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기반 무인세탁소를 구현하다
상태바
IOT 기반 무인세탁소를 구현하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2.11.1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세탁 아웃소싱 시대 ‘런드리 비즈니스’ : <워시엔조이>

프리미엄 셀프빨래방을 지향하는 <워시엔조이>는 전국 850여 개 브랜드 점포 중 폐업률이 1% 밖에 되지 않는다. 업계 최초로 자체 간편결제 앱 플랫폼 ‘워시앤페이’를 서비스하는 등 IOT 기반 무인세탁 플레이스를 구현하고 있다.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즐거운 빨래 문화를 만드는 기업
<워시엔조이>는 ‘즐거운 빨래 문화를 만든다’는 캐치프레이즈로 빨래를 그저 귀찮은 가사노동이 아닌, 오히려 더 즐겁고 상쾌하고 매력적인 취미로 만들어 준다는 목표에 방점을 찍고 있다. 단순히 좋은 세탁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있고 유익한 것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더 멋진 라이프스타일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이 <워시엔조이>의 브랜드 철학이다.

프리미엄 셀프빨래방을 지향하며 전국 850여 개의 점포를 운영 중이다. 국내 최초로 IOT 기반 무인세탁 플레이스를 구현하고, 세탁업계 최초로 자체 간편결제 앱 플랫폼 ‘워시앤페이’를 서비스 중으로 핀테크 사업까지 펼치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 

<워시엔조이>를 운영하고 있는 ㈜코리아런드리 서경노 대표는 “안전과 환경, 효율을 중시하는 국가 스웨덴의 세계적인 기업 ‘일렉트로룩스(Electrolux)’의 한국 독점파트너 업체로서 세탁기와 건조기의 우수성은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라며 “타 빨래방 대비 점포 청결상황도 깨끗하고 다양한 마케팅도 활발히 펼치고 있어 빨래와 관련이 없는 기업이나 브랜드 제휴문의도 많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차별화된 세탁장비와 365일 CS 상담
<워시엔조이>는 국가 인증 전문 기관인 KTC의 까다로운 테스트를 통과해 KC전기용품 안전인증을 획득한 일렉트로룩스 세탁장비를 사용하고 있다. <워시엔조이>에 따르면 일렉트로룩스 건조기는 세탁물 손상과 건조기 화재 염려가 없는 대용량 세탁장비로 건조 종료 직전 옷의 뜨거운 열기를 식혀줘 세탁물 손상을 방지하는 ‘쿨링다운’ 기능과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고 옷감의 과대 건조로 인한 옷감 손상을 막는 ‘에코파워’ 기능을 탑재했다.

주기적으로 드럼이 양방향으로 회전하는 ‘안티크리즈’ 기능은 건조가 끝난 후 세탁물을 오랜 시간 방치해도 화재 염려가 없고 옷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콜 센터를 통해 365일 CS 상담처리도 하고 있다. 24시간 무인으로 운영되는 셀프빨래방은 점주가 고객 응대를 위해 항시 대기할 수 없는데 <워시엔조이>는 본부 차원에서 24시간 유인 콜센터를 운영, 고객과의 1차 전화상담을 진행한다.

본부는 상담원들을 대상으로 고객 불편사항과 대응방안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업데이트 하고 있다. 서 대표는 “이러한 부분까지 신경쓰고 투자하는 회사가 거의 없기에 당사의 폐점율이 적을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빨래방 전용 모바일 결제솔루션 워시앤페이
무엇보다 타 빨래방 대비 확실한 차별점은 자체 간편결제 앱 ‘워시앤페이’다. 워시앤페이는 금액만큼만 자동으로 결제돼 환불 걱정이 없는 빨래방 전용 모바일 결제솔루션으로 자체 앱을 통해 결제할 수 있어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 결제 및 멤버십 서비스뿐만 아니라 향후 사업영역 확장의 밑바탕도 되고 있다.

특히 워시앤페이 ‘내 세탁물의 진행경과’ 서비스는 빨래방 이용자들의 불편사항 중 하나인 빨래 또는 건조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불편함을 해결했다. 이용자가 결제 후 집에 다녀오거나 자리를 비우더라도 세탁 진행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 반응이 뜨겁다.

㈜코리아런드리는 올해를 새로운 도약의 해로 만들기 위해 <워시엔조이>를 기반으로 한 셀프세탁플레이스 사업 외에 21세기 미래형 세탁소 모델로 국내 최초의 클리닝 전문 세탁소 <스웨덴런드리>라는 브랜드도 론칭했다. 아울러 친환경 런드리 멀티플렉스 <어반런드렛>이라는 브랜드를 통해서는 라이프스타일케어 사업을 다각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다. 서 대표는 “앞으로도 공정·상생·ESG에 기반한 서스테이너빌러티 기본 정신과 철학으로 미래혁신성장을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경쟁력

  즉각적인 A/S
스웨덴 ‘일렉트로룩스’의 한국 독점파트너로 세탁기와 건조기의 우수성을 자랑한다. 즉각적인 A/S를 지원하고 국내 최초로 콜센터를 통한 365일 24시간 CS 상담처리를 하고 있다. 

  워시앤페이 
자체 간편결제 앱 ‘워시앤페이’ 플랫폼 사업을 하고 있어 이용자의 결제 및 멤버십 서비스뿐만 아니라 향후 사업 영역 확장에 큰 교두보를 마련해두고 있다.

 

 <워시엔조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국내 최초 IOT 기반 셀프빨래방으로 무인운영시스템과 솔루션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회사는 ‘워시엔조이’ 본부인 (주)코리아런드리가 유일무이하다고 자부한다. 전국 850여 개 브랜드 점포들 중 폐업률이 1% 밖에 안 되는 안심창업 브랜드이기도 하다. 다수의 점주가 선택하게 된 1순위도 세계적인 세탁장비 업체 ‘일렉트로룩스’의 한국 독점파트너 업체인 본부 노하우와 마케팅 파워에 반해서이다. 특히 제1금융권 우리은행과의 협약으로 창업 자금이 부족한 예비점주의 경우 최대 1억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