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형 창업에서의 상권 입지분석, 소상공인 창업의 성패를 좌우한다(I)
상태바
점포형 창업에서의 상권 입지분석, 소상공인 창업의 성패를 좌우한다(I)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5.02.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포를 창업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가 ‘상권’이다. 창업을 하고자 하는 아이템과 창업자금, 고객 타깃 등에 따라 상권과 입지에 대한 분석은 필수적인이다. 이에 11월호에서는 창업을 상권의 성격별, 거리별 분류를 통해 상권에 대한 성격을 살펴보고 상권 입지조사의 주요항목인 상권의 유형별 특징, 유동인구, 배후상권형태, 통행차량, 경쟁점포 현황 등에 대한 분석을 해볼 필요가 있다.

상권의 성격별 분류
- 주택가 및 아파트 밀집형
이곳에서는 소량다품종 전략이 유리하며 은행 또는 시장 입구가 좋은 곳이다. 주택가, 아파트촌 근처의 은행 주변은 언제나 유동인구가 많은 편이다. 이곳 상권은 차량 통행이 많은 곳보다는 주택가 어귀가 유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일반인들의 일상적인 공간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주민들을 고려한 편의성과 청결성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 번화가 및 패션가형
강남역, 명동과 같은 번화가로 누구보다 젊은이들이 집중되는 지역이다. 임대료가 높아 창업 초보자에겐 위험하며 유동인구를 대상으로 한다. 판매전략이 필요하다. 번화가 및 패션가형에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은 외식과 패션관련업이다. 특히 브랜드의 이미지가 강한 상품이 유리하며 젊은이를 집중 상대하는 만큼 그들 스타일에 맞는 인테리어 감각도 상품 이상으로 중요하게 작용한다. 도시의 유행이 집결하는 곳이니 만큼 유행에 뒤처지거나 센스가 없다면 수많은 경쟁 업체들을 극복해낼 수 없을  것이다.

- 역세권형
전철역, 기차역, 버스역 주변의 특수한 판매구역을 일컫는다. 도심 한복판처럼 번화한 곳도 아니고 그렇다고 주민들이 밀집돼 사는 곳이 아니다. 이곳은 일반인들이 다른 곳을 가기 위해 잠시 멈춰 버스나 기차를 기다리는 곳이니 만큼 이 같은 유동인구를 겨냥한 편의성 상품이 유망하며 또 그럴 수밖에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음식점,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이 많은 것을 보면 단적으로 알 수 있다.

- 쇼핑 타운형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 주위의 상권을 말하며, 인위적인 고객유인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한 지역이다. 다양한 세일 등의 저가전략구사와 다양한 상품의 구색이 필수 조건이다. 넓은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다양한 계층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정기적인 이벤트와 멈추지 않는 활력으로 끊임없이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다채로운 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

-교외형
이른바 자유입지로서 임대료가 저렴하고 경쟁업체가 적다. 승용차 고객 유인이 관건인 만큼 건물 외장의 디자인이 운전자의 시선을 끌 수 있을 만큼 돋보여야 한다. 같은 음식업을 하더라도 다른 업체와의 차별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곳이다.

-노변형
큰 길이나 교통의 요지 대로상에 노출되어 있는 상권으로서, 업체에게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은 교통접근성이 양호하고 사시사철 큰 광고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상권도 중요하겠지만 인근건물의 성격에 따라 유망업종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창업 전 각별한 주의가 있어야 하며 창업 후에도 인근에 어떤 상점이 새로 생겨나고 있는지 세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밖에도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오피스형과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 주변형,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대학가 상권, 휴게소 또는 레저휴양시설이 있는 휴게소형 및 휴양지형 등이 있다.

상권의 거리별 분류
- 1차 상권
사업장 이용 고객의 60~70%를 포함하는 범위를 말하며, 고객들이 점포에 가장 근접해 있으며 고객 수나 고객 인당 판매액이 가장 높은 지역을 말한다. 편의품의 경우 점포를 중심으로 약 500m 반경 이내의 범위를 1차상권역으로 분류한다.

- 2차 상권
사업장 이용 고객의 10~25%를 포함하는 범위를 말하며, 1차상권의 외곽에 위치하며 점포인 경우 약 1km 반경 이내의 지점을 말한다.

- 3차 상권
1차 상권, 2차 상권 이외의 고객을 포함하는 범위를 말하며, 점포인 경우 약 2km 반경 이내의 지점을 말한다.

상권 입지조사의 주요항목
상권의 유형별 특징, 유동인구, 배후상권형태, 통행차량, 경쟁점포 현황 등에 대한 자료조사 분석이 중요하다.

① 통계자료조사
인구수·세대수·주거형태(단독주택·빌라·아파트·주상복합형)
② 상권형태 및 규모파악
주간상권·야간상권·고정상권·유동상권·유원지상권
③ 유동인구조사
- 성별·연령별·시간대별·요일별 통행인구수
- 통행객,통행성격,통행객의 소득 및 의식수준 파악
④ 통행차량조사
통행차량의 수와 시간대별 많이 지나가는 차량 파악
⑤ 경쟁점포조사
- 예상되는 경쟁점포의 이용객수, 계층·제품의 가격대
- 매장구성 장·단점 파악
⑥ 상권의 향후 전망조사
- 주변 상권의 확대·축소 가능성을 파악
- 주변 건물의 신축·철거계획 등
- 개발계획조사(지하철역, 재개발·재건축, 백화점. 할인점      건설, 도시계획 변경, 횡단보도 설치 등)


 

 

 

 

 

전남신용보증재단 해남지점 박찬규 지점장은  1954년 전남 해남에서 태어나 광주상고를 나와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산업은행, 한국기업평가(주), 기보캐피탈을 거쳐, 서울시 마포소상공인지원센터 센터장을 지냈으며, 서울시 신용보증재단에서 소상공인 창업과 경영개선을 위한 경영지도에 힘써왔다. 현재는 진이창업연구소 소장으로 있으며, 소상공인들을 위해 자금지원과 경영지도에 전념하고 있다. 「성공창업 가이드북」을 펴낸 바 있다.  e-mail Sooodan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