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프랜차이즈 노하우로 새롭게 론칭 <셀렉토커피>
상태바
10년 프랜차이즈 노하우로 새롭게 론칭 <셀렉토커피>
  • 나홍선
  • 승인 2015.01.27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셀렉토커피> ⓒ사진 박세웅 팀장

제15회 한국 프랜차이즈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시즌아이PC방>의 (주)맥스원이링크. 그들은 지난 10년간 한국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잔뼈가 굵어졌다. 기존의 PC방 브랜드와 차별화된 체계적인 매장관리와 투자금 보상제도 등으로 명실공히 PC방 분야에서 가장 앞서가는 브랜드로 평가받았다. 그 명성과 노하우로 커피 창업시장에 도전한다.

Point 01 선택하는 재미가 쏠쏠한 커피전문점
커피시장에 등장하는 신생 브랜드들의 도전이 거세다. 틈새시장을 노리는 메뉴구성과 인테리어는 식상한 느낌과 시끄러운 공간에 질려버린 고객의 발길을 잡기에 충분해 보인다. 이미 프랜차이즈 시장 조사를 마친 (주)맥스원이링크는 이런 고객의 요구에 발빠르게 대처했고, 엄선된 브랜드를 가지고 창업시장 장악에 나섰다.
(주)맥스원이링크가 지난 10년간 <시즌아이PC방>을 운영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만든 두 번째 브랜드인 <셀렉토커피>는 스페인어로 ‘엄선된’이란 의미를 지닌 Selecto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선택(Select)을 강조한 브랜드다. 즉, 최고의 커피를 고객의 취향에 맞게 다양하게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이름이 바로 <셀렉토커피>다.
<셀렉토커피>는 커피의 다양한 맛 때문에 ‘절대적으로 맛있는 커피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황규연 대표이사의 판단에 따라 만든 커피 전문점이다. ‘자신의 입맛에 맞는 커피가 가장 맛있는 커피’라는 사실에 입각해 커피를 즐기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아메리카노만 해도 5가지 맛으로 제공한다.
<셀렉토커피>의 커피 종류는 아메리카노 5종으로 대표할 수 있다. 4종의 100% 싱글 오리진 원두와 1종의 프리미엄 블렌드 원두로 구성한 아메리카노는 고객이 입맛대로 선택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셀렉토커피>는 고객에게 선택의 재미를 주기 위한 정확한 원두와 생두 관리로 유명하다. 특히 차별화된 로스팅 시스템을 갖추고, 광학 생두선별기를 사용해 생두를 감별하는 선별작업을 실시하는 점이 눈에 띈다.

▲ <셀렉토커피> 황규연 대표 ⓒ사진 박세웅 팀장

Point 02 소비자의 니즈와 분석에 집중 
황 대표는 1년 만에 70개 PC방을 회원사로 유치하면서 브랜드화를 추진, <씨즌아이>라는 브랜드로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했다. 평소 ‘프랜차이즈는 지식산업’이라는 신념에 따라 10년 동안 PC방 프랜차이즈 사업을 운영하며 다양한 서비스도 접목시켰다. 3년 전부터 <씨즌아이>에 도입한 ‘더카페’에 이런 전략을 접목시켰더니 반응이 기대이상으로 좋았다. 어느 정도 자신감도 생기고 가맹점주들도 독립적인 브랜드로 발전시키는 게 어떠냐는 제안이 이어지자 올해 초부터는 <셀렉토커피>로 본격적인 커피전문점 사업에 뛰어들었다. <셀렉토커피>는 1년도 안된 현재 60여 개 매장이 운영 중이며, 연말까지 오픈 예정인 매장까지 합하면 70여 개 매장에 달하는 어엿한 브랜드로 성장했다.
황 대표는 “소비자의 니즈에 집중하면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차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내일을 위한 신발(Shoes for Tomorrow)’이라는 슬로건으로 소비자가 한 켤레의 신발을 구입하면 한 켤레의 신발을 제3세계 어린이들에게 기부하는 탐스슈즈를 보고 힌트를 얻었다.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셀렉토커피>는 론칭 1년도 안돼 중국과 MF계약을 체결하고 심양 등 2곳에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향후 해외진출에도 관심을 갖고 시스템 구축에 주력할 생각이다.

Point 03 교육프로그램과 운영 시스템으로 차별화
‘프랜차이즈는 지식산업’이라는 가치를 갖고 시작한 황 대표는 <셀렉토커피>의 꾸준한 발전을 위해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셀렉토커피> 가맹점주와 근무자들에게 커피의 이론부터 매장 운영 및 서비스는 물론, 자사만의 경쟁력과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셀렉토 바리스타 아카데미’가 그것이다.
매장과 동일한 교육환경을 갖춘 ‘셀렉토 바리스타 아카데미’에서는 최상의 커피 맛을 낼 수 있는 바리스타를 양성하기 위해 ‘전문바리스타 과정’은 물론 ‘<셀렉토커피> 1일 체험’과 ‘핸드드립 즐기기 과정’ 등 커피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일련의 과정은 본사입장에서 부담되는 과정일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참여자 모두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졌고 자기 만족도도 높아지는 계기가 됐다.
<셀렉토커피>는 또 가맹점을 위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지원 시스템을 갖추는 것에도 주력했다. 우선 SK텔레콤, SK마케팅앤컴퍼니, 현대카드 등 국내 굴지의 파트너사들과의 제휴를 통해 신개념 상권분석 솔루션을 제공, 창업자에게 정확한 상권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의 기초를 쌓도록 했다.

▲ <셀렉토커피> ⓒ사진 박세웅 팀장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도 <셀렉토커피>의 장점이다. <셀렉토커피>는 평택, 나주, 함안 등 전국 3개 권역의 물류센터를 구축해 효율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며, 냉장실, 냉동실 입·출하 시스템과 콜드 체인을 구축한 위생적인 물류센터의 경쟁력은 앞서 운영 중인 여타 프랜차이즈와 비교해도 손색이 전혀 없을 정도다. 특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통해 ‘착한 소비’를 실천하는데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가맹정보(단위:만원, 66㎡(20평) 기준)
가맹비 500(면제)
교육비    200(면제)
물품 보증금   500(면제)
인테리어 3400
가구 800
간판     400
기기설비     2979
합계 7579

문의 : www.selecto.co.kr 1600-5649
주소 :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26길 61 에이스하이엔드타워 2차 1402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