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에 없던 새로운 경쟁력
사회전반에 걸쳐 빠른 속도로 트렌드가 바뀌는 요즘. 소위 뜨는 아이템엔 뭐가 있을까. 반짝 유행이 아닌 지속가능한 사업으로서의 아이템에 어떤 것이 있을지 항상 고민할 수밖에 없다. 이에 여러 브랜드들 또한 고객들 니즈에 발 맞춰 새로운 아이템을 선보이며 각각의 브랜드 경쟁력을 제시하고 있다. 수제담배 브랜드 <롤로코리아>의 경우 연초 및 연초용 필터 등 다양한 담배관련 품목을 공급하고 자동화기기 개발 및 수출까지 하며 새로운 창업형태를 제시한다. 또 정리수납 업체 (주)덤인의 <업테리어>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재창조하고 디자인해 생활의 가치와 편리함을 도모하는 서비스 사업으로 기반을 잡아가고 있다.
전문교육을 받은 정리수납사가 필요 없는 물건을 정리하고 보다 쾌적한 공간으로 바꿔주는 것이다. 이는 가치 중심, 생활에 편의를 도모하는 트렌드에 부합하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편 최근에는 체험과 실내를 결합한 이색 아이템 실내양궁카페가 차세대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 활을 쏴 과녁을 맞출 수 있는 이색적인 체험인 양궁은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 및 직장인들의 회식장소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실내양궁카페의 경우 면적대비 가성비가 높다. 실내양궁카페 <애로우팩토리>의 경우 약 264㎡(80평) 기준으로 약 1억 중반의 창업비용이 소모되며, 직접 체험하는 스포츠라는 특성상 고가의 장비, 콘텐츠의 업데이트가 필요 없다. 양궁의 본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을 통해 반짝 유행이 아닌 생활 스포츠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누구나 양궁을 즐기는 시대가 오다
C&E GROUP <애로우팩토리>
양궁카페가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 직장 동료들과의 회식자리로 인기를 끌고 있다. 과녁을 맞추는 짜릿함과 스트레스 해소까지 새로운 놀이문화를 찾고 있는 이들의 발길을 모으고 있다. 장소와 날씨에 더이상 구애받지 않고 가까이서 즐길 수 있게 된 양궁은 이색 생활스포츠로 손색없는 차세대 아이템이다.
Tip. 01 브랜드 경쟁력
양궁은 스크린 야구, 낚시 카페 등과 비교할 시 단위면적당 창업비용이 저렴하며 반짝 아이템이 아닌 생활 스포츠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장기적인 아이템이다. <애로우팩토리>는 양궁카페를 비롯하여 양궁용품 수입유통, 실내양궁카페 전문 컨설팅 등의 사업영역을 구축하는 등 양궁에 대한 전문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브랜드를 이끌고 있다.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한마디
블랙과 핑크가 조화된 편안한 공간을 자랑하며 과녁에 맞히는 짜릿함을 선사할 수 있는 곳이다. 낮은 초기 창업비용과 낮은 원재료 비용, 입지의 고효율, 적은 인건비 부담, 회원관리 집중을 통한 합리적인 창업을 제시한다.
Power 1 브랜드 콘셉트
최근 <양궁카페>가 이색 데이트 코스 및 체험형 스포츠로 대중화되고 있다. 사실 10년 전에도 양궁은 실내 스포츠로 존재했지만 이용하는 사람은 아마추어, 동호인 등으로 한정적이었다. <애로우팩토리>의 이희웅 대표도 이미 5년여 전부터 취미활동으로 양궁을 해오던 사람 중 한명이었다. 그러던 중 일반인들이 직접 양궁을 체험할 수 있는 환경적 공간을 마련하고, 누구나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보자라는 마음으로 브랜드를 론칭하게 됐다. 그러기 위해서는 보다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때문에 <애로우팩토리>는 활에 있어서도 일반 체험용 활이 아닌 경기용 활을 비치하고 장비고 공간을 따로 마련해 암가드, 퀴버
(화살통), 체스트가드, 핑거탭 등 전문적인 장비를 모두 착용한 후에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인테리어는 블랙과 핑크색을 활용해 캐주얼한 분위기를 뽐낸다. 양궁을 제대로 체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예뻐서 놀러오고 싶은, 고객들이 편안하게 찾을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한다. 때문에 공간에 대한 만족과 더불어 체험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Power 2 브랜드 경쟁력
창업진행시 <애로우팩토리>의 이 대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장소선정이다. 유동인구에 따른 상권선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양궁이라는 특수성에 맞게 본사 노하우를 통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곳을 선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운영에 있어서는 초기장비 세팅이 끝나고 나면 과녁지, 과녁특수폼 등의 소모품만을 구입하면 된다. 소모품은 한 달 매출 대비 평균 약 5% 안팎이며 마진율은 약 60%로 높은 운영효율을 자랑한다. 한편, C&E GROUP은 양궁카페 사업뿐만 아니라 양궁용품 수입유통, 실내양궁카페 전문 컨설팅, 실내스포츠 공간 전문인테리어 컨설팅 등 양궁과 관련해 다양한 사업영역을 구축하고 있어 전문성을 더하고 있다. 더불어 독과점구조가 형성돼 있는 국내 활 장비 시장에서 국외의 가성비 좋은 장비를 수입할 수 있는 딜러권을 보유한 것도 <애로우팩토리>의 장점이다. 한편, <애로우팩토리>는 인건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중이다. 예약제로 대기시간을 없애고 매장의 구조부터, 동선 설계 까지 본사 운영전략에 기초해 효율적인 운영을 꾀한다.
Power 3 브랜드 비전
<애로우팩토리>는 서울지역 내에서 첫 번째로 론칭된 양궁카페로 약 1년여간의 준비과정을 통해 운영 시스템 구축을 탄탄히 해왔다. 그 결과 <애로우팩토리>를 방문한 대부분의 고객들은 “어렵지만 재밌었다”, “다시 가면 더 잘 맞추고 싶다”, “운동이 되는 것 같다”는 반응을 보인다. 이는 궁극적으로 고객들이 재미를 느끼고 나갔으면 하는 바람에 장비부터 서비스, 교육까지 양궁의 본질에 접근한 결과다. 이 대표는 근래 양궁카페가 우후죽순 생기고 있는데 단순히 양궁카페를 인테리어 사업으로 보고 창업을 생각하면 안 되며 양궁에 대한 이해가 우선돼야 한다고 조언한다. 한편, <애로우팩토리>는 현재 서울 홍대 직영점을 시작으로 천안, 춘천, 청주 지점이 론칭된 상태며, 천호점, 전주점, 구미점, 평택점, 김해점 등의 오픈을 준비 중이다. 2018년에는 약 50호점까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양궁 용품에 대한 가성비 높은 시장을 형성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