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전문점, 타깃고객 설정과 확실한 전략이 관건
상태바
커리전문점, 타깃고객 설정과 확실한 전략이 관건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5.04.0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리(curry)는 인도 고유의 음식으로 강황 등 여러 향신료를 사용하며 채소와 고기 등을 함께 넣어 맛을 낸 음식이다.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식 발음인 카레로 불리고 있으며 오랫동안 친숙한 음식으로 비교적 거부감 없이 자리잡아 왔다. 국내 커리전문점은 인도 정통식 커리전문점과 일본식 카레전문점, 우리 입맛에 맞게 절충된 커리전문점 등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

인도 전통식 커리전문점은 주로 개인업소 위주로 발전해 왔고 일본식 커리 전문점이 프랜차이즈 사업의 형태로 현재 점진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최근 국내 대기업에서 일본 커리프랜차이즈와 손잡고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있기도 하다.

커리 전문점의 주 메뉴 및 가격대
- 카레라이스 류: 치킨, 돈가스, 해산물 커리 등 약 10여종(6000원~1만 원대)
- 하이라이스 류: 치킨, 해산물, 버섯, 포크하이라이스 등 10여종(6000원~1만 원대)
- 우동류: 카레우동 등 (5000원~7000원)
- 기타: 필라프, 샐러드, 난, 리조또 등(5000~3만 원)

 

창업시 주의 사항
커리전문점 뿐만 아니라 국내 외식시장 자체가 불황의 그늘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업체간 경쟁이 치열해 탁월한 경쟁력을 내세우지 못하는 한, 몇몇 우수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개인 업소의 경우 나름대로 전문성을 내세워 개인 브랜드로 승부한다 해도 선호도 및 인지도에 따라 주요 소비자가 반응을 보이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지역마다, 가맹점이나 개인업소마다 매출의 차이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다양한 연령층을 흡수할 수 있는 메뉴구성과 가격대를 갖추고 있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고 하더라도 경기불황을 감안하면 입지선정에 있어서도 전략적으로 접근하지 않으면 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즉, 타깃고객을 확실하게 설정하고 수요예측에 대한 조사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커리전문점의 특성상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점포 인테리어, 간편하고 심플한 식단으로 인해 젊은층 및 여성층에 호응이 좋다. 그러므로 사무실 밀집지역 중 여성 직장인의 비중이 높은 지역, 가족단위의 외식빈도가 높은 아파트 밀집지역이라고 하더라도 비교적 젊은 부모, 저연령층의 자녀를 둔 세대가 많은 아파트 단지 주변 지역, 젊은층이 많이 집중되는 대학가, 번화가 상권 등 충분한 수요가 예상되고 타깃고객의 설정에 대한 확실한 전략을 세운 후에 입지선정을 해야 실패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우수한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택하거나 충분한 사전준비를 하고 창업했다고 해서 저절로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즉, 무엇을 할 것인가 보다 어떻게 할 것인가가 더욱 중요하고 창업하기까지 보다 창업한 이후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자.

커리전문점의 향후 시장 전망
커리전문점은 인도 정통식과 일본식의 두 가지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물론 기본적인 맛 자체는 유사하나 메뉴의 구성과 콘셉트 방향이 다소 차이가 있어 흥미롭게 시장상황을 주시해 볼 필요가 있는 업종이다. 현재 국내에 거부감 없이 안정적으로 자리잡은 대표 음식이기 때문에 업소마다 어떤 콘셉트와 메뉴구성, 전략을 구사하느냐에 따라 성패는 달라질 것이다. 이미 개인브랜드로서 커리전문점은 많이 있었다. 물론 성공한 업소도 있지만 실패한 업소가 더 많았던 게 사실이다. 커리는 이미 익숙한 메뉴지만 창업시장의 한 가지 업종으로서는 크게 부각되지 못한 업종이다. 이러한 점은 오히려 창업시장에서 장점으로 작용될 수도 있다. 따라서 아직 성장가능성은 충분한 업종이다.

 

 

 

창업피아 이홍구 대표는 창업 컨설팅업무와 프랜차이즈 인큐베이팅을 주 업무로 하고 있으며, 상권현장을 일일이 발로 뛰면서 얻은 현장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올바른 창업컨설팅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 외에도 SBS CNBC ‘소상공인 성공 비법’ 패널 , SBS CNBC ‘톡톡 창업 다이어리’ 패널, SBS ‘창업의 모든것’ 패널 등 다양한 창업방송을 통해서 창업 토탈서비스를 해오고 있다.  e-mail ideaman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