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와 모바일 활용 방법
상태바
빅데이터와 모바일 활용 방법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5.04.0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빅데이터에 관한 설명과 이를 현장에서 모바일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해 보고자 한다. 모바일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시간 정보 전달과 근접성이 있는 정보 푸싱(pushing)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 구매전환율이 높은 고객 명단 확보에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내용에서도 다루겠지만 기존 온라인 마케팅들과 차이점을 둔다면, 모바일은 실시간, 최신순으로 가망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여기서 멈추면 모바일 마케팅의 절반만을 활용하는 것이다. 최근 빅데이터라는 단어와 그 이론이 경영학 전반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2011년을 기점으로 가파르게 검색량이 늘고 있는 추세다.(아래 표 참고)

▲ [출처: 구글 트랜드 홈페이지]

빅데이터는 정보유통 중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키워드로 자리잡고 있다. ‘빅데이터 = 방대한 정보’ 로 생각하기 쉬운데, 방대한 자료를 사용한다는 것은 일부이다. 즉, 기존 데이터를 이루는 글과 통계를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이끌어 내거나 기존 결과를 보정할 수 있는 개선된 결과를 제안해 내는 효과를 표현하는 단어로도 사용되고 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톰 크루즈가 주연한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기억하는가. 미리 범죄현장을 예측해 잠재적 범인을 사건 발생 전에 미리 잡는 줄거리의 영화이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이 현재 미국에서 비슷하게 이뤄지고 있다. 미국 LA경찰과 산타크루즈 경찰은 최근 몇 년간 범죄가 발생한 시기와 시간, 장소, 범행 방법(절도·주거침입)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해당 지역을 집중적으로 순찰하면서 발생될 잠재적 범죄를 억제하기 시작한다.

이후 해당 지역의 절도율은 33% 감소했으며, 폭력범죄 역시 21% 감소되는 효과가 발생되었다고 한다.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이 심야버스를 도입하는 계획을 세울 때 참고했던 것이 통신 3사의 데이터 이용량이었다. 심야시간 데이터가 많이 사용된 지역을 중심으로 노선을 그려 나갔고, 지금의 노선이 완성됐다. 또 해당 버스 정류장 주변의 데이터 이용자들이 검색하고 구매한 제품을 토대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할 수도 있다. SNS나 기존 웹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하는 두 가지 기능에는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이 있다. 데이터 마이닝을 통한 기존 통계의 업그레이드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주관적인 SNS 여론의 객관화를 통해 빅데이터는 날로 발전돼 가고 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정보의 90% 이상이 최근 2년 사이에 발생된 정보라는 말이 있을 정도인 시대에 살고 있다.

이 밖에도 응용을 하면 각종 비즈니스는 물론 고객성향을 미리 파악해 특정 제품을 먼저 제안하는 등의 적극적인 마케팅도 가능해진다. 그렇다고 빅데이터가 비단 대기업의 전유물은 아니다. 물리적 공간을 기반으로 하는 소상공인들도 매장 매출을 올리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 데이터 마이닝?  구조적인 데이터를 대상으로 유용하고 잠재적인 공통된 메시지나 패턴을 이끌어 내는 것
* 텍스트 마이닝? 자연어로 구성된 비구조적인 텍스트 안에서 패턴 또는 관계를 추출하고 조합하여 지식을 발견하는 것

옐로아이디로 빅데이터 만들기
카카오톡에서 마케팅 플랫폼으로 출시한 옐로아이디는 이러한 빅데이터를 활용하기에 최적의 도구이다. 옐로아이디 사용법과 매장 설치법에 대해 학습해 보자. 물리적 공간을 기반으로 하는 매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전국형 고객 데이터 보다 지역 내 가망 고객들의 데이터가 더욱 절실하고 또 그 데이터가 실제 매출로 이어지는 효과를 내주게 된다.
자, 먼저 사용법부터 살펴보자.
우선 데스크탑에서 yellowid.kakao.com으로 접속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반드시 인터넷 브라우저 크롬(Chrome)을 다운받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옐로아이디 가입하기
1. 옐로아이디에 가입 하려면 www.google.com/chrome에 접속해야 한다. (네이버에서 ‘크롬’으로 검색)
2. yellowid.kakao.com 로 주소를 검색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온다.
3. [옐로아이디 만들기]를 클릭한다.
4. 카카오 계정이 없는 경우 [카카오 회원가입하기]를 클릭한다.
카카오 계정이 있는 경우 [카카오 계정로그인]을 클릭한다. 본 예제는 카카오 계정이 없는 경우로 진행해 보도록 하겠다.
5. 각 약관에 동의한다.
6. [옐로아이디명]은 친구 리스트, 1:1대화에서 보여질 내 옐로 아이디의 이름이다. (20자 이내)
[옐로아이디]는 내 옐로아이디를 찾을 때 입력할 검색어이다. (16자 이내)
[프로필사진] 640×640 (단위: pixel)사이즈로 준비해 불러온다.
[배경사진] 720×835 (단위: pixel)사이즈로 준비해 불러온다.
7. [친구추가 감사메시지]는 내 옐로아이디를 친구로 추가하면 받게 되는 자동 발송 메시지이다. (200자 이내) 성의 있게 작성하면 가입자에게 발송되는 웰컴 메시지 역할을 하게 된다.
[홈페이지 주소]에는 관련된 기업 홈페이지의 URL 등을 적으면 된다.
8. [알림 받을 전화번호] 사용자 인증 등에 사용된다. 현재 사용중인 핸드폰을 적는다.
9. [알림 받을 전화번호] 사용자 인증 등에 사용된다. 현재 사용중인 핸드폰을 적는다.
10. 비즈니스 등록을 하게 되면 이 후 설명할 옐로아이디의 다양한 홍보 상품 구성을 이용 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경우에도 등록이 가능하다.
[비즈니스정보 등록하기]를 클릭한다. 
사업자가 있는 경우, 없는 경우에 따라 선택을 한다.
본 예제는 사업자가 없는 경우를 선택하도록 한다.
11. 이름 부분이 타이핑이 안 될 것이다. 우선 [인증받기]를 통해 본인 핸드폰 인증을 받아야 한다.
하단의 전화번호를 기입한 후 [다음]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완료 됐다.
12. 5일정도 기다리면 신청했던 이메일로 답변이 오게 된다.
신청이 반려되는 경우도 있는데 그 경우는 다음과 같다.
- 청소년 유해물에 해당되는 물품이나 콘텐츠
-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물품이나 콘텐츠

 

 

 

 

서경대학교 프랜차이즈학과 외래교수 겸 프랜차이즈 온라인 토탈케어 (주)에프씨랜드 강기우 대표는 외식 및 프랜차이즈 사업의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다. 다년간 프랜차이즈 현장 경험과 함께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과 연계한 매체 믹스전략을 펴 브랜드 론칭과 가맹점 확대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주)에프씨랜드는 온라인 마케팅과 같은 특정 분야 외에도 홈페이지 제작, 온라인 홍보 및 마케팅 전략 서비스를 해오고 있다. 
www.fcland.co.kr  1688-887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