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와 환경 따른 교육 과정 제공
상태바
시대와 환경 따른 교육 과정 제공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10.2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의 기본, ‘교육’으로 수성 : <교촌치킨>

<교촌치킨>은 9월 말 기준 1,362개점의 매장을 운영하면서 가맹점주와 고객에게 신뢰받는 브랜드란 점을 보여줬다. 또한, ‘2022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20년 연속으로 ‘올해의 치킨’ 부문을 수상하면서 국내 대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교촌치킨>은 QSC 관리를 위해 가맹점 신규교육, 가맹점 보수교육, 가맹점 직원을 위한 원데이교육 등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통해 고객 만족을 이끌어냈다. 

교촌치킨  ⓒ 사진 업체 제공
교촌치킨 ⓒ 사진 업체 제공

 

매년 교육 과정 리뉴얼
가맹점 1,346개, 특수형 매장 14개, 직영점 2개 등을 운영하고 있는 <교촌치킨>. <교촌치킨>은 12년만에 야심차게 선보인 콤보 메뉴 ‘블랙시크릿콤보’를 선보이면서 최근 앱 이벤트를 마련하기도 했다. 또한, 최근에는 수제맥주 ‘1991라거’를 출시하여 이목을 끌고 있다.

‘1991라거’는 독일 뮌헨식 라거 맥주로, 수제맥주 전문 브루어리에서 <교촌치킨> 가맹점 전용으로 단독 개발한 독일 정통 양조 공법으로 만들어졌다. 또한, IT 솔루션 스타트업 ‘푸드대시’에 지분 및 공동개발 투자 방식으로 협업을 결정했다. F&B 온·오프라인 통합 IT 솔루션 스타트업 ‘푸드대시’와의 협업으로 F&B 시장에 적합한 다양한 IT 솔루션 개발을 지속한다는 내용이다. 

이렇게 고객의 편의를 위한 이벤트와 메뉴 개발도 강점이지만, 무엇보다 <교촌치킨>은 타 브랜드에 비해 품질력에 대한 강점이 아주 높다. 따라서 기본이 되는 조리교육과 왜 그렇게 조리해야만 좋은 제품이 나올 수 있는지에 대한 이론교육을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다.

단순히 장사를 한다는 개념보다는 사업자로서의 자부심과 비전을 가지고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수준 높은 교육들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중요한 것은 교육과정도 시대에 따라, 교육환경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는 점이다. 매년 교육생들에게 설문을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을 받고, 그 의견을 적극 반영해 매년 교육과정을 리뉴얼 하고 있다. 

교촌치킨  ⓒ 사진 업체 제공
교촌치킨 ⓒ 사진 업체 제공

 

교육 어플리케이션 제공
신규 가맹점 입문교육 과정은 총 2주 10일 과정으로 진행한다. 주요 교육 내용은 식자재 관리, 위생, 조리 교육과 브랜드 가치에 대한 이해, 가맹점 운영 노하우 등이다. 또한, 노무, 세무, 마케팅까지 매장경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교육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특히, 향후 가맹점을 운영하면서 필요한 목표설정이나 비전 교육까지 진행하고 있다. 

기존 가맹점주의 경우 기본적으로 1년에 한 번, 1일 과정의 보수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집합교육이 불가해 최근에는 가맹점 교육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동영상 교육으로 진행하고 있다.  

SV는 지역별 지사 및 담당자를 통한 가맹점 관리 및 본사와 가맹점 간 커뮤니케이션과 소통을 맡는다. 또한, 가맹점 개설부터 사후관리까지 전반적 관리를 맡고 있다. 상권개발 및 분석을 한 후 가맹점 개설 및 계약, 이어 가맹점 공사, 점주교육 관리, 가맹점 오픈, 그리고 사후 관리까지 맡고 있다.

교촌치킨  ⓒ 사진 업체 제공
교촌치킨 ⓒ 사진 업체 제공

 

외국인 노동자에게도 기회를
가맹점을 관리하는 가맹사업도 여러 가지를 준비했다. 매 분기마다 워크숍을 통해 가맹점 현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들이나, 개선방안들을 도출하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단순히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의 교육이 아닌 주요 이슈 사항들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고 있다. 타 기업의 사례나 트렌드에 대해 공유하고, 현업의 문제점들을 해결 할 수 있는 방안들을 함께 논의하고 방법을 도출함으로써, 관리자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가맹점의 경우, 가맹점에서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매니저들을 양성하고 육상하는 매니저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촌치킨>에서 일한 경력이 없는 직원을 채용했을 경우, 원데이 교육을 통해 매장의 시스템을 빠르게 익힐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교육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근무자로서 필요한 교육들을 언제든지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자막도 제공하고 있어서 다양한 근무자들이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교촌치킨  ⓒ 사진 업체 제공
교촌치킨 ⓒ 사진 업체 제공

 

TIP
우리회사의 교육장점

1. 기존 가맹점주도 1년 마다 재교육
2. 교육전용 어플리케이션 제공
3.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자막 제공

예비창업자에게
<교촌치킨>은 신규 가맹점주를 위한 입문 교육과 기존 가맹점주를 위한 보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동영상 교육 등 필요한 교육은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