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제품을 동영상으로 안내하는 마케팅 방법
상태바
우리 제품을 동영상으로 안내하는 마케팅 방법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5.02.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사 브랜드의 다양하고 특별한 제품을 소개하는데 있어서 일반적인 글로 표현하는 것 보다는 영상과 소리로 소구하게 되면 소비자들에게 보다 확실한 방법으로 제품을 인식하게 할 수 있다. 간단하고 쉬운 방법으로 우리 제품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보자.

‘무항생제 생닭’, ‘녹차먹인 닭이 낳은 건강한 계란’,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 농장의 고구마’ 등등
요즘 대형마트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문구들이다. 그 뜻과 의미는 누가 봐도 좋은 내용들이며 소구력 높은 마케팅 방법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도 든다. ‘왜 저것을 직접 증명 하지 않을까?’하고 말이다. 제품의 겉 표면으로는 증명되지 않는 기업의 장점을 저렇게 글로 적어 설명하는 것 보다 실제 녹차를 먹였다면 녹차를 먹이며 농장을 운영하는 장면을 보여 주면 더 신뢰감을 주지 않을까?
글로 표현 하는 것 보다 영상과 소리로 소구하게 되면 소비자 입장에서도 더욱 신뢰 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만나게 되어 충성도를 가질 수 있을 것이며, 기업 입장에서도 자신들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노출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된다. 유기농 농장의 전경도 동영상으로 보여 주고 농부의 인터뷰도 함께 싣고 ‘0월0일 생산된 유기농 본 제품은 아래 동영상에서 재배 과정을 보실 수 있다’는 안내문을 제품 표면에 붙여서 안내할 수도 있을 것이다.
여기까지 생각이 들게 되면 보통의 마트 진열대 마다 걸려있는 조그만 모니터를 떠올릴 수 있겠지만 좀 더 간단한 방법이 있다. 이제는 일상화된 QR코드를 활용하고 최신의 방법인 카카오스토리(스토리채널)에 업로드하는 방법 등이 있다.
동영상을 업로드 시킨다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의외로 간단하다.
우선 스마트폰(휴대전화)로 마음 놓고 제품 관련된 동영상을 촬영하면 된다. 기왕에 촬영하면서 사진도 몇 컷 찍어 두면 좋다. 촬영이 끝난 후 아래 내용대로 준비물을 준비 한 후 진행하면 된다. 제품 표면에 QR코드를 붙이고 스캐닝 하면 안내 동영상이 뜨게 만든다.

*준비물
스마트폰,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youtube.com 회원가입, daum.net 회원가입, daum.net에서 무료 제공 하는 QR코드.

1. 스마트폰
해상도는 거의 평준화가 되어 있으니 기종은 크게 따질 것 없다.

2.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이것은 daum.net에서 제공하는 손쉽게 누구나 동영상 편집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물론 무료 다운로드다. (아래 이미지 참고)
*DAUM.NET에서 검색어 ‘다음 팟 인코더’로 검색하여 다운로드
혹은 URL : http://tvpot.daum.net/application/PotEncoder.do로 접속하여 다운로드.

▲ 다운로드 후 인스톨을 끝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daum 팟 인코더

3. youtube.com 회원가입
촬영된 동영상은 인터넷 공간 어딘가에 저장(좀 더 정확히 upload)되어 있어야 한다.
유료로 호스팅 공간을 마련하는 방법도 있지만 유투브(www.youtube.com)를 활용하면 무료로 인터넷 공간에 저장이 가능하다. 우선 회원가입 먼저 해두자.

4. daum.net 회원가입
회원 가입이 되어 있어야만 QR코드를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회원가입은 필수.

5. 스마트폰으로 우선 원하는 동영상 촬영.
인터넷에서 서비스 되는 동영상의 확장자는 *.wmv , *.wma  등이 일반적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avi는 화질은 선명하지만 온라인에서 다운로드 될 때 이루어지는 패킷의 요소를 갖추고 있지 않아 원활한 다운로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확장자를 위에서 언급한  *.wmv , *.wma로 변경해줘야 한다.

6. 확장자 변환 및 업로드
앞서 설명한 다음 팟인코더(다운로드 URL: http://tvpot.daum.net/application/PotEncoder.do)를 인스톨(나의 PC에 다운로드 후 프로그램 설치하기) 한다.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동영상을 불러와서 그림을 참고하여 옵션을 설정한다. 매우 간단하다. 결과 *.wmv 로 확장자 변형된 동영상이 완성된다.
이것을 www.youtube.com에 접속해 로그인 후(회원가입 필수) 업로드 한다. 이후 업로드 된 동영상으로 아래와 같이 주소를 복사하여 QR코드 동영상란에 혹은 카카오스토리 링크란에 붙여놓고 사용하면 끝이다.

7. 링크 복사 후 원하는 위치에 활용
유투브에 업로드가 완료 되면 위의 싸이의 강남 스타일처럼 동영상이 나오고 하단에 몇 가지 코드들이 보이게 된다. 하단의 공유버튼(1번)을 누르고 생성된 주소를 복사 (2번)한다. 이후 QR코드나 카카오스토리 등 원하는 플랫폼에 붙인 후 활용한다.
이렇게 쉽고 간단한 몇 가지 작업으로 동영상을 활용한 마케팅 작업이 이루어진다.


 

 

 

 

서경대학교 프랜차이즈학과 외래교수 겸 프랜차이즈 온라인 토탈케어 (주)에프씨랜드 강기우 대표는 외식 및 프랜차이즈 사업의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다. 다년간 프랜차이즈 현장 경험과 함께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과 연계한 매체 믹스전략을 펴 브랜드 론칭과 가맹점 확대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주)에프씨랜드는 온라인 마케팅과 같은 특정 분야 외에도 홈페이지 제작, 온라인 홍보 및 마케팅 전략 서비스를 해오고 있다. 
www.fcland.co.kr  1688-887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