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티커피 전문점 <드롭탑>은 지난해 말 강남역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면서 헬시 프리미엄 카페로 리브랜딩을 선언했다. 올해도 지속적으로 건강하고 계절에 맞는 메뉴를 개발하고 출시하며 헬시플레저 트렌드를 보다 강화하고 있다.
‘헬시 프리미엄 카페’ 콘셉트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드롭탑>은 지난해 12월 서울 강남역 11번 출구 근처에 헬시 프리미엄 카페를 콘셉트로 한 플래그십 스토어 문을 열었다. 플래그십 스토어는 기업 주력 제품을 콘셉트에 맞는 인테리어와 체험 요소들을 갖추고 판매하는 매장이다.
<드롭탑> 강남역점은 330.5㎡(100평) 규모의 대형 점포로 패션·뷰티 브랜드 중심부인 강남역 상권을 ‘커피 1번지’로 활성화하겠다는 포부로 기획됐다. 자동드립머신 푸어스테디를 이용해 글로벌 프리미엄 커피 원두를 즐길 수 있도록 드립커피 존을 운영하고 음료는 헬시플레저 카테고리를 강화해 건강음료 6종, 925 블렌딩을 기본으로 한 시그니처 메뉴 등 50종, 페어링 메뉴 3종을 선보였다.
더불어 케이크 17종과 샐러드 4종을 비롯해 베이커리·디저트류 44종을 판매한다. 특히 건강한 음료와 디저트를 접목해 이전한 최신식 R&D센터를 통해 개발한 신메뉴들을 선보인다. 높아지는 비건에 대한 관심과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킨 비건 브레드 세트, 토스트 세트 등 커피 페어링 신메뉴도 선보인다.
헬시플레저 선언하고 ‘리브랜딩’ 본격화
<드롭탑>은 건강하고 즐거운 헬시 프리미엄 카페로 리브랜딩을 선언하고 올해 초 변화에 발맞춰 전국 가맹점을 대상으로 활기 넘치고 생기 있는 매장 VMD와 메뉴 인앤아웃을 실시했다. 단순히 메뉴 보드를 교체하는 것을 넘어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커피 925’라는 메시지를 담아 <드롭탑>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특히 독자적인 925 블렌드 원두의 맛을 기본으로 기술력과 감각을 녹인 차별화된 음료들을 선보였다. R&D 센터에서 전략적으로 선보였던 시그니처 메뉴 오션 클라우디 콜드브루와 앙버터 라떼를 비롯해 말차베리 라떼, 선셋 에이드, 솔라 에이드 등 인기 높았던 베스트 메뉴와 함께 전국 가맹점에서는 산뜻한 슈크림 블라썸 라떼, 코코넛 망고 블렌디드, 쑥 슈페너 등 신메뉴도 출시했다.
베스트 메뉴는 친환경 니즈에 맞춰 딜리버리에 최적화된 리유저블 컵을 사용해 배달앱을 통해 주문할 수 있도록 했다. <드롭탑>은 신선하고 건강에 좋은 식재료를 사용해 맛의 퀄리티를 높이는 한편 MZ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트렌디한 음료를 지속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베이커리 19종 출시하며 ‘헬시플레저’ 강화
<드롭탑>은 올해 4월 프리미엄 베이커리 신제품 19종을 전국 가맹점에 출시하면서 헬시플레저 트렌드를 보다 강화한다고 밝혔다. 베이커리 신제품 19종은 스콘, 마들렌, 크로와상, 크로플, 파니니 등 프리미엄 베이커리만 선별한 것이 특징이다.
925 스페셜티 커피와 잘 어울리는 케이크, 허니브레드, 샌드위치 등 1인 혹은 2인이 즐길 수 있는 베이커리 페어링세트 3종도 출시했다. 대표적인 디저트 메뉴는 스콘 3종이다. 생크림과 버터의 풍미에 포슬포슬한 식감을 더한 영국식 플레인 스콘, 딸기 잼과 블루베리 잼을 각각 토핑한 딸기 스콘, 블루베리 스콘이 있다.
<드롭탑>은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해 점포를 찾는 소비자 선택 폭을 넓히고 질 높은 원재료를 사용해 맛은 물론, 비주얼까지 만족시키는 플레이팅으로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 드롭탑 관계자는 “헬시플레저라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스페셜티 커피나 계절 음료와 페어링할 수 있는 다양한 베이커리 제품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헬시플레저를 위한 메뉴
그린 데이즈 클렌즈주스
식이섬유가 풍부한 밀싹과 케일이 그대로 담겨 신선하고 달콤하게 즐길 수 있는 클렌즈주스. 보기만 해도 기분이 상쾌해지는 비주얼을 자랑한다.
흑미 비건 쿠키
흑미 가루로 만든 쿠키에 달콤 쌉싸름한 다크초콜릿을 코팅한 비건 쿠키로 높아지는 비건에 대한 관심과 소비자 니즈를 반영했다.
닭가슴살 샐러드
허브에 마리네이드한 닭가슴살과 레몬 올리브 오일 드레싱을 곁들인 샐러드.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한 끼 식사 대용으로도 즐기기 좋다
헬시플레저 메뉴개발 포인트
지난해 하반기부터 리브랜딩 작업을 해왔고 올해 상반기 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메뉴 다양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말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통해 커피와 가장 잘 어울리는 디저트를 제공, <드롭탑>의 인지도를 강화하고 있다. 커피 브랜드의 핵심이자 기본인 커피 품질을 지켜가며 MZ세대와 건강에 민감한 중장년층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는 헬시 프리미엄 카페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