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의 핵심 전략 데이터
상태바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 전략 데이터
  • 김은경 기자
  • 승인 2024.01.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특집ⅡⅠ2024년 창업과 프랜차이즈 시장전망

임헌수 대표
거상스쿨(주)

2023년 대한민국 창업시장은 몇 가지 중요한 특징과 도전 과제를 보여주었다. 창업 분야로는 외식업이 주목을 받았는데, 전문지식이 없어도 프랜차이즈 본사의 교육과 관리를 통해 창업이 가능한 접근성 때문으로 인기가 높았다.

또한 안정적인 요건을 갖춘 아이템이나 조건에 대한 요구가 많았지만 체계적인 마케팅 교육이나 프로세스가 진행되지 못한 부분이 많았던 한 해였다. 특히 연초부터 ChatGPT의 폭발적인 이슈몰이로 많은 창업시장의 종사자들이 우왕좌왕했던 한 해였다. 즉 내 업종에 맞는 마케팅 방법론을 알고 실행해야 했는데, 엉뚱한 곳에 에너지를 쏟은 경우가 많았다. 

 

임헌수 대표거상스쿨(주) ⓒ 사진 업체 제공
임헌수 대표거상스쿨(주) ⓒ 사진 업체 제공

정보 탐색과 도전은 계속될 것 
2020년 1월 20일 국내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3년 4개월 만인 2023년 6월 1일 코로나 엔데믹 단계로 전환됐다. 그동안 자영업자들은 코로나 대출로 위기를 극복하면서 힘겨운 날들을 보냈고, 특히 국내 시장은 수출 부진과 함께 고금리로 압박을 받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더욱더 위기에 처했다. 지난 3년은 개인의 실존과 회사의 존재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많은 의식의 변화가 있었다. 

2024년 대한민국의 창업시장은 창업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경제적 불확실성과 같은 도전 요소가 공존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베이비부머라 불리는 1955년부터 1963년생에 해당하는 수백만의 사람들이 대거 은퇴를 하는 시기가 도래했기 때문에, 창업 시장에 대한 정보 탐색과 도전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있지만, 막다른 골목에 처한 베이비붐 세대들은 창업에 뛰어들 것이며, 진입 장벽이 낮은 외식창업 분야에서 여전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첫 선을 보인 ChatGPT를 비롯한 생성 AI의 사회 전반에 걸친 확대는 앞으로 창업시장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킬 것이다. 또한 앞으로는 공부하고 실행하는 사람들이 매출을 일으키는 데에도 큰 도움을 받을 것이다. 

 

프랜차이즈 시장의 새로운 방향 
2024년은 크게 3가지 키워드로 방향성을 예측해 볼 수 있다. 먼저 ChatGPT와 생성 AI의 발달은 IT에 관심이 있는 사람만이 아니라 모든 업종의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배우고 적용해야 하는 분야가 될 것이다. AI의 발달은 필연적으로 생산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기술의 진화가 이어지는데,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하여 운영하는 것을 물론, 인건비 고용이 부담스러운 자영업자에게 여러 가지 업무를 맡기는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는 업종별로 꼭 해야 할 마케팅 매체가 정해져 있는데, 특히 2가지 방향성이 중요하다. 모바일 메인화면이 대대적으로 변한 네이버를 어떻게 장악하는가가 주요 이슈다. 즉 네이버는 커머스와 SEO, Feed 방식의 콘텐츠, 그리고 클립으로 대변되는 숏폼이 모두 탑재가 되다 보니 네이버에서 내 가게나 서비스가 검색이 되냐 안되냐는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다. 네이버를 장악하라는 표현을 써야 할 정도로 공략해야 할 분야가 많다.

블로그는 다시금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것이며,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하는 업종은 스마트 플레이스 세팅과 후기 관리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릴스, 틱톡, 숏츠로 대변되는 숏폼은 2024년에도 열풍을 이어갈 것이며, 내 매장의 콘텐츠를 보여주고, 잠재 고객을 모으는 장치로 기능할 것이다. 정리하면 SNS 운영을 블로그(SEO)와 고객을 가두어두는 SNS의 적절한 운영이 필요한 시기가 될 예정이다.

세 번째는 광고 상품의 적절한 활용이 필수다. SNS 10년을 지나다 보니 이제는 모든 플랫폼에서 광고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가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업에 맞는 적절한 광고 플랫폼을 선정하고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필수 능력이 되어야 한다. 혹시나 내가 집행을 못한다면 광고대행사를 찾아서 아웃소싱을 맡기는 것도 필요하다. 

위 3가지를 총정리 하면 ChatGPT와 생성 AI의 실시간 공부와 적용으로 생산성을 늘린다. 이를 활성화해 내가 운영하는 SNS(블로그, 릴스, 틱톡, 숏츠, 클립)의 콘텐츠 기획과 콘텐츠 생산 속도를 늘린다. 그리고 적절한 광고 소재를 만들어 AI로 초개인화된 마케팅이 가능하게 해주는 각 플랫폼사의 광고 시스템을 잘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으면 좋을 것이다. 

 

유연한 사업모델과 운영의 필요성 
앞으로 경제 상황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와 행동 패턴이 급변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적절히 대응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경제적 불확실성을 대비하여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는 사업모델과 운영이 필요하다. 고물가이기 때문에 비용 관리를 철저히 해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것이 1순위가 되어야 한다. 더불어 소비자들이 가격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품질과 서비스의 가치를 강조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제 온라인 마케팅의 모든 전략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시장 분석, 소비자 행동 분석, 캠페인 성과 분석 등 데이터의 활용을 통해서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해야 한다. 디지털 플랫폼이 거의 정형화되었기 때문에, 블로그를 기반으로 한 네이버의 장악과 숏폼 콘텐츠의 활용은 스토리텔링으로 내 가게와 서비스의 가치를 전달하는데 필수 요소가 된다. 또한 적극적으로 고객 참여를 유도하고 상호 작용을 통해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가성비와 프리미엄의 활용법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예산에 제약이 있는 학생이나 젊은 직장인을 타깃으로 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가성비의 장점을 강조하는 마케팅 메시지를 SNS에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들에게 가격 대비 높은 품질이나 혜택을 부각시켜서 구매 결정을 유도하고, 또 이용한 고객들의 리뷰와 추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반해 프리미엄 전략의 타깃은 프리미엄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브랜드 가치, 독창성 등을 중요시하는 고소득층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강력한 브랜드 스토리와 이미지를 구축하고 탁월한 품질, 고급스러운 디자인, 독특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독점성과 희소성을 통해 가치를 높이는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불황인 시대에서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수요를 맞춰줄 수 있어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