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사회적 경제’라고 불리는 새로운 분야에서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인식한 후 이러한 기회를 성공적인 기업으로 발전시킨 최고의 본보기이다. 이런 사회적 기업이 가진 특성과 여성창업으로서의 성공 포인트를 짚어보고, 많은 이슈를 불러일으키며 성공 창업을 이끈 사회적 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사회적 기업은 민간시장이나 정부에 의해 충족되지 않은 사회적 문제와 요구를 다룬다. 또한 우선적으로 사회적 이익에 의해 동기를 부여 받으며, 일반적으로 시장과 적대적이기보다는 함께 일하면서 이익을 추구한다.
즉, 1.사회적 기회를 인식하면서 시작되는 과정이 사회적 기업의 활동이며 2. 이러한 기회를 기업 개념으로 구현하고 3. 사업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규명하여 획득한 후 4. 출범하고 성장시키는 것이 사회적 기업이다. 즉 사회적 기업은 기업의 목표를 성취하면서 그 가치를 사회와 공유하며 사업을 수확하는 기업을 말한다.
사회적 창업가들은 혁신성, 성취지향, 독립성, 운명에 대한 통제 감각, 상대적으로 낮은 위험 회피성향, 모호성에 대한 관용, 지역사회나 사회의 요구에 대한 감각 등의 개인적 특성들을 지니고 있다. 성공적으로 사회적 기회를 인식하는 것은 사회적 창업가들의 교육, 인생 경험, 업무 경험, 사회적 네트워크 등의 적절한 배경이 필수적이며, 이 지식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과정과 비판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 그에 따라 어느 기회가 가장 성공 가능성이 있는지 예측할 수 있게 된다.
(1)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설정
사회적 창업가는 정보를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창출하는데, 이 과정에 응용과 혁신이 포함되고, 아이디어는 흔히 브레인스토밍 회의, 포커스 그룹, 설문조사를 통해 창출된다. 이 과정에서 사회적 창업가는 ‘매슬로우의 욕구 피라미드’를 통해 사회에 존재하는 욕구들을 채우기 이전에 하위 단계의 욕구가 우선적으로 충족되었는지 살피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하는지 알아보아야 한다. 아이디어 창출이 곧 기회는 아닌 것이다. 기회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실제적 혹은 잠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아이디어를 의미하며 기술, 공공정책, 대중의 취향, 인구통계적 변화를 포함해 다수의 원천에서 나온다. 사회적 기업이 실패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창업가가 기회가 없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사업 개발을 시도하기 때문이다. 그 실패의 원인은 보통 비용을 충당할 수입의 부재이다. 이것은 공급측면의 문제(비용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일 수도 있고, 수요측면의 문제(수익이 지나치게 낮은 경우)일 수도 있다. 이런 여건 속에서 사회적 기업이 지속가능 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의 목표설정과 사업모델을 체계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2) 사회적기업의 미션
사회적 기업의 미션 선언문은 사업 아이디어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해야 한다.
- 기업이 하고자 하는 일과 하지 않으려는 일은 무엇인가?
- 해당기업에게 ‘가치’의 의미는 무엇이며, 이것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 해당 기업 고유의 혁신성과 응용성은 무엇인가?
- 해당 기업에게 ‘성공’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미션 선언문은 이 네 가지 질문을 답할 수 있어야 한다.
(3) 사회적기업의 사업계획서 작성
사회적 미션이 작성된 후, 다듬기 과정까지 거치고 나면 사업모델을 체계화할 때가 된다. 사업모델은 조직이 가치 창조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설계한 청사진이며, 미션을 어떻게 실천으로 옮길 것인가를 보여주는 실체적인 개요이다. 사업모델은 핵심미션, 기업의 전략자원, 파트너십 네트워크, 기업의 서비스 인터페이스 등 4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
사회적 창업가는 사업모델을 설정 한 후 사업을 외부에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필요로 한다. 기업의 세부 정보를 담은 사업계획서가 그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인데, 사업계획서는 현재의 그리고 잠재적 재원 제공자들, 정부 관료들, 지역사회 전반 사회적 창업가, 잠재적 직원들, 자원 봉사자들 등이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것이다.
사업계획서는 ▲요약 ▲기업에 대한 설명 ▲경영진과 지도부에 대한 정보 ▲시장과 산업에 대한 분석 ▲마케팅과 기금모금 계획 ▲재정적 계획 ▲사업의 목표와 목적 ▲현실적인 리스크 평가 ▲자신만의 개성 등의 9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사업계획서를 만드는 데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함정은 현실적인 목표를 전달하지 못하는 것, 문제를 예상하지 못하는 것, 사업에 대한 헌신과 전념의 모습이 부족한 것, 경험이 부족한 것, 시장의 적소를 입증하지 못하는 것이다.
(4) 사회적 기업의 가치 창출
사회적 기업은 이중의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사회적 기업의 영향을 측정하는 일은 간단하지 않다. 즉, 사회적 기업은 재정적으로 수지타산을 맞추는 동시에 미션에 따라 정의된 그들의 사회적 영향을 극대화하거나 적어도 그래야만 할 것으로 생각된다. 사회적 가치의 측정은 책임성, 평가, 결과 및 효과성이라는 4가지 개념으로 구성된다. 사회적 투자수익률은 사회적 기업들의 경제적·사회경제적 영향을 수량화하기 위한 시도이다. 사회적 투자수익률은 사회적 벤처의 혜택을 기업 가치와 사회적 목적 가치로 분류하며, 창업가치와 사회적 목적 가치는 ‘혼합된 가치’를 구성한다.
사회적 조직의 ‘재정취약성’ 을 측정하는 4가지 요소는 ▲자기자본잔액 ▲수입 집중률 ▲행정비용 ▲운영마진이다. 이러한 측정법은 투자수익률 등 영리측정을 위한 다수의 전통적인 방법에 비해 사회적 기업의 재정 건전성을 훨씬 더 잘 측정한다. 사회적 기업의 미션에 대한 지출과 행정 지출의 적절한 수준은 균형을 이루어 존재한다. 사회적 기업은 순 기부금(또는 정부 보조금이나 사업을 통한 수입)을 최대화하는 수입지출 동일점까지 기금을 모금해야 한다. 사회적 기업은 미션에 대한 지출의 금전적 수익에 관계없이 기업의 미션을 극대화하는데 자금을 사용해야 한다.
사회적 기업의 효과성은 구성원들의 만족, 충분한 자금조달, 운영의 효율성, 기업목표의 성취 및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으로 측정할 수 있다. 사회적 기업들은 재정적, 인적, 기술적 자원이 필요하다. 적절한 유형과 비율을 찾는 일에는 4단계 과정이 필요하다.


박홍인 비즈플랜즈(비즈니스창업경영연구원) 원장 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은 현재 서울시 창업스쿨 지도위원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자영업컨설턴트를 맡고 있으며, 관공서를 비롯해 다양한 창업관련 언론매체와 기업체 및 교단에서 명강사로 활약하고 있다. 현재 (주)한국프랜차이즈진흥원 전문위원 겸 프랜차이즈경제신문 칼럼니스트, (사)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 전문위원, 법무부 수원구치소 창업교정위원, 시사주간지 CNB저널 창업칼럼니스트 등으로 활동중이다. 저서로는 「내 인생을 180° 바꾸는 탁월한 선택」, 「성공하는 쇼핑몰 창업가이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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