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FIM 2023 국제 프랜차이즈 박람회’에서 총 241회 상담, 4243만 달러(한화 약 560억원)의 상담 성과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FIM(Franchise International Malaysia)은 올해 30회를 맞이한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 박람회로, 이번에는 18∼20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한국을 비롯해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9개국 79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과 전 세계 1만5000명 이상의 바이어가 참가했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운영한 한국관에는 국내 우수 외식 프랜차이즈 8개 사가 참가했다. 참가 기업은 떡볶이, 고추장 치킨 등 K-외식 프랜차이즈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
특히, 공사 쿠알라룸푸르 지사에서는 박람회 전에 현지 유력 바이어를 다수 발굴해 우리 외식기업들에 연결해줬다. 박람회 후에도 현지화 지원사업을 통해 법률 자문과 식재료 통관 등 사후 지원을 강화,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올해는 한국과 말레이시아의 동방정책(Look East Policy) 40주년을 맞는 의미 있는 해인 만큼, K-푸드와 K-컬쳐 열풍을 활용해 우리 외식기업들의 동남아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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