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노하우와 전문성을 갖춘 브랜드
상태바
오랜 노하우와 전문성을 갖춘 브랜드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2.08.0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가맹점 관리로 본 브랜드 승부사 : <크린토피아>

‘세상을 깨끗하게! 생활을 풍요롭게!’라는 비전의 <크린토피아>는 ‘세탁편의점’, ‘코인워시365’, ‘코인워시(세탁멀티숍)’ 모델을 운영하며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교육으로 세탁 지식과 매장 운영 노하우를 전하고 전문적인 슈퍼바이징과 A/S를 진행하며 가맹점 수익 안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크린토피아 ⓒ 사진 업체 제공
크린토피아 ⓒ 사진 업체 제공

 

짜임새 있는 교육
고객의 편안하고 여유로운 삶에 기여하는 세탁 프랜차이즈가 되고자 하는 <크린토피아>는 시대의 흐름에 맞춘 혁신적인 세탁서비스를 통해 성장해왔다. 전국적 네트워크망을 기반으로 현재 전국 134개 지사와 3,100여개 매장이 상생 중이다.

<크린토피아>의 교육 시스템은 오픈 전 과목별 현업에 종사 중인 전문가를 선별해 실습 및 이론을 병행 교육한다. 교육 과목은 가맹점 오픈 및 초기 운영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오픈 후에도 지속적으로 초급 교육 및 정기 교육(온·오프라인)을 진행하는데 이는 매장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 및 세탁 지식, 운영 중 어려웠던 부분을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또한 <크린토피아> 교육 홈페이지를 운영해 영상교육자료를 상시로 자체 제작해 제공한다. 특히 실시간 방송(세탁멀티숍 점주 대상)을 통해 교육과 질의응답을 진행해 자가 수리 등 기기 운영에 적극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크린토피아 ⓒ 사진 업체 제공
크린토피아 ⓒ 사진 업체 제공

 

친 가맹점주 시스템
<크린토피아>의 슈퍼바이저들은 직접 매장을 운영해 본 경력(前 점주), 근속연수 10년 이상, 고객 상담 담당 부서 경력 등 실제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 구성해 점주 교육 및 고객 응대에 최적화돼 있다. 이들은 매장 신규 오픈 시 고객 응대, 세탁 접수, 검품 등을 현장 지도해 초보점주도 원활한 매장 운영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오픈 후에도 지역별 슈퍼바이저가 배정돼 정기적인 방문 및 교육을 진행하며 매장별 고객 및 주변 분석을 통해 상황에 맞는 개별 프로모션을 권유하고, 진행 시 본사 차원에서 프로모션을 지원한다. 상권분석으로 상권 변화에 따라 기존 매장보다 유리한 상권으로 이전 또는 확장을 권유하며 이에 대해 일부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점주와 상생하며 성장해온 <크린토피아>의 상생 정책 중 하나는 ‘노마진’과 ‘러닝 로열티’ 시스템이다. 가맹점주가 매장의 영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광고나 홍보 비용을 본사가 부담하며, 별도 마진 없이 로열티와 세탁 대행비만 받는데, 그 로열티가 가맹점 매출의 1.5%인 것이다. 가맹점 매출이 올라야 본사의 로열티가 올라가는 구조다.

또한 ‘카드 수수료 지원 정책’을 통해 매장에서 발생하는 카드 수수료의 50%를 본사에서 지원하고 있다. 그 밖에도 리뉴얼 인테리어 비용 지원 등 가맹점과 상생하고자 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크린토피아 ⓒ 사진 업체 제공
크린토피아 ⓒ 사진 업체 제공

 

변화와 혁신
현재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점주가 추천한 지인 또는 고객이 세탁멀티숍 모델을 신규 창업할 경우, 추천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진행 중이며 2019년에서 2021년간 215건 진행됐다. 해당 제도는 기존 점주가 예비창업자의 시장 조사 단계부터 오픈 이후까지 지속적으로 담당 멘토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크린토피아>는 24시 무인 코인빨래방 모델 도입 등 세탁 시장에 변화와 혁신을 이루어 왔다. 가맹점과의 활발한 소통으로 매출을 안정화하는데 주력하고, 고객의 접근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앞으로도 전국에 매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의류보관 서비스, 수거 배달 서비스 등 세탁소 시장에 도입했던 혁신 서비스를 30주년을 맞은 올해, 트렌드에 맞춰 개편 중이다. 비대면 문화에 맞춰 매장에 방문하지 않고 집 앞으로 원하는 시간에 수거하고 배송해 주는 ‘크린딜리버리’는 본사 주도하에 서비스 지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명품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프리미엄 세탁 서비스 브랜드를 론칭을 앞두고 있다. 앞으로 고객의 생활 전반에 걸쳐 혁신하며 ‘빨래 없는 생활’을 만들어 나갈 <크린토피아>가 기대된다.

크린토피아 ⓒ 사진 업체 제공
크린토피아 ⓒ 사진 업체 제공

 


점포 운영의 필살기

1. 오픈 전후 원활한 영업을 위한 교육
2 전문적인 슈퍼바이저와 A/S팀
3 가맹점과 상생하는 정책


예비창업자에게 

<크린토피아>는 브랜드 파워와 규모 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국 134개의 지사를 보유하며 1개 지사당 관할 가맹점 수가 평균 20개로 납기와 관리가 용이합니다. 본사 전담 A/S팀을 전국 네트워크망으로 운영하며, 점주님이 A/S를 요청할 경우 24시간 내에 대응하며 일정 기간 무상 A/S를 진행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