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화에 간편함을 더하다 ‘무인 밀키트 전문점’
상태바
무인화에 간편함을 더하다 ‘무인 밀키트 전문점’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2.04.2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무인화에 간편함을 더하다 ‘무인 밀키트 전문점’

코로나 팬데믹 이후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가정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무인 밀키트 전문점’ 시장이 급성장했다. 무인 밀키트 전문점은 1인 창업이 가능하고 N잡이 가능해 많은 예비창업자가 눈여겨 보고 있는 아이템이다.

최저 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운영자 역시 점포 상주 시간이 적어 시간적인 여유를 가질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유명 레스토랑이나 지역 맛집의 메뉴를 집에서 간편하게 맛볼 수 있어 집밥 이상의 만족도를 제공해서다.

1인 가구가 혼자 살면서 요리를 해먹는 데 드는 비용과 시간, 노력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는 측면에서도 비전이 밝다. 무인 밀키트 전문점 프랜차이즈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새로운 운영방식을 선보이고 있는 브랜드와 각자 내세우고 있는 차별화된 메뉴와 서비스 경쟁력, 향후 계획과 성장 가능성을 짚어봤다. 더불어 시장을 관통하고 있는 키워드와 어려움, 예비창업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을 함께 살펴봤다.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www.iclickart.co.kr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www.iclickart.co.kr

 

시·장·현·황

무인 밀키트 전문점 성장 요인

무인 밀키트 전문점은 코로나 팬데믹 장기화와 함께 창업 시장에 새로운 붐을 불러일으켰다. 업계에 따르면 무인 밀키트 시장에서 가맹사업에 나선 브랜드는 55개가 넘는다.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무인 밀키트 전문점이 성장하고 있는 이유와 시장을 관통하는 키워드를 살펴봤다.

 

팬데믹 장기화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사회가 활성화되면서 무인 밀키트 전문점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팬데믹의 장기화로 가족끼리 또는 혼자 집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코로나19 전에도 10쌍 중에 6쌍은 집에서 밥을 해먹지 않는다는 통계가 있었을 만큼 밀키트 시장이 상승세였지만 코로나19로 성장에 가속도가 붙었다고 할 수 있다. 

언택트 소비
비대면·언택트 소비 증가로 창업시장에서도 무인 창업이 활성화되고 무인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무인 밀키트 전문점은 사람과 접촉할 필요가 없어 감염병 시대에 대비한 적합한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다. 업계에서는 작년을 기점으로 밀키트의 오프라인 점포 판매, 프랜차이즈화가 가속화됐다고 보고 있다.

홈쿡 시대
1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집밥으로서 밀키트가 주목받고 있다. 매일 먹어야 하는 집밥은 거창하거나 힘들지 않아야 하지만 영양가 있고 다양해야 한다. 밀키트 제품은 단순히 집밥을 대체하는 수준을 넘어 유명 레스토랑이나 지역 맛집 메뉴를 가정에서 맛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간편한 운영 시스템
운영자 입장에서는 운영 시스템이 간편하고 많은 노동력과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이다. 예비창업자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업종을 희망하고 있다. 무인 밀키트 전문점은 최소한의 점포 관리로 투자 시간 대비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아이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장 관통 키워드


N잡
밀키트 전문점은 1인창업, 무인 창업. 초보창업에 적합하다. 신선한 식자재와 소스를 공급 받아 포장해 기본 세팅만 완료하면 영업 준비가 끝나 24시간 점포 상주 인력 없이도 운영이 가능하다. 투잡이나 N잡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따로 음식 조리가 필요하지 않은 외식 매장으로 식자재 관리만 할 최소한의 공간만 확보되면 되기에 여러 면에서 효율적이다. 


일코노미
일코노미는 ‘1인 가구’와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1인 가구 증가로 나타나는 경제 현상을 의미한다. 혼자 살고 혼자 즐기는 1인 가구의 나홀로 소비 활동이 늘어나면서 생겨난 신조어다. 1인 가구 증가로 HMR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일코노미는 무인 밀키트 전문점의 핵심 고객층의 소비 성향을 함축하고 있다. 


머니러시
부캐 열풍에 경제 개념을 더한 머니러시는 2022년 핵심 트렌드다. 머니러시 시대에 N잡이 가능한 무인화 1인 창업이 주목받고 있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무인 창업은 단계적 일상 완화에 앞서 대면 서비스의 위험을 줄이는 한편, 인건비 상승에 대한 대안으로도 손꼽히고 있다. 이는 월급 이외에 부가 수입 창출이 가능해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사물인터넷
무인 밀키트 전문점이 24시간 운영되면서도 인건비를 낮출 수 있는 배경에는 키오스크, 스마트 자판기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사물인터넷이 있다. 이를 통해 언택트 서비스가 가능해졌고 많은 공간이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덕분에 1억원 이내 소자본으로 운영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무인 밀키트 시장 빨간불

무인 밀키트 전문점은 팬데믹 시대 비대면 트렌드에 적합한 형태이긴 하지만 그만큼 경쟁이 과열돼 시장이 포화 상태에 있다. 무인 시스템이 갖는 한계도 있다. 이와 관련해 무인 밀키트 전문점 운영에서의 어려움과 창업 시 주의할 사항을 짚어봤다.


경쟁 과열

무인 밀키트 시장은 포화 상태로 접어들고 있다. 업체간 과열된 경쟁으로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다는 얘기다. 단순히 타 업체와의 경쟁만 있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밀키트를 판매하는 마트, 편의점, 온라인 마켓 등과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꾸준한 홍보와 관리가 필요하다.

무인의 한계
아무래도 무인의 한계점은 고정적인 매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일부 업체에서는 되도록 바쁜 시간대를 비롯해 점포에 3~4시간씩 상주근무하는 것이 필수라고 말하기도 한다. 신선식품을 다루는 만큼 당일 판매분에 대한 소분 작업과 재고 관리가 이뤄져야 하고 효율적인 점포 운영을 위해 100% 무인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돌발 대응 어려움

무인 매장이다 보니 편리하고 효율적인 운영은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점포에서 발생하는 돌발상황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외부에서 점포 안쪽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창 관리를 하거나 조도를 밝게 관리하는 것이 대응 방안으로 제시된다. 


외식 수요 회복
최근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외식 수요가 회복되면서 업체들이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한다. 이와 관련해 인플루언서나 요리사,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한 상품을 선보이거나 다채로운 요리 원팩 밀키트를 출시하는 방법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다. 새로운 형태의 시스템에도 주목하고 있다. 

 

창업 시 주의사항

Point 1. 생산시설이 갖춰져 있는지 직접 확인해야 
우선 본부의 업력이 얼마나 되었는지가 중요하다. 예비창업자도 초보인데 회사도 프랜차이즈 경험이 없거나 짧은 경우 운영과 관리면에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생산시설이 갖춰져 있는 회사인지 직접 견학하거나 확인하는 것이 좋다. 단순히 타 업체로부터 납품 받아 공급하고 있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 경우 메뉴 개발과 고객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


Point 2. 많은 메뉴를 시식해보고 결정에 반영해야
광고나 유명 모델만 보고 브랜드를 선택한다면 큰 낭패를 볼 확률이 높다. 공장이 있는지 야채 소분 작업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특히 맛과 가성비를 보고 결정하길 권한다. 가급적 많은 메뉴를 시식해보고 선택하길 권하고 싶다. 모든 메뉴가 골고루 맛있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관심 있는 브랜드 외에도 타 브랜드 메뉴를 2~3개 맛보고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Point 3. 체계적인 시스템과 운영 경험을 따져봐야
본부가 믿을 만한 곳인지, 체계적인 가맹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최근 밀키트 창업의 인기로 프랜차이즈 경험이 전혀 없는 일부 소형 업체가 외주 및 위탁 판매 형식으로 브랜드를 론칭해 밀키트 프랜차이즈가 난무하고 있다. 단순히 점포 확장에만 급급한 경험 없는 본부의 무리한 욕심은 고스란히 가맹점주의 피해로 이어진다. 그런 만큼 본부의 프랜차이즈 운영 경험 및 관리 시스템 등을 꼼꼼히 따져 확인해 볼 것을 추천한다.  


Point 4. 본부 지원이 안정적인지 확인해야
많은 사람들이 찾고, 인기를 끌면서 밀키트 관련 브랜드가 많이 생겨나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그만큼 창업 준비부터 운영 관리까지 원활하게 지원해주는 안정적인 본부가 중요하다. 무인 밀키트 전문점의 진입 장벽이 낮다고 해서 정보 탐색 없이 무작정 뛰어들었다간 더 큰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