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기 뺀 전기구이 치킨이여성 고객을 우아하게 사로잡다 - 리치푸드(주) 치르치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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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기 뺀 전기구이 치킨이여성 고객을 우아하게 사로잡다 - 리치푸드(주) 치르치르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1.04.11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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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기 뺀 전기구이 치킨이
여성 고객을 우아하게 사로잡다


리치푸드(주) 치르치르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다. 그러나 추억과 스토리텔링을 담은 메뉴 아이템과 웰빙 콘셉트, 그리고 맛과 분위기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감각적인 공간이 조화를 잘 이룬다면 같은 치킨 시장에서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 퓨전 주점 <피쉬앤그릴>과 <짚동가리쌩주>로 오랫동안 사랑 받았던 리치푸드(주)에서 ‘퓨전치킨요리팩토리’를 지향한 치킨 브랜드 <치르치르>를 선보였다. 기존의 마늘, 간장 양념의 치킨이나 오븐에 구운 닭 요리가 주를 이루고 있던 가운데, 전기구이 방식의 치킨으로 차별화한 메뉴와 우아한 카페 식 인테리어로 기존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에 새롭게 도전장을 내민 것.

80년대 즐겨 찾던 전기구이 닭의 부활
젊은 층에게는 다소 생소할지 모르지만, 전기구이 닭은 지금의 굽는 치킨이나 일반 후라이드, 양념 치킨만큼 사랑받았던 80년대 추억의 치킨 아이템이다. <치르치르>는 당시 즐겨 먹었던 전기구이 방식의 닭 요리를 최대한 깔끔하고 담백한 맛으로 재구성해 선보이기로 한 것.
우선 주력 메뉴인 ‘몸짱치킨(1만3900원)’은 전기오븐에 구워 기름기를 쫙 뺀 전기구이로 한창 웰빙 트렌드나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여성고객에게 인기가 좋다. 80년대 당시 전기구이를 즐겼던 7080 세대들도 입소문을 듣고 하나둘 씩 매장을 찾기 시작하더니 현재는 그 비율이 30~40%에 이른다.
<치르치르>는 치킨 본연의 맛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화력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기름을 빼면서 겉은 바삭하게 굽고 동시에 속살은 부드럽게 익혀 각 부위마다 최상의 맛을 끌어낸다. 닭이 가장 맛있게 익을 수 있도록 최적의 요리 환경을 구비한 것. 그래서 전기구이 치킨을 비롯해 모든 치킨 메뉴가 담백하고 고소하다. 이외에 매콤한 소스가 들어 간 ‘핫몸짱치킨(1만8900원)’, 자연 숙성 후 파우더에 두 번 입혀 튀긴 ‘크리스피 후라이드(1만5900원)’, ‘치르치르 찜닭(2만2900원)’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담백한 치킨을 새콤하게 즐길 수 있게 준비 한 ‘치르치르 양파소스’또한 인기다. 모든 치킨 메뉴와 함께 나가는 이 소스는 살사소스를 벤치마킹한 것으로서 양파를 베이스로 하고 파프리카, 오이, 토마토, 양파 퓌레, 레몬즙, 발효식초, 사과식초 등을 넣어 달콤하면서도 매콤한 맛을 가미했다. 기존 치킨 무의 식상함에서 탈피, 치킨 각 부위 고유의 맛을 배가시키는데 한 몫 하고 있으며 현재 특허 출원 진행 중이다.

치킨, 카페에서 우아하게 즐겨라
이곳의 또 다른 경쟁력은 인테리어 콘셉트다. 기존 치킨 브랜드=‘배달 전문점’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아기자기한 소품과 가구를 활용해 카페 식 인테리어 콘셉트로 100% 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배달 영업을 하지 않는 대신 매장에서 갓 조리 된 맛있는 치킨을 편안하게 맛볼 수 있도록 포근한 소파와 베이지 컬러의 테이블과 의자, 은은한 조명 등으로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주력했다. 나무 소재와 파벽으로 빈티지한 느낌을 살렸으며 매장 곳곳에 달걀판을 두고 벽면마다 <치르치르> 브랜드 이미지를 그려 재미 요소를 가미했다. 그래서 일반 ‘치킨 집’의 개념보다는 우아한 공간에서 다양한 치킨 메뉴를 맛볼 수 있는‘치킨 레스토랑’에 가깝고, 배달 영업이 없기 때문에 홀딩 시간이 지켜지므로 고객은 각 조리 된 따끈따끈한 치킨 메뉴를 먹을 수 있다.
 
친근한 스토리텔링과 트위터 홍보로 고객 만족도 높여
‘치르치르’는 치킨이 가장 맛있게 익을 때 나는 소리다. 또 소설 ‘파랑새’에서 두 남매 중 오빠 이름이기도 하다. 행복을 상징하는 ‘파랑새’는 결코 멀리 있지 않다, 즉 ‘맛있는 치킨은 멀리 있지 않다’는 친근한 스토리텔링 중심으로 감성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고객 만족도가 높다. 또 트위터를 통해 매장 방문 고객의 반응을 파악하고 치킨 브랜드에 걸맞게 ‘닭띠모임’과 같은 재미있는 만남을 주선하는 등 다채로운 홍보·이벤트로 고객과의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고 있다. <치르치르>는 주로 20평형대 이상의 크기로 가맹점을 오픈할 예정이고 역세권이나 대학가, 오피스 상권 등을 중심 상권으로 계획하고 있다.

리치푸드(주)
주소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404-5번지 CS빌딩 301호
전화번호 (02)326-3187
홈페이지 www.chirchi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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