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네이티브의 출현
상태바
디지털 네이티브의 출현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3.08.1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유니크함으로 승부거는 MZ세대 CEO
Special Interview

한국HR포럼(주) 김기진 대표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한 MZ세대는 독립적인 성향을 바탕으로 기존 세대와는 다른 소비 문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MZ세대 CEO들은 외식시장에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해 고객에게 새로운 트렌드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창업 시장의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고 있다.  

 

 

한국HR포럼(주) 김기진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한국HR포럼(주) 김기진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Q. MZ세대의 정의와 이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MZ세대’라는 용어는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사람들을 지칭합니다. 이는 밀레니얼 세대(1981년부터 1996년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와 Z세대(1997년부터 2010년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를 합친 표현입니다.

이 세대는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한 ‘디지털 네이티브’로 불리며, 자기 주도적인 특성과 공유 및 소통에 중점을 두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MZ세대 개인주의적인 경향을 보이고, 사회적 이슈에 대해서도 관심도가 높습니다.

이들은 디지털 세대, 즉 스마트폰, 인터넷,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등 디지털 기술이 일상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 잡은 시대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디지털 기술에 대해 매우 익숙합니다. 또한, 변화에 유연하고, 새롭고 이색적인 것을 추구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쓰는 돈이나 시간을 아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특히, 디지털 활용과 더불어 자신을 위해 과감하게 투자를 하는 성향이 높기 때문에 일 처리 방식이 기존 세대와는 전혀 다른 접근과 성과를 내고 있어 이들을 통해 조직변화의 기회를 찾아야 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Q. MZ세대가 선호하는 소비 패턴과 차별성은 무엇인가요? 
MZ세대의 소비 패턴은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한 소비를 선호하며, 편리함과 접근성이 뛰어난 온라인 쇼핑, 모바일 결제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인터넷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며, 이를 통해 정보를 얻고, 소비 결정을 내립니다.

또한, MZ세대는 자신만의 개성과 취향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개인화와 맞춤화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특히, MZ세대는 SNS와 유튜브 등 디지털 플랫폼에서 정보를 얻고, 의사 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영향력자들의 추천은 이들의 소비 패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Q. 창업 시장에 MZ세대가 진출하는 이유와 이에 따라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MZ세대가 창업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취업 시장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높은 경쟁률을 가진 취업 시장에서, MZ세대는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표현하고 성공을 이루는 기회를 찾으려는 방법으로 창업은 어쩌면 당연한 선택일 것입니다.

더욱이, MZ세대의 자기 주도적인 성향과 독립적인 가치관은 창업이 제공하는 자유로운 작업 환경으로 이들에게는 매우 매력적일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의 발달이 창업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하고, 선택의 부담이 적다는 것입니다. MZ세대의 창업 트렌드는 창업시장에도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MZ세대는 디지털 기술에 익숙하여 기업을 세우면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고객 유치, 마케팅,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이 보다 활발해졌습니다. 더불어, MZ세대는 글로벌한 시각을 가지고 있어, 창업한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을 노린 활동을 더욱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를 통해, MZ세대의 창업 활동은 창업시장에 새로운 생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Q. 외식업계 역시 MZ세대 CEO의 대거 출현으로 기존 외식업계의 판이 바뀌었다는 의견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요?  
MZ세대의 CEO들은 ‘디지털 네이티브’로서 외식산업에 진입하며 그 분야의 풍경이 크게 바뀌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들은 배달, 테이크아웃, 키오스크 등의 현대적인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외식 서비스를 빠르게 혁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이런 기술들을 통해 고객들이 보다 쉽게 음식을 주문하고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음식, 건강에 이로운 음식, 환경 친화적인 음식 등 새로운 음식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결국, MZ세대 CEO들의 진입은 외식업계에 큰 변화를 불러오는 동시에 해당 분야의 전망을 더욱 밝게 만들어 갈 것입니다.

MZ세대가 주축이 되어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활용으로 외식업계를 혁신하며, 이를 통해 외식업계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입니다. 

 

Q. MZ CEO 세대가 창업 시장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자격 요건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MZ 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서, 기술적 역량을 갖추는 것은 필수입니다. 특히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등 현재의 주요 기술 트렌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요구됩니다. 또한 타깃 고객의 행동패턴과 선호도를 이해하고, 시장 동향을 파악하며, 경쟁사의 전략을 분석하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시장 인사이트는 사업 아이디어의 실행 가능성을 판단하고, 사업 전략을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밖에도 기본적인 회계 원리와 금융 지식의 이해는 필수입니다. 무엇보다 창업가는 리더의 역할을 하므로 효과적인 리더십 스킬의 습득과 발휘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팀을 이끄는 능력과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과 협력하는 능력 등의 팀워크 발휘는 성과 창출의 핵심일 것입니다. 이러한 자격 요건들은 MZ 세대 CEO가 창업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기본적인 것들이지만, 각 개인의 상황과 목표, 그리고 창업하려는 분야에 따라 추가적인 요건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창업자는 이러한 요건들을 충분히 파악하여 자신의 강점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더욱 보완해야 할 것들을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하여 성공적인 창업과 운영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