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점포 위한 로봇 솔루션
상태바
무인점포 위한 로봇 솔루션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3.10.2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무인점포의 시대, 아이템별 성공 전략
로봇 카페 <비트>

로봇 카페 브랜드 중 세계 최고의 매장 수를 자랑하는 <비트>. <비트b;eat>는 ‘Best quality Eat’의 약자로, ‘로봇이 커피를 만들지만 최상의 맛을 제공하고 싶다’ 는 뜻이다. 심장이 24시간 뛰듯 24시간 서비스를 한결같은 컨디션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뜻도 있다.

로봇 카페 비트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로봇 카페 비트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국내외 매장수 1위
국내 로봇카페 시장 1위인 <비트>는 현재 200개 이상의 매장 수를 자랑한다. <비트>의 시장 점유율이 작년 9월 기준 약 75%를 차지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면서 높은 인기를 누리는 데는 이유가 있다.

<비트>는 로봇이 고객에게 좀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이른바 ‘로며들 수 있도록’, HRI 기술을 접하여 표정으로 고객과 소통을 하고 있다. 고객을 반기는 기쁜 표정, 행복하게 웃는 표정, 커피를 전하면서 그리는 하트 등은 로봇이지만 실제 감정처럼 전달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비트>는 <스타벅스>와 동일한 자동 커피 머신을 사용하고 있으며, 실시간 제어(원격 칼리브레이션)를 통해 고품질의 원두와 재료로 항상 최고의 맛을 유지할 수 있다. 그밖에 심플하고 플랫한 디자인의 인테리어를 통해, 고객이 좀더 편하게 다가올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로보틱 처리 자동화(RPA) 관점에서 플랫폼이 수반된 푸드테크를 이루는 것이 본사 비트코퍼레이션의 철학이다. 로봇이 동시에 여러가지 일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일반 프랜차이즈 커피 매장처럼 빠르고 맛있게 커피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런 장점 덕분에 <비트>는 기업 사내 카페테리아, 아파트 커뮤니티 등 무인 카페테리아로 확대하고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 고속철도 역사, 대형 쇼핑몰 등에서도 안정적인 수익과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다. 저렴한 도입 비용과 인건비 절감 등의 효율성이 검증된 것이다.

로봇 카페 비트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로봇 카페 비트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진정한 무인 형태 
<비트>는 남다른 경쟁력으로 매장 수를 늘려가고 있다. 일단 플랫폼을 고도화하는데 집중하여, 앱 주문율을 끌어올리고 무인 매장 운영 시스템 '아이매드(i-MAD)' 등 솔루션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구현한다. 

아이매드는 M(Maintenance), A(Automation), D(Data)의 약어로 매장 제어와 관리유지, 운영 자동화, 데이터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 플랫폼 서비스다. 비트3.0부터 아이매드 플랫폼을 적용해 원격으로 매장을 제어하고 생성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분석한다. 덕분에 쌓인 데이터를 통한 예측 데이터로 자동으로 재고를 파악해 발주하기까지 한다.

매장 운영자 입장에서 진정한 ‘무인’ 점포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앱 및 키오스크 주문으로 언컨택트 픽업이 가능하다. 부스 자체에 바·큐알코드 스캔 등 언택트 기능을 적용하여 어떤 터치 없이도 주문음료 픽업이 가능하다. 현재 비트의 앱 주문율은 약 60%를 차지하며, 고객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향후 마케팅 등에 적용할 수 있다.  

<비트>는 고객들의 앱 이용률이 높아서 쿠폰 지급 전략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재방문자 등 이용자 활성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장은호 팀장은 “매장 운영자가 이러한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충성 고객 및 신규 고객을 개발하길 바랍니다”라고 전했다. 본사의 컨설팅 및 프로모션 진행 건을 적극 활용하면 수익을 높이는 데 도움된다는 설명이다.

로봇 카페 비트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로봇 카페 비트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차세대 <비트> 개발 중
장은호 팀장은 “소자본 창업을 통한 효율적 수익 창출에 대한 수요, N잡 수요, 구인난 등으로 24시간 무인운영이 가능한 사업에 대해 관심이 높은 상황입니다. 또한, 무인점포 운영에 필요한 인공지능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으며, 초기 투자비용이 상대적으로 낮고 운영비 절감도 되고 있는 등 기술적인 발전과 함께 새로운 사업 모델이 제시될 것으로 봅니다”라고 무인점포 시장의 앞날을 예측했다.

본사인 비트코퍼레이션은 기업공개(IPO)를 위해 공동 대표 주관회사로 KB증권과 신한투자증권를 선정하고 2025년 증시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AI 기반의 예측 서비스를 통해 물류자동화와 USP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고 통합로봇서비스형 로봇(RaaS) 솔루션을 지속 고도화할 계획이다.
 
또한, 수요 예측 발주율을 끌어올리고 오류율을 줄이는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는 동시에 구독 모델이나 개인 맞춤형 차세대 버전도 구상하고 있다. 향후 이러한 솔루션을 구독모델로 제공하는 서비스형 로봇(RaaS) 비즈니스로 성장시킬 계획이며, 차세대 <비트>는 챗GPT 등 기술을 응용해 개인화 영역에서 개발하고자 한다.

로봇 카페 비트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로봇 카페 비트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 성공 매장의 특징

<비트>는 아이매드 솔루션을 통해 원격으로 매장을 제어하고 생성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자동으로 재고를 파악해 발주하는 등 매장 운영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매장 운영자들은 본사의 컨설팅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프로모션을 활용한다. 특히 고객들의 앱 이용률이 높으므로 push를 통한 쿠폰 지급 전략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재방문을 유도한다.


■ 비대면 서비스를 대체하는 본사만의 비법

1. 매장 대시보드를 통해 실시간 매장 정보 및 실시간 이슈를 검토할 수 있다. 
2. 고객들의 매장 출입 감지와 행동 분석을 통해 조명 변화, 음향 조절, C/S 선대응 등의 시스템 구축 
3. CCTV를 통한 내부 실시간 모니터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