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창업의 소소하고 확실한 팁
상태바
카페창업의 소소하고 확실한 팁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3.09.3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저가 커피 브랜드들의 생존 전략
BOOK

진입 장벽이 낮고, 운영이 쉽다는 이유로 카페 업종은 늘 포화상태다. 그러나 새로 생기는 곳만큼 문을 닫는 곳도 부지기수. 그럼에도 대표 커피로 자리매김하는 카페 프랜차이즈에는 어떤 전략이 숨어있을까? 고객을 사로잡는 직원들의 마음가짐, 경영 철학, 전략, 마케팅에 도움이 될 책을 모아봤다. 

 

 

커피 기본 이론부터 에스프레소머신 관리까지 

『바리스타 카페 창업 안내서』
김병희 , 김병호 , 고도현 , 박종관 저자 ∥ 시대고시기획

오랫동안 사랑받는 카페들의 공통점이 있다면 커피를 만드는 바리스타의 노하우와 에스프레소머신 관리에 해답이 있다. 이 책에서는 커피 기본 이론부터 주요 생산 국가별 커피의 특징에 따른 로스팅 방법, 에스프레소 추출과 핫&아이스 메뉴 레시피, 라떼아트까지 커피에 관한 정보를 꼼꼼하게 소개한다. 또한, 카페 오픈 시 필요한 절차와 서류, 고객 응대법, 에스프레소 머신과 로스터기의 유지관리법 등 카페 창업자에게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담았다. 부록으로는 UCEI 바리스타 자격증 안내 및 시험문제, 카페·기업 관리자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수록했다. 예비 카페 창업자에게 꼭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담았으니, 카페 창업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것이다. 

 

 

세계 최고 커피 브랜드의 경험 전략

『스타벅스 경험마케팅』
조셉 미첼리 저자 ∥ 유엑스리뷰(UX REVIEW)

작은 매장에서 커피를 팔던 상점이 어떻게 세계 초일류 브랜드가 될 수 있었을까? 이 책은 <스타벅스>가 성장하면서 브랜드 경험을 만들어온 과정에 대한 이야기이자 국내 최초로 <스타벅스> 리더들의 전략을 소개하는 마케팅 실천서다. 사용자 경험과 브랜드의 시대에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스타벅스>만의 특별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다룬다. 
바로 “인간적 경험 마케팅”이다. 저자는 유행과 경쟁에 휩쓸리지 않고, 독창적인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방법들을 쉽게 제안한다. 이 책의 놀라운 점은 <스타벅스> 본사 CEO 및 사장단과 직원들의 생생한 사례를 밝힌 것이다. 한마디로 <스타벅스>의 숨은 노하우들을 모두 알 수 있다. 

 

 

커피 시장에 적용한 6쾌 마케팅

『커피로 알아보는 마케팅 베이직 』
김민주 저자 ∥ 살림지식총서

저자는 책 속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성장 과정을 ‘명쾌, 유쾌, 흔쾌, 상쾌, 경쾌, 완쾌’라는 6가지 쾌(快)로 쉽게 풀어썼다. 이를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커피 시장에 적용해 알기 쉽게 설명한다.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커피 시장에 적용해 독자들의 눈높이에서 설명을 시도한다. 책을 통해 독자들은 마케팅의 기본을 이해하고, 응용된 마케팅 기법들이 실제 어떻게 운용되고 이해하게 될 것이다. 또 최근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착한’, ‘윤리’라는 단어들이 기업 마케팅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그 영향은 어떤 식으로 다시 사회에 환원되고 있는지 현재 마케팅 전체의 윤곽을 훑어보는 기회도 갖게될 것이다.

 

 

 

커피, 와인, 위스키와 함께

『더컬쳐앤의 공간브랜딩과 창업』
이서진, 박민주 저자∥ 드림위드에스

이 책은 카페 ‘더컬쳐앤라운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공간 활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오프라인 공간을 찾는 고객들이 적어 수익이 나지 않았던 그때, 어떤 공간 활용법을 통해 확대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때때로 위기와 실패의 쓴맛을 경험해 보기도 했지만, 인내와 의지를 가지고 직접 경험하니 노력을 배신하지 않는 달콤함도 맛볼 수 있었다.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자리 잡은 카페 ‘더컬쳐앤라운지’의 공간 활용은 다양하게 이루어짐과 동시에 활용도가 높다.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사업성이 좋은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는 카페와 바에 대해 상세히 담았다. 또한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커피, 와인, 위스키에 대한 얕고 넓은 이야기를 함께 담았다.

 

 

 

베이커리경영 및 창업, 베이커리 카페경영

『베이커리 창업과 경영』
이승호 , 김종욱 , 이인학 저자 ∥ 백산출판사

베이커리 카페는 젊은 청년들에게 각광받는 창업 아이템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베이커리 카페 창업에 도전하는 모습이 보인다. 많은 경험과 준비를 통해 성공적인 창업을 만들어가는 청년들도 있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은 경험부족으로 실패한다. 이 책은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관점에서 창업을 정의하고, 준비하는 데 필요한 내용들을 담았다. 베이커리 카페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상권과 입지 조사, 브랜드 기획, 인테리어, 상품과 메뉴관리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베이커리 카페 창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매장 경영을 위한 운영관리,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창업행정실무, 매장경영전략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실질적인 베이커리 카페의 창업과 창업 후 경영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