 밥을 두 시간 동안 말려서 사용한다. 말려진 밥알은 젤리처럼 코팅돼 국에 밥을 말았을 때 국물이 밥알에 스며들지 않는다. 따라서 식사시간이 30분 이상 지나도 밥이 퍼지지 않고 국물 맛을 잃지 않는다. 콩나물국밥 외에도 콩나물오징어찜, 미니족발, 코다리찜, 대구해물탕, 전통주 모주 등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힌 메뉴들이 준비돼 있다.

 Point   03 한 발 먼저 다가가는 접객 서비스
<시루향기>는 오픈 전 15일 동안 가맹점주 교육을 실시한다. 오픈 이후에도 분기별로 점주 교육이 실시된다. 이 때 중점을 둔 교육내용은 접객교육이다. <시루향기> 김만규 서울 중부 지사장은 “메뉴의 맛은 기본이고 점주의 고객 서비스 마인드가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과 눈을 맞추고 점주가 한발 먼저 다가가 고객을 맞아야 합니다”라며 고객에 대한 친절을 강조했다. 더불어 수준 높은 접객 서비스를 위해서는 점주와 직원과의 유대관계도 중요하다며 사소한 차이가 매장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시루향기>는 점주의 이익률 보장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재료 대비 수익률에 주력해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보장한다고 자부한다.
지금까지의 가맹점 전개는 대부분 <시루향기>매장의 직원 또는 지인을 통해 이뤄졌다. 직접 겪고 지켜본 이들이 탄탄한 시스템, 물류공급, 수익성 측면을 보고 가맹점 오픈을 결정했던 것. 이는 그만큼 검증된 본사체계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또 <시루향기>는 낮은 폐점률을 자랑으로 꼽는다. 어 대표는 무엇보다도 꾸준히 오래 운영하는 게 중요하다며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시 폐점률을 중점적으로 확인하라고 조언한다. 그는 이어 “<시루향기>라는 이름을 들으면 궁금증이 아닌, 콩나물국밥의 향기를 누구나 떠올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보였다.

가맹정보(단위:만원, 99m²(30평)기준, VAT별도)
계약이행 보증금 300
가맹비 700
기술이전 교육비 300
인테리어  4500
간판 1200
주방기기 2200
원목테이블 500
POS  260
비품, 인쇄 150
오픈비용 180
총 비용 10000~11000
문의 : 042-472-3965
www.gukbap.com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궁동 480-5 2층 (대학로75번길 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