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용품 클린대행사업
상태바
캠핑용품 클린대행사업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5.03.3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여행업의 발전과 함께 일부 여행상품은 특정지역을 대상으로 계절상품의 형식으로 음식관광이 형성됐다. 이 아이템은 여행업의 관광안내사라는 전문 직업군에서 착안해 지역의 음식과 맛집을 토대로 푸드 관광 사업을 하는 것이다.
세계 각국의 지역별 음식을 계절별로 세분화해 여행자의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여행 동기에 따라 상품을 기획할 수 있으며, 식도락가를 대상으로 고객을 모집하고 맛집 안내와 주변 관광지를 방문하는 것을 주업으로 한다. 모객은 일반여행사와 같으며 여행의 주제가 맛집으로 구성되고 주변관광지와 특산품이 2차 상품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시장 상황 및 사업성 분석
국내 캠핑장 수는 1200여 개에 달하고 캠핑인구는 460만을 넘어섰다고 한다. 매년 20% 이상 늘어나는 캠핑인구에 비해서 캠핑장비 관리와 기술은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하지만 캠핑문화가 고급화, 다양화되면서 단순대여 용품을 넘어서 애장품으로서 캠핑용품을 구입하는 중장년층이 늘고 있어 잠재고객의 수요가 많아 사업이 성공할 수 있는 긍정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5개 업체가 활발히 영업 중에 있고 대부분 택배 배송을 통해 세탁서비스를 하고 있다. 기본 사용료는 배송비를 제외하고 3~10만원으로 기본 세탁에 그을음 제거, UV코팅을 서비스 하고 있다.
이 아이템의 경우 세탁과정에서 배출되는 오수의 환경오염 문제들 적지 않은 약점과 위협요인도 내포하고 있지만 친환경적이고 온 오프라인의 계획적인 홍보와 함께 진행해 간다면 충분히 사업성이 있다고 기대된다.
위협요인으로 기존 캠핑장의 사업주 인식부재와 주말 및 공휴일에 집중되는 주문량을 수행할 인력 수급이 어렵다. 또한 세탁장비 및 초기 용품구입비가 부담이 따를 수도 있고 성수기와 비수기의 수요차이가 크다는 점, 그리고 유사 세탁업체들의 진입으로 과당경쟁의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 이 밖에도 경기불황에 따른 수요 감소와 오수배출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 대형 아웃도어 업체들의 사후관리 서비스 강화도 애로요인 중에 하나다. 
수익성측면에서는 기본 세척비용과 물품이송 비용이 발생하겠지만 노동력과 지식노하우에 맞춰 이루어진 만큼 매출액대비 마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또한 주말이면 캠핑파파가 되고자 하는 젊은 가장이 늘고 있는 추세라 기존 관리업무 뿐만 아니라 등산 캠핑용품을 비롯해 침낭, 산악제품, 낚시족들 까지도 흡수해 대여사업까지 병행한다면 다양한 고객층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차별화된 사업화 전략    
첫째, 여가에 관심이 많은 캠핑족의 빠른 변화의 관심사를 읽어야 한다. 계속 증가하는 캠핑족들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진정한 캠핑문화 확산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많이 모이는 캠핑장으로 나가 직접 텐트 및 캠핑용품에 대해 세척해주고 관리 노하우와 특수캠핑용품 사용법 등을 알려주어야 한다.
단순 세척 후 택배를 통해 물품을 보내주면 위탁관리 서비스 범주를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가족이 함께 체험하고 세척을 해보는 차별점을 통해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해야 한다.   
둘째, 대형 캠핑장을 비롯해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서 적극적인 제휴마케팅을 활용해야 한다. 특히 이들 고객층은 새로운 캠핑용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 여행상품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레저용품업체, 여행사 등과 전략적 제휴를 맺어 현장판매도 대행하여 추가 수익을 올리는 방법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셋째, 남과는 다른 우리가족 만의 텐트를 만들어주는 프린팅 디자인을 가미해 준다면 차별화된 텐트로 자신의 개성을 들어낼 수 있어 소비자의 인기를 얻을 것이다.
넷째, CTL 채널을 활용한 네트워크 강화와 포탈을 비롯한 온라인 홍보 뿐 만아니라 캠핑용품 전시회나 유통업체 옥외행사에도 적극 참여해야 한다.

창업 성공 요인
국내 캠핑인구가 양적으로 성장하는 상황에서 캠핑용품 클린대행 사업의 성공 포인트는 먼저, 관련분야 대형 캠핑장을 비롯해 다양한 관련 업체들과의 제휴마케팅 수립 및 자체제품개발이 가능해야 하고 캠핑관련 복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단순히 캠핑용품 세척서비스만을 할 경우는 부가가치 낮기 때문에 캠핑장과의 협력과 스폰서십 체결 및 위탁판매, 체험이벤트 등 부가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자체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을 해야 한다. 
둘째, 캠핑클리닝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세탁업 창업과 관련한 전문 기술을 배워야하고 이보다 앞서 일반세탁 기술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오염물 배출에 따른 문제 해결을 위한 유기농 세탁법을 활용한 친환경 세척상품 개발이 중요하다. 셋째, 캠핑문화처럼 마니아 속성이 강한 산업은 강력한 네트워크를 통한 입소문이 최고의 마케팅이 될 수 있다. 홈페이지와 카페, 블로그를 활성화하고 포털 검색광고 등 온라인 광고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넷째, 국내 주말 여행객 증가와 해외여행객 유치효과를 갖는 만큼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인 브랜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 업종으로 발전시켜 다른 비즈니스와 연계하고 상생발전을 모색해야 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강원지역 본부장, 서울중부소상공인지원센터 황미애 센터장(경영학박사, 경영지도사)은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한국여성경제인협회의 자문위원으로 있다. 서울 YWCA 이사로 있으며, 서울시 광역자활센터와 여성능력개발원 운영위원을 맡고 있기도 하다. 이외에도 KBS1 라디오 ‘라디오 전국일주’ 고정패널 등을 맡으며 소상공인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펴고 있다.   e-mail twokids@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