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창업을 위한 브랜딩
상태바
성공 창업을 위한 브랜딩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2.09.0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2022 하반기 유망프랜차이즈 7選 : BOOK

처음부터 잘난 브랜드는 없다. 성공한 브랜드는 보이지 않는 사소한 부분에서 남다른 것을 느낄 수 있다. 어떻게 브랜딩을 해야 하는지, 성공한 브랜드의 비법은 무엇인지, 내 브랜드를 어떻게 성공적으로 성장시킬지에 대한 고민을 타파하기 위해 관련 서적에서 배워보자.

 

 

책으로 만나는 홍성태 교수의 브랜딩 명강의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홍성태 저 | 쌤앤파커스

브랜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하물며 작은 동네빵집도 ‘브랜드’ 없이는 살아남기 힘들지 않은가. 기업들이 내놓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우열을 가리기 힘들 만큼 엇비슷해지면서, 이제는 소비자의 마음에 어떠한 인식을 심어주느냐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고 있다. 브랜딩을 단순한 마케팅 기법이나 네이밍 등으로만 여겨서는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든 것이다. 많은 이들이 브랜딩의 중요성을 알고는 있지만, 정작 ‘Why’에 대한 이해 없이 흉내만 내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 책은 성공한 기업들이 어떻게 브랜딩에 성공하게 되었는지, 나아가 어째서 브랜딩이 중요한지를 쉽고 친근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에 더해 브랜드 콘셉트를 어떻게 기업문화로 녹여낼 수 있는지까지 다루고 있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모든 기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상품이 아니라 가치를 팔고자 하는 모든 기업의 지침서다.

 

내 브랜드에 트렌드를 더하는 리브랜딩 법칙

『다시, 브랜딩』
고은혁 저 | 웨일북(whalebooks)

동서식품에서 마케터이자 캠페인 기획자로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하며 일하고 있는 브랜드 마스터의 리브랜딩 전략책이다. 가장 경쟁이 치열하다는 식품 시장에서 10년 넘게 마케팅을 해오며 맥심 커피믹스를 보다 젊고 활력 있는 브랜드로 바꾸어 나가는 데 기여한 저자는 경험 마케팅의 시초라고 불리는 모카다방 캠페인, 콜라보레이션의 정석으로 꼽히는 맥심×카카오프렌즈, 2020년의 핫 트렌드였던 맥심 레트로 에디션, 역대 최고의 드라마 PPL로 꼽히는 드라마 ‘미생’의 커피믹스 PPL 등을 기획하고 진행하며 국내 마케팅 트렌드를 이끌었다. 이토록 다양한 마케팅의 중심에는 본질은 유지하되 시대에 발맞추어 트렌드를 더해가는 궁극의 리브랜딩 전략이 있다. 저자는 오래된 브랜드, 오래가고 싶은 브랜드에게 언제나 새롭게 다가가는 브랜딩 노하우를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

 

 

나를 사게 하는 매출 100배의 기적

『퍼스널 브랜딩 레볼루션』
김민정(엠제이킴) 저 | 라온북

메타버스,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기술의 발전으로 일상의 변화는 물론 성공과 직업, 삶에 관한 사람들의 시선도 다양해졌다. 이에 따라 색다른 전략과 전술만 있으면 얼마든지 한 개인이 소비자 시장 전체를 흔들 기회가 가득한 시대가 됐다. 요즘 소비자들은 구매품뿐만 아니라 분위기를 먹고 재미를 먹고 스토리를 먹는다. 결국 비즈니스의 생명은 정체성이고 소통이다. 비즈니스 시장에서 선택받고 싶다면 나 자신이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상대의 예상을 뛰어넘는 위트와 센스 그리고 짧은 순간에 ‘라포(rapport)’를 형성하는 방법부터 특정 분야에서 나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하는 방법과 나만의 스토리 자산을 만들어 내는 방법까지 나의 가치를 높이는 셀프 브랜딩 전략의 모든 것을 담았다.

 

브랜드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브랜딩의 과학』
바이런 샤프 저/윤효원 역 | 비즈니스랩

이 책은 브랜드 마케팅에 관한 통념을 과학적으로 깨트리며 검증된 전략을 제안한다. 세계 최대의 비영리 마케팅 연구 기관 에렌버그-배스 마케팅 과학 연구소 소장인 저자 바이런 샤프 교수는 60명 이상의 마케팅 사이언티스트들과 함께 ‘과학적 브랜딩’을 개척했다. 그는 전통적 마케팅 이론의 약점들을 예리하게 짚어내며, 마케팅에 종사한다면 반드시 고민하게 되는 브랜딩 관련 11가지 주제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내린다. 고객층을 확장하는 방법부터 광고의 작동 방식, 가격 프로모션의 역할, 로열티 프로그램의 실효성 등 브랜드 성장을 위한 과학적 방법들을 총체적으로 다룬다. 책에서 다루는 여러 법칙은 모든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에 두루 적용돼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대전환 시대, 데이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

『데이터 브랜딩』
김태원 저 | 유엑스리뷰

국내 최고의 광고회사들을 거치며 삼성, LG, 현대자동차 그룹 등 쟁쟁한 기업들의 브랜드 마케팅 경험을 갖춘 저자는 데이터와 브랜딩을 신선한 관점으로 연결 지어 데이터 브랜딩의 입문서를 탄생시켰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날카로운 통찰을 도출하는 ‘데이터 기반 전략가’가 대전환 시대의 복잡함과 불확실성을 돌파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브랜드의 새로운 의미, 그리고 가장 디지털적인 것과 가장 인간적인 것을 결합하여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까지. 저자는 이 모든 것이 데이터의 가치를 높이고 브랜드를 혁신하는, ‘데이터 브랜딩’의 정의이자 존재 이유라고 말한다. 이 책은 데이터라는 무거운 주제를 쉽고 친절하게 느끼도록 해 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