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주류 갖춘 바틀숍
상태바
국내 최대 주류 갖춘 바틀숍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3.09.1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래맥주창고>

장인 장모께서 편하게 운영하시게끔 만든 바틀숍이 일반 창업자들에게도 통했다. <고래맥주창고>는 42.9㎡(13평) 이상의 공간에 여성 점주 혼자서도 운영할 수 있으며 주류 지식을 갖추지 않아도 되는 등 매력적인 창업 조건을 가졌다. 지난해 7월 론칭한 <고래맥주창고>가 홍보 없이도 1년 만에 130여 개의 가맹점을 둘 정도로 크게 성장한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고래맥주창고   ⓒ  사진 이현석 팀장, 업체 제공
고래맥주창고 ⓒ 사진 이현석 팀장, 업체 제공

 

론칭배경·콘셉트
김동현 대표는 스타 크래프트 세계 3위까지 했던 게임의 고수였다. 제대한 이후 스쿠버 다이빙에 빠진 그는 리조트 운영까지 할 정도로 사업을 크게 키웠지만 코로나 팬데믹이 닥치면서 일단 멈춤 상태가 됐다. 사업을 재정비할 겸 휴식기를 갖던 참에 친구가 19.8㎡(6평) 매장에서 맥주 20가지로 바틀숍을 오픈했다는 연락을 받았다.

‘하려면 제대로 하라'라는 조언을 하자 ’네가 해봐라’ 라는 답이 돌아왔다. 정말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장인어른이 운영할 수 있는 가게를 준비했다. 자양동에 낸 <고래맥주창고> 1호였다. 반응이 좋아서 이번엔 장모께 권했고, 지난해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한창 홈술 붐이 일어날 때라서 더 잘 된 것 같습니다. 고객들이 찾아오면서 안주류, 소주 등을 원해서 채우다보니 가장 많은 주류를 구비한 바틀숍이 됐습니다.”

고래맥주창고   ⓒ  사진 이현석 팀장, 업체 제공
고래맥주창고 ⓒ 사진 이현석 팀장, 업체 제공

 

브랜드 경쟁력
2020년 무렵부터 와인과 위스키 등을 취급하는 바틀숍이 생기기 시작했다. 고객 입장에서는 가격도 정보도 없는 와인숍에 선뜻 들어가기 어려웠다. 김 대표는 이 점에 주목하여  <고래맥주창고> 입구에 ‘4캔 6,900원’이라는 홍보문을 붙였다.

고객이 마음 편하게 들어올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춘 것이다. 문턱을 넘고 매장에 들어온 고객들은 맥주뿐 아니라 와인과 위스키에도 관심을 갖고 구매하기 시작했다. 맥주 역시 6,900원, 7,900원, 8,900원 등 가격을 묶어서 냉장고에 넣어 교차 구매할 수 있게 만들었다.

<고래맥주창고>의 성공은 무엇보다 시대 흐름을 잘 파악한 데 있다. 예비 창업자들은 직장의 스트레스를 더 이상 받고 싶지 않지만, 노동과 수고가 많이 들어가는 창업도 원하지 않는다. <고래맥주창고>는 소자본이란 점까지 창업자들의 이상형인 것이다.

고래맥주창고   ⓒ  사진 이현석 팀장, 업체 제공
고래맥주창고 ⓒ 사진 이현석 팀장, 업체 제공

 

운영지원·시스템
김 대표는 <고래맥주창고>에서 일반 바틀숍과는 다른 운영 방법을 선보였다. 비가 오면 고객들이 굳이 우산까지 쓰고 나와서 무겁게 술들을 사가진 않는다는 점에 착안해 배달을 시작했다. 

주류만 배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안주류를 포함하고, 특히 조리할 수 있는 밀키트를 매장에 들여뒀다. 김 대표와 최시우 본부장 등 임원들이 시중 제품을 직접 만들고 맛보면서 엄선한 제품들의 구매처를 점주에게 안내했다. 가맹점주는 5분 안에 조리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해 배달 매출까지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또한, 적립금 시스템을 도입하여 비가 와도 고객들이 일부러 찾아오게끔 했다. 점주 교육 내용은 판매 시스템, 고객 응대법, 주류 종류 등이다. 

고래맥주창고   ⓒ  사진 이현석 팀장, 업체 제공
고래맥주창고 ⓒ 사진 이현석 팀장, 업체 제공

 

계획·비전
“가맹점주들 워라밸 만족도가 높습니다. 장인장모께서 수월하게 운영하실만한 가게를 만들었는데, 가맹점주 만족도로 이어졌어요. 어느 점주님이 ‘인생에서 한 선택 중 최고의 선택’이라고 말씀하셨을 때는 뭉클했습니다.”

오픈은 2~3시에, 클로징은 10~11시에 하며, 편하게 운영하면서 수익이 보장되니 예비 창업자들이 주목할 수밖에 없다. 김 대표는 ‘고객과의 유대가 필요하다’라는 팁도 알려줬다. 가족이 함께 오는 경우도 많은데 어린이 고객에게는 비타민이나 음료를 건네는 등의 고객 응대로도 단골을 유치할 수 있다.
 
김 대표는 물류 시스템을 확장하여 수도권 가맹점과 부산 가맹점은 매일 배송하게 만들었다. 부산에 11월 직영점을 오픈하면서 제2의 도시 부산 중심으로 확장한다는 계획도 전했다.

 

고래맥주창고  김동현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업체 제공
고래맥주창고 김동현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업체 제공

 

Check Point
워라밸이 보장되는 편리한 운영 시스템


가맹정보 (단위: 만원 / 33㎡(10평) 기준)
가맹비     상호/상표사용권, 오픈지원, 영업권 보장 등 880
냉장고         전용 쇼케이스, 최소 7대 설치  462
초도물량        주류 2,500, 안주 100
인테리어        디자인 및 설계 비용 등 기타 1,300
총계(VAT 별도)    5,5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