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수익타당성 분석, 상권분석이 먼저인 이유
상태바
창업 수익타당성 분석, 상권분석이 먼저인 이유
  • 이정희 이사
  • 승인 2022.04.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최근 창업시장의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 잡은 프랜차이즈 산업은 양적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바이앤셀 파트너스에 창업 컨설팅을 문의하는 예비창업자들 중 80% 이상은 프랜차이즈 창업을 시도하고 있을 정도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프랜차이즈 가맹본사 꼼꼼히 보자
선택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본사는 해를 거듭할수록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 앞으로도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은 지속적인 확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에서도 프랜차이즈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프랜차이즈 본부를 육성하기 위한 상권분석 프로그램 개설 등, 지원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문제는 이렇게 다양한 프랜차이즈 산업의 양적 성장과 발전, 정부의 육성 정책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창업투자 비용이 부족한 예비창업자들이 많은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는 점이다. 창업에 가장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현실적인 상권 파악이 까다롭기 때문이다.

 

양도양수 창업 유의점
특히 창업은 상권에 대한 정확한 정보 없이 접근할 경우, 쉽게 폐점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프랜차이즈 창업의 경우, 신규 가맹점을 개설하는 경우나 이미 운영 중인 가맹점의 양도양수 창업 역시도 모두 상권 분석이 성패를 좌우하는 키가 되기도 한다.

더 신중하게 알아두어야 할 것은 양도양수 창업이다. 양도양수 창업의 장점은 매장 운영이나 개설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경우에도 쉽게 내 가게를 차릴 수 있고, 신규창업에 비해 준비해야 할 부분이 적게 보인다. 

하지만 양도양수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인해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피해를 보고 있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기존 매장의 매출이 뛰어나다는 부분만을 중심으로 봤다가, 앞으로 상권의 쇠퇴를 예측하지 못해 인수 후 곧바로 매출이 뚝뚝 떨어지는 문제를 경험하기도 한다. 

 

본사 역량의 중요성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창업을 시작하려는 위치의 과거, 현재, 미래와 관련된 정확한 상권분석과 프랜차이즈 가맹 본사의 역량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다. 가맹 본사의 역량이 부족하면, 상권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져 가맹점 수만 늘리고 전체적인 매출은 하향 곡선을 그려 울며 겨자 먹기로 운영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따라서 상권분석의 경우에는 프랜차이즈 가맹 본사의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과 동시에, 상권분석에 통달한 전문가와도 상담을 받아봐야 한다. 프랜차이즈 인큐베이팅 담당자를 통해 조언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혹은 가맹 본사의 담당자가 신뢰가 간다는 이유 등으로 섣불리 상권을 선택하고 인수하거나 창업에 도전했다간 가맹점 점주가 손해를 보는 시스템이 만들어지기 쉽다. 때문에 소형브랜드부터 대형브랜드까지 두루 파악하고 있는 창업전문회사와 상담을 하고, 상권 분석 데이터를 통해 검증된 상권에서 창업을 시도하는 것이 2차, 3차 피해를 받지 않는 방법 중 하나가 된다.

 

상권분석의 미래가치
이름이 잘 알려진 창업 전문가 그룹 등은 매우 방대한 창업 상권분석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오랜 시간 쌓여 온 노하우를 통해 성공할 수 있는 상권과 그렇지 않은 상권에 대해 확실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상권분석은 단순히 가게자리를 알아보는 것이 아니다. 창업 이후 지출되는 고정비를 계산할 수도 있는 중요한 과정이다. 월세나 해당 지역의 통신, 물류비, 직원이나 배달 대행인력 등의 인건비, 배달 어플리케이션 광고비 등, 비용 지출에 있어 현실성 있는 하위 항목 지출을 분석할 수 있는 과정인 것이다.

상권분석을 통해 창업 이후 수익성 분석까지 제대로 하지 않으면, 창업을 올바로 진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도 된다. 창업은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서 진행하는 일이므로, 수익성 분석과 같은 사업타당성 검토를 소홀히 한다면, 실패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사업 타당성 분석에 따라 수천만원에서 수억원까지도 손해가 생길 수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상권과 입지 분석을 제대로 해야, 창업 이후 어느 정도의 수익이 생기고 얼마나 긴 시간 동안 사업을 이어나갈 수 있을지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주)바이앤셀 파트너스 이정희 이사  15년 경력의 프랜차이즈 창업 및 인큐베이팅 전문가다.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매출분석, 자료수집 등의 장시간 쌓인 창업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예비창업자를 위한 정확한 창업 도우미로 활동하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