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를 이끄는 힘
상태바
브랜드를 이끄는 힘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2.08.0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가맹점 관리로 본 브랜드 승부사 : BOOK

본사와 점포가 상생하고 함께 성장해나가기 위해서는 직원의 운영 시스템, 매뉴얼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점포의 원활한 관리를 위한 슈퍼바이저 시스템, 직원 교육법, 체계를 갖춘 매뉴얼은 프랜차이즈 창업에 있어 필수 요소이며 튼튼한 기반을 갖춰 준다. 다양한 운영 사례와 매뉴얼 관련 서적으로 힘을 키워보자.

 

전 세계적으로 호평 받은 디즈니랜드의 사원 교육법, 사례편

『HOW TO 디즈니 시스템&매뉴얼』
오스미 리키 저/손나영 역 | 경영아카이브

90% 이상의 직원이 정직원이 아닌 아르바이트생인데도 모두가 자기 일처럼 일하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즈니랜드의 사원들. 그 비밀은 바로 독특한 디즈니식 교육 시스템과 매뉴얼에 있다. 이 책은 그 누구라도 최고의 사원으로 탈바꿈시키는 디즈니의 사원교육법과 경영 매뉴얼을 소개하면서, 이를 일반 회사에서도 쉽게 활용해볼 수 있도록 요령과 포인트를 집어내, 만화 형식으로 풀어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디즈니식 시스템은 접객업이나 서비스업은 물론, 고객과의 접점이 없는 간접 사업군이나 오피스 워크가 중심인 회사 등 어떤 직장이라도 적용이 가능하다. 게다가 회사 차원의 큰 조직뿐만 아니라, 부나 과, 팀, 점포 등 규모가 작은 조직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어떻게 기업의 매뉴얼을 만들어야 단단한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제 몫을 다하는 직원들을 길러낼 수 있는지에 대해 알고 싶은 이들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리더십 필독서다.

 

 

슈퍼바이저의 노하우을 담았다

『왔으면 하는 슈퍼바이저 갔으면 하는 슈퍼바이저』
김민성, 최재형 저 | 좋은땅

슈퍼바이저라면 알아야 할 기본 상식부터 실무에서만 알 수 있는 실전 노하우 책이다. 프랜차이즈란 무엇이며 슈퍼바이저가 왜 프랜차이즈 성공 열쇠를 쥐고 있는지, 가장 기본인 가맹사업법과 세무 상식, 인력관리 등 기초부터 실무까지 담겨 있다. 슈퍼바이저가 점주와 직접 소통하고 컨설팅을 진행하기에, 슈퍼바이저가 점주와 어떻게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지 ‘FRANCHISE’라는 단어로 정리되어 있다.

또한 슈퍼바이저를 꿈꾸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취업 준비 단계에서 도움이 될 만한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에 관한 조언도 부록으로 구성돼 있어 슈퍼바이저 지망생들의 취업가이드로 사용 가능한 동시에 다양한 유형별 슈퍼바이저의 사례가 담겨 있어 실제 상황별, 유형별 사례를 만날 수 있다.

 

 

브랜딩, 디자인, 혁신을 통합하는 최고의 매뉴얼

『브랜드, 디자인, 혁신』
에릭 로스캠 애빙 저/샘파트너스, 이연준, 윤주현 역 | 싱긋

브랜딩, 혁신, 디자인을 통합하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브랜드, 디자인, 혁신에 대한 개념은 고전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새롭게 바뀌고 있으며, 특히 최근 들어 디자인은 단지 제품의 외관을 아름답게 하는 과거의 역할에서 더 나아가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부터 고객 접점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디자인 매니지먼트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저자는 브랜드를 조직이 외부 세계와 맺고 있는 관계로 정의하며, 이는 마케팅과 혁신, 조직과 사용자 사이에 공통적인 이해를 이루게 하는 플랫폼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이 책은 브랜딩이 조직 내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원동력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이는 브랜딩이 단순히 기술이나 마케팅 부서의 아이디어에 국한되기보다 회사의 궁극적 목적에 도달하도록 돕는 가치로서 혁신이 어떻게 성공적으로 재구성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창업부터 운영까지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카페 실무 매뉴얼』
신기욱 저 | 클

『카페 실무 매뉴얼』은 카페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매일 마주치게 되는 일상적인 문제들에 대한 답을 모은 ‘카페 교과서’다. 그동안 누구도 제대로 정리한 적 없던 카페 창업 이전과 이후의 경상적인 업무들에 초점을 맞췄다.

창업 준비 과정은 물론, 메뉴 구성 방법과 구체적인 레시피, 각종 기구 관리, 매장 청소, 고객 관리, 기구 및 매장 체크리스트 등 카페 운영 실무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달라진 카페 환경과 커피 소비 문화에 따른 변화와 더불어 입지와 콘셉트, 에스프레소 추출 방식, 메뉴 구성 변화, 기구 트렌드 등을 중심으로 책의 내용을 일부 개정했으며, 점점 치열해지는 카페 경쟁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다양한 카페 운영 전략들을 제시한다.

 

 

경영관리 지침서

『우리 회사의 현재 모습을 체크하는 경영관리 매뉴얼』
글로비스 경영대학원 저/홍성수 역 | 새로운제안

경영관리란 경영자의 경영활동과 관리자의 관리활동을 총칭하는 용어다. 이 책에서는 기업경영의 근간을 이루는 경영관리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제1부에서는 기업을 성장·발전시키기 위한 수단인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방법과 절차, 제2부에서는 제품, 시장, 소비자 등에게 접근하는 방법과 과정을 연구하는 마케팅, 제3부에서는 경영실적을 집계하는 방법인 회계, 제4부에서는 현금흐름을 감안해 기업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과정인 재무, 제5부에서는 기업의 조직화와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업무로의 인사 및 조직, 제6부에서는 경영과 관리를 일원화시키는 수단인 정보관리(IT)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실제 기업의 경영관리가 어떻게 수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