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 크림으로 완성한 크로플의 맛
상태바
수제 크림으로 완성한 크로플의 맛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2.12.1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지금은 수제시대 : <크로플로>

크로플 잘하는 카페 <크로플로>는 크루아상과 와플을 조합한 디저트인 크로플을 다채롭고 맛있게 제공한다. 매장에서 매일 신선한 토핑 크림을 직접 제조해 맛의 차별화를 완성하고 있다. 수제 크림 제조에 손이 많이 갈 것 같지만 물류시스템과 교육을 통해 각 점포에서 어렵지 않게 크림을 제조할 수 있게 한다. 

크로플로  ⓒ 사진 업체제공
크로플로 ⓒ 사진 업체제공

 

크루아상과 와플의 환상적인 조합
<크로플로>의 브랜드명은 ‘오늘도 크로플로 가자!’와 같이 부르기 쉽게 입에 붙는 경쾌한 이름(Croifflero)이자 크로플 전문 카페로서의 길을 걷는다는 의미(크로플路,로)를 담아 지어졌다. <크로플로> 박종희 본부장은 “<크로플로>는 맛과 비주얼을 갖춘 디저트로 매장에서는 물론, 배달을 통해서도 어느 곳이든 그곳을 ‘나만의 카페’로 만들어주는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를 지향한다”고 설명했다.

<크로플로>는 수년간 국내 외식 트렌드를 발 빠르게 접하고 이를 콘텐츠로 다루는 일을 해온 대표가 입소문 난 카페나 핫플레이스를 찾는 일을 즐기다가 창업한 카페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던 중 ‘크루아상+와플’ 조합의 디저트인 크로플 맛에 눈뜨게 돼 크로플을 다채롭고 맛있게 제공하는 카페를 기획했다.

지난해 4월 배달 및 테이크아웃 방식의 점포를 오픈했고 예상보다도 큰 호응을 얻으면서 연말부터 가맹 사업을 시작했다. 홀과 배달을 함께할 수 있는 형태의 매장부터 배달 전문, 숍인숍까지 희망하는 운영 방식을 고려해 맞춤으로 오픈을 돕고 있다. 현재까지 15개 매장이 오픈돼 운영되고 있고, 오픈 예정인 매장까지 더하면 20여 개에 이른다. 

크로플로  ⓒ 사진 업체제공
크로플로 ⓒ 사진 업체제공

 

점포에서 매일 제조하는 다섯 가지 수제 크림
<크로플로> 매장에서는 매일 수 차례 신선한 토핑 크림을 직접 제조하고 있다. 현재 다섯 가지 수제 크림을 제조해 크림 자체의 맛을 즐기거나 다른 재료와의 조합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토핑의 크로플과 에그와플을 제공하고 있다. 매장에서 매일 제조하는 <크로플로> 시그니처 크림 메뉴 중에서도 슈크림과 티라미수 크림의 인기가 특히 높다.

슈크림 크로플은 바닐라빈이 함유된 크림으로 토핑으로 즐기기에 어느 정도 탄탄함을 가지면서도 부드러워 풍성한 달콤함을 자랑한다. 티라미수 크림은 마스카포네 크림치즈를 베이스로 한 수제 크림에 코코아파우더와 초코 토핑을 더한 메뉴다. 박 본부장은 “메뉴를 개발할 때는 누구든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대중성을 갖추면서, 아무나 떠올릴 수는 없는 특별한 재료 조합과 맛의 조화를 고민한다”며 “기본 중의 기본은 ‘맛’이라고 생각하며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크로플로>에서는 슈크림과 소보로의 조합, 땅콩버터와 카라멜의 단짠 조합, 누텔라와 현미 크런치, 로투스 쿠키를 올린 티라미수 등 뻔하지 않은 토핑 레시피로 맛과 비주얼을 갖춘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다. 

크로플로  ⓒ 사진 업체제공
크로플로 ⓒ 사진 업체제공

 

전용·범용 제품 발주 시스템 운영
<크로플로>는 전용·범용 제품 발주 시스템을 갖춰 운영되고 있다. 본부와 계약한 물류업체를 통해서 물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수제 크림 제조에 필요한 재료 역시 함께 공급한다. 모든 레시피는 점포 오픈 전 밀착 교육을 통해 전수한 노하우로 각 매장에서 직접 제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재료 수급이 어려운 경우에 대비한 솔루션도 마련해 점포마다 큰 변동 없이 안정적인 컨디션의 신선한 수제 크림을 제조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수제 크림 제조에 손이 많이 갈 것 같지만 시스템화와 교육을 통해서 복잡함을 덜고 있는 것이다. 박 본부장은 “고객들이 매장에서 매일 만드는 신선한 토핑의 맛과 완성도에 담긴 노력을 알아주시기에 변함없는 맛과 퀄리티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크로플로>는 심화하는 카페 시장 경쟁 속에서 계속해서 좋은 맛과 높은 완성도를 갖춘 메뉴를 개발하기 위해 고민함으로써 차별화를 갖춘 브랜드로 나아갈 계획이다. 박 본부장은 “전용 앱 활성화를 통해 물가 상승, 재료 원가 상승 상황에서도 점주와 고객 부담을 덜고 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크로플로  ⓒ 사진 업체제공
크로플로 ⓒ 사진 업체제공

 

인기메뉴
  슈크림 크로플

수제 슈크림에 고소한 소보로 가루가 토핑된 메뉴. 바닐라빈이 함유돼 풍미 깊은 바닐라향을 느낄 수 있는 크림으로 탄탄하면서도 부드러워서 풍성한 달콤함과 부드러움을 즐길 수 있다. 

  티라미수 크림
슈크림만큼이나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한 인기메뉴. 마스카포네 크림치즈를 베이스로 만든 수제 크림에 코코아파우더와 초코 토핑을 더해 깊고 진한 티라미수 맛을 즐길 수 있다.

 

 경쟁력

  다양한 메뉴
크로플과 홍콩식 에그와플을 다양한 메뉴로 구성하고 있다. 음료 전문 카페와도 경쟁이 가능한 음료 메뉴도 구축하고 있는데 독창적이고 경쟁력 있는 메뉴 구성을 자부한다. 

  겉바속촉 노하우
‘겉바속촉’이 핵심인 크로플을 배달 최적화 메뉴로 만든 노하우가 있다. 크림 토핑을 올리고도 바삭한 식감을 유지해 배달을 통해서도 최상의 맛과 퀄리티를 제공하고 있다.

크로플로  ⓒ 사진 업체제공
크로플로 ⓒ 사진 업체제공

 

왜 <크로플로>를 선택해야 하는가
높은 재료 활용도, 두루 잘 팔리는 메뉴 구성으로 재료 손실률 ‘0’을 지향한다. 가맹점주와 고객 모두 수수료·배달비 부담을 덜고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브랜드 자체 주문 앱을 구축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즌별 메뉴 출시로 메뉴 경쟁력을 강화하고 주요 메뉴인 크로플은 물론, 에그와플과 음료 수요도 높다. 관공서, 학교, 회사 등 단체주문에도 적합해 추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 무엇보다 점주들의 ‘맛’에 대한 확신과 자부심이 크다. 높은 재주문율을 자랑하는 <크로플로>의 맛을 경험해본다면 확신을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