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창업 인사이트] 점포의 리모델링도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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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창업 인사이트] 점포의 리모델링도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다
  • 안동주 기자
  • 승인 2025.03.26 14:23
  • 조회수 39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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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은 약하다. 이런 약한 스타트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창업지원제도가 있다. 스타트업 대표 입장에서는 좋은 아이디어로 사업을 잘 키워나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지만, 가진 것이 별로 없는 입장에서는 창업지원제도를 효과적으로 잘 활용하는 것도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사업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요인으로 어려움에 부딪히게 된다. 특히 2025년도에는 어려움이 증대될 전망이다. 특히 사업아이템이 쇠퇴기로 진입할 때나 불경기로 고전하는 경우 등 예상하지 못한 사업의 고비때 리모델링은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는 기회로 작용할 수도 있다. 리모델링 은 낡은 점포를 개선하거나 고치는 일로 기존 점포나 건물의 기본적인 형태는 그대로 둔 채 로 인테리어나 구조 등을 수선하여 사용하는 것을 가리킨다.

리모델링은 기존 사업이나 점포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새로운 아이템이나 새로운 시도로 도전 하는 게 중요하다. 또 자기의 기존 사업 운영시 강점과 새로운 사업의 강점을 융합해서 최대한의 시너지 효과를 내되 비용은 최소화하는 게 좋다. 남이 잘된다 하는 점포의 리모델링을 무조건 따라하는 것은 금물이다. 따라서 현재 내가 하고 있는 기존 사업이나 점포의 강 약점을 잘 파악 한 후 비용은 최소로 한채 새로운 시도 즉 리모델링을 했을 때 기존 점포나 사업의 약점을 보완 하거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아이템의 선정과 새로운 시도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리모델링시 효과

이미 운영중인 점포나 건물을 리모델링하는 경우 최근에는 불황기를 타개하는 창업의 새로 운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다. 리모델링은 이미 장사나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곳에 새롭게 간 판을 바꾸고 특화된 상품이나 메뉴를 추가해서 기존 고객을 지켜 나가고 새롭게 신규 수요 도 창출해 내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특히 권리금과 인테리어 비용 등 점포를 새로 마련하 는데 따른 재정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신규 창업시 발생하는 위험요소를 극소화하고 기존 매출은 늘리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각광 받고 있는 것이다.

 

리모델링의 절차

1. 리모델링 절차

리모델링을 시도 하기 위해선 먼저 창업 전문가의 경영진단을 통해 현재 자신의 사업 실태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리모델링의 타당성 검토 리모델링업체 선정 혹은 분야별 전문업체 현장 방문 및 인테리어 등 조사의뢰리모델링 인테리어 계획수립 및 간판 디자인 검토, 새로운 아이템 도입 계획 수립 인테리어 도면 작성 및 간판 디자인 확정 인테리어 및 새로운 아이템 도입시 발생하는 예산 견적수립 및 자금계획 확정인테리어 시공개시 및 새로운 아이템 시설설비 발주 완공과 시설 장비 설치 완료, 장비가동 테스트 재오픈 이벤트 실시와 체계적인 마케팅 홍보 등의 순서로 수행하여야만 한다.

2. 인테리어 보수 및 지자체 환경개선사업 신청

기존 운영하고 있는 점포가 인테리어 전혀 없이 오픈해서 3년이상 지났거나 아니면 인테리어 한지가 오래되어 낡고 볼품없으면 자연히 고객에게 불쾌감을 줄 수밖에 없다. 이때 가장 참신한 변화를 줄 수 있는 분야가 바로 인테리어이다. 물론 인테리어는 자금이 충분하여 토탈공사를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재도색과 조명등 교체, 문짝교체 및 손잡이 교체, 이미지 보드 설치로 액센트 장식 등 만 해도 전혀 새로운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다. 또한 자금이 부족하다면 본인이 속한 지자체의 소상공인 환경개선 사업을 신청하면 자금 조달 시 200만원에서 300만원 정도의 자금 조달 부분이 가능할 수 있다.

3. 점포의 간판 교체

실제 고객이 밖에서 보면 점포의 첫느낌이 간판인데 간판이 촌스럽고 더러우면 아예 내 부도 그렇지 않을까 하여 깨끗한 주변의 다른 점포로 발길을 돌리는 경우가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리모델링시 간판 교체는 필수이며 간판의 디자인과 크기, 밝기 등은 고객을 유도하 는데 무척 중요한 구실을 하므로 다른 부분 보다는 좀더 투자하고 고급스런 이미지를 주는 간판의 교체가 필수가 된다.

4. 새로운 시스템 및 내부 사인물의 교체

실제 고객의 불만사항 중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내부운영 시스템과 내부 사인물이다. 아무리 외부 인테리어나 외부 간판이 좋아도 내부 사인물이나 키오스크 등 기기의 성능 이 떨어진다면 리모델링은 아무런 소용이 없게 된다. 이제 내부의 시스템에 대한 성능개선 및 교체는 리모델링시 최소한의 기본이 된다고 하겠다. 따라서 내부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나 POS시스템의 교체 등 내부 기기와 내부 사인물의 교체 부분도 리모델링에서 반드시 신경 써야 될 부분이다.

5. 내부 가구의 교체

실제로 3년이상 점포를 운영하다 보면 테이블이나 의자가 말이 아니게 더럽고 노후화 되 는 경우가 많아 고객이 점포에 방문하더라고 다시 오지 않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실제 많은 점포 운영자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음식의 맛이나 고객 서비스보다도 오히려 중요한 것이 바로 테이불이나 의자라고를 한다. 그만큼 고객의 몸에 직접 닿고 느끼기에 매출에 영향을 미칠만큼 중요한 부분임에도 대부분의 사업주들이 가장 소흘히 여기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좌식 형태의 매장 인테리어의 경우는 빨리 입식 형태의 매장 인테리어로의 교체가 필요하다 고 하겠다.

 

박홍인 ()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현) 익산시 상권활성화 사업단 단장, ) ()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한국뷰티산업능력개발협회 이사, ) 과천시 창업상권활성화센터 센터장·중앙대학교 창업학 석사·()국민성공시대 2013년 대한민국 명강사 33·()미래경영컨설팅 수석컨설턴트·창업지도사·()한국강사협회 명강사회원·창업경영신문사 경영교육원장

e-mail phi3d@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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