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re : 사람을 아는 것
상태바
Where : 사람을 아는 것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24.06.1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창업의 육하원칙(5W1H)을 지켜라
-창업 전문가 6인 인사이트-

(주)바이앤셀파트너스 김진호 이사 : 상권

상권 분석의 포인트는 사람이다. 유동인구, 소비심리, 부동산을 파악해 상권을 분석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한 후 업종에 맞는 상권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양질의 정보를 선별하는 눈과 자기 객관화가 필요하다. 

(주)바이앤셀파트너스 김진호 이사  ⓒ 사진 이현석 팀장
(주)바이앤셀파트너스 김진호 이사 ⓒ 사진 이현석 팀장

 

실제적으론 사람
(주)바이앤셀파트너스는 운영 중인 가맹점의 양도양수, 신생 프랜차이즈의 개발 및 발전 등 창업자의 니즈를 파악해 정보와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창업에서 상권의 비중이 50%라고 말하는 김진호 이사는 상권 조사 때 유동인구와 소비심리를 파악한다. “역세권, 주거 단지, 대학가, 먹자 거리 등 상권을 지칭하는 여러 용어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사람이 사 먹어야 하고 소비해야 하는 것이죠.” 


전철역 앞 테이크아웃 커피 가게도 오가는 이들이 출퇴근 시간이 길고,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 커피를 가지고 타지 못하면 좋은 자리가 아니다. 거주민의 연령층이 5060대가 많은 곳에서 샐러드 가게는 힘들다. 가족 구성원의 밀도가 있는 주거지역에선 어머니, 아버지, 아기까지 고객이 될 수 있다.

“상권이라는 말은 지역이지만 실제적으로 사람입니다. 상권 분석 시 유동인구, 소비심리, 주거형태, 연령층 등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주)바이앤셀파트너스 김진호 이사  ⓒ 사진 이현석 팀장
(주)바이앤셀파트너스 김진호 이사 ⓒ 사진 이현석 팀장

 

업종에 맞는 상권
“내가 그곳에 살지 않아도 놀러 가는 곳이 좋은 상권이죠.” 외식 프랜차이즈 상권으로 좋은 상권은 유동인구가 많고, 소비심리가 있는 곳,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로 중심 상업 지역으로 형성이 된 곳이다. 주변에 아무것도 없는 곳은 상권으로서의 효력이 없기에, 경쟁업체의 수와 평균 매출을 분석해야 한다. 

김 이사는 내가 결정한 업종에 맞는 상권이 중요하며 자기 객관화를 통해 예산을 파악하고 업종과 상권을 찾아야 한다고 전한다.

“거주지 상권은 상권이 몰려 있고 경쟁업체 분석이 쉬우며 세대수 연령층 등 자료가 잘 나타나 있습니다. 외부 요소의 영향보다 거주민들이 생활과 밀착해 이용하게 되죠. 유동인구 파악 시 머무는 유동과 흐르는 유동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중심 상업 지역에서 머무는 유동이 많은 상권이 좋습니다.”

 

(주)바이앤셀파트너스 김진호 이사  ⓒ 사진 이현석 팀장
(주)바이앤셀파트너스 김진호 이사 ⓒ 사진 이현석 팀장

 

필요한 정보 파악
프랜차이즈 창업은 누군가의 도움으로 창업을 하는 것이기에 상권도 상권 분석 전문가, 컨설턴트, 본사의 가맹팀의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김 이사는 포털에 ‘상권정보’를 검색해서 인구 수, 상가 분포 등 기본 정보를 알아본 후 전문가와 상의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이름과 창업, 상권 등의 키워드를 조합해 플랫폼을 활용할 수도 있다. “전문가, 주변의 자영업 하는 분들과도 대화를 하면서 내게 필요한 정보와 소모적인 정보를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주관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김 이사는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국내에 프랜차이즈가 성장한 지는 10년밖에 안됐습니다. 브랜드가 점점 기업화되고 있고 시스템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야간 업종의 약진이 시작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배달업도 놓칠 수 없고요.”

 


Where : 상권

1. 현재는 상권 안에 부동산도 포함된다. 보증금도 창업 비용이고 월세는 내 수익과 직결된 고정비이기에 임대보증금과 월세를 고려해야 한다.  

2. 창업 관련 키워드를 통해 전문가의 블로그를 찾자. 양질의 글을 보는 눈을 키우고 여러 블로그 중 공통점을 찾아야 한다.

3. 양도양수 시 일자별, 월별, 연도별 매출 자료를 확보하고 평일 아침, 점심, 저녁과 주말 아침, 점심, 저녁 매장에 가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