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분씩 조리하는 떡볶이
상태바
1인분씩 조리하는 떡볶이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3.08.0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랑이떡볶이>

<호랑이떡볶이>는 1인분씩 조리하는 떡볶이 가게다. 식감 좋은 떡볶이를 만들기 위해 탄생한 브랜드인 만큼 주문 즉시 조리하는 시스템이 차별점이다. 특히 숍인숍 형태로 가맹점 매출에 힘을 보태는 데 집중하고 있다.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 제공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 제공

 


론칭배경·콘셉트
<호랑이떡볶이>는 부드럽고 식감 좋은 떡볶이를 만들기 위해 탄생했다. 상호에 호랑이를 등장시킨 건 홍준혁·김병국 공동대표가 좋아하는 동물이 호랑이여서다. 산 속의 왕이라는 호랑이가 가진 이미지가 떡볶이 업계에서 왕이 되고자 하는 두 사람의 포부와 결이 맞아떨어졌다.

“떡볶이를 정말 좋아하는데 떡볶이를 먹을 때마다 항상 떡이 질기고 딱딱하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조금 더 부드러울 수는 없을까 생각했죠. 알고 보니 떡볶이를 만들어 놓았다가 소분해서 주는 방식이라 식감이 딱딱했습니다. 그래서 주문 즉시 1인분씩 조리하는 방법을 만들어 보자는 생각으로 2019년 12월 <호랑이떡볶이> 문을 열게 되었어요.”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한 건 2021년. 그렇게 대구서구 비산동 본점을 시작으로 대명점, 범어점, 침산점, 대구혁신점 등 가맹점을 운영 중이다.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 제공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 제공

 

브랜드 경쟁력
떡볶이는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다. 아이들 간식부터 술안주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다양한 상황에서 찾는 메뉴라는 점에 착안해 먹기 좋은 식감을 구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부드럽고 식감 좋은 떡볶이를 만들기 위해 ‘주문 즉시 조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호랑이떡볶이>의 강력한 서비스이자 장점이다.

특히 신경 쓰는 포인트는 배달 주문이 늘어나는 만큼 주문 후 집에서 음식을 받을 때까지 튀김의 바삭함과 떡볶이의 쫄깃함이 살아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아울러 식사 후 깔끔한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아메리카노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떡볶이에 콘치즈가 올라가는 ‘콘치즈 떡볶이’가 인기다. “분식의 힘은 저렴한 가격에 이것저것 골라 먹는 재미에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메뉴를 개발할 때도 떡볶이와 같이 먹었을 때 떡볶이 맛을 극대화하고 조화가 잘 이뤄지는지를 생각합니다.”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 제공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 제공

 

운영지원·시스템
<호랑이떡볶이>는 불경기인 만큼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점주들이 기존 영업을 유지하면서 숍인숍 형태로 계약을 할 수 있도록 해 매출에 힘을 보태는 데 집중하고 있다.

“단독매장도 가능하지만 숍인숍 점포의 경우에는 현재 가맹비, 교육비, 마케팅비, 로열티, 재가맹비 없이 진행하고 있어요. 인테리어비나 간판 비용도 따로 없고 주방 집기와 설비도 가지고 있는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창업자의 부담을 최대한 덜어주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불경기임을 감안해 물류 가격도 업계 최저로 진행하고 있다. 숍인숍 기준 점포를 오픈할 경우 물류비나 소도구들까지 해서 대략 300만 원가량의 창업비용을 제시한다.

“가맹업에서 가장 중요한 건 본부와의 소통이라고 생각해서 매출, 고객 불만사항 등 다양한 고민들을 함께 나누고 상의하려고 합니다.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해요.”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 제공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 제공

 

계획·비전
올해는 가맹점을 계속 늘려가는 것이 목표다. 재작년부터 시작한 밀키트 사업도 현재진행형이다. 가맹점포는 숍인숍에 더욱 집중하고자 한다.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면 기존 점포를 유지하면서 숍인숍 형태로 계약할 수 있도록 해 매출 증대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밀키트 가격도 금액을 낮춰서 판매하는 등 대구의 명물 <호랑이떡볶이>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상생을 통해 함께 성장하며 무엇보다 진정성 있는 메뉴 개발과 누구든 <호랑이떡볶이>를 만날 수 있도록 전국적으로 바쁘게 움직일 예정이다.
 

“트렌드에 맞춰 메뉴개발을 하다 보면 결국 빨리 잊힌다고 생각합니다. 부드럽고 식감 좋은 떡볶이를 만들기 위해 탄생한 만큼 초심을 잃지 않고 메뉴를 업그레이드해나갈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메뉴 개발을 꾸준히 해서 업계 떡볶이에서는 최고 브랜드가 되겠다는 것이 목표입니다.”

 

호랑이떡볶이 홍준혁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호랑이떡볶이 홍준혁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Check Point
가맹비, 교육비, 마케팅비, 로열티, 재가맹비 없는 숍인숍 점포

 


가맹정보 (단위 : 만원 / 33㎡(10평) 기준)
가맹비     없음
교육비     없음
마케팅비     없음
인테리어비     1,800 (자율시공가능)
주방설비·집기류     1,500 (직접구입가능)
총계(VAT 별도)    3,3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