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경쟁력을 입증하다
상태바
브랜드 경쟁력을 입증하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12.3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주점 프랜차이즈, 재도약 노리다 : <브롱스>

2014년 론칭한 수제맥주전문 프랜차이즈 <브롱스>는 현재 전국 80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브롱스>는 국내 최고 전문가가 양조장에서 직접 만든 수제맥주를 양조장에서 갓 나온 신선한 상태 그대로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2021년을 마무리하면서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 않은 효율적인 오퍼레이션 시스템을 발전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

브롱스  ⓒ 사진 업체 제공
브롱스 ⓒ 사진 업체 제공

 

악재를 위기로
<브롱스>는 치명적인 악재 코로나19를 통해 오히려 브랜드 경쟁력을 선보일 기회로 여겼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영업시간 제한 등 주점을 운영하기에 최악의 상황에서 <브롱스>는 점포 감소율이 한 자릿수를 기록하는 등 브랜드 경쟁력을 검증할 수 있었다. 

첫째, 생산과 물류를 자체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비용에 맥주와 식재료를 공급할 수 있다. 덕분에 매출이 감소하면서도 가맹점이 생존할 수 있었다. 둘째, 효율적인 주방 오퍼레이션 시스템 덕분에 주방 인력을 줄일 수 있었다. 자체 운영 중인 푸드랩에서 신메뉴를 직접 개발하고 있으며, 1인 주방을 유지할 수 없는 신메뉴는 철저하게 지양하고 있다. 셋째,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을 통해 가맹점 매출 하락 폭을 최소화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이 닥치자 수제맥주 시장은 편의점을 중심으로 타 브랜드와 협업하여 생산하는 PB 제품들이 유행했다. <브롱스>도 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미니쉘 딸기맛 맥주를 개발했고 고객들의 반응은 상당히 긍정적이었다. 신제품 출시를 통해 고객의 방문을 유도하면서 매출 하락폭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

브롱스  ⓒ 사진 업체 제공
브롱스 ⓒ 사진 업체 제공

 

제품, 물류, 판매 
황복동 대표는 “<브롱스>는 맥주를 대하는 마음가짐부터 다릅니다. 단순히 맥주를 판매하는 프랜차이즈와 비교되는 것을 당당히 거부합니다. 맥주의 맛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제품력(기술), 물류, 판매 현장입니다. <브롱스>는 이 세 가지 핵심 요소를 확보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브랜드 론칭 이래로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으며 투자하고 있습니다”라고 당당하게 밝혔다.

가맹점에 공급하는 12종류의 수제맥주는 <브롱스>가 직접 운영하는 포천의 양조장에서 직접 생산하고 있다. 특히, <브롱스>는 양조장이 운영하고 있는 비어랩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맥주 전문가가 직접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덕분에 고객이 원하는 제품,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수 있다. 

특히 물류에서 <브롱스>는 자신감을 보인다. 맥주도 신선식품이므로 직접 물류센터를 운영하며 24시간 365일 콜드체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양조장에서 정성을 쏟아 잘 만든 수제맥주도 신선하지 않다면 맛과 향이 급격히 떨어진다. <브롱스>는 양조장의 신선한 맥주 그대로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 가맹점이 냉장창고를 보유하여 맥주를 항상 신선한 상태로 보관하고 있다.

또한, 철저한 가맹점 교육을 통해 항상 가장 신선한 맥주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동일한 조건에서 생산되고 유통된 수제맥주라도 서빙 온도, 맥주의 보관 상태, 청결상태 등 현장 상황에 따라 품질 차이가 생기기 때문이다.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여 판매 속도가 빠른 것도 맥주 맛의 비결로 꼽힌다.

브롱스  ⓒ 사진 업체 제공
브롱스 ⓒ 사진 업체 제공

 

1등 펍 브랜드로 
위드 코로나 이후, 가맹점의 매출은 코로나19 이전 시기의 매출 수준을 회복하고 있다. 공동대표인 정현성 대표는 “위드 코로나 시대에는 그동안 억눌려 있던 소비자들이 모임을 많이 가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브롱스>는 수제맥주를 전문적으로 양조할 수 있는 전문성을 지닌 브랜드입니다. 이러한 니즈의 변화에 따라 모임에 더 적합한 수제맥주를 개발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또한, 맥주와 함께 즐기기 좋아하는 음식 메뉴를 개발하고 있으며 더 많은 고객에게 <브롱스>를 알리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브롱스>는 수제맥주 시장을 넘어 대한민국 1등 펍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맥주제조시설, 물류 시스템 등 인프라를 구축했고, 기존 가맹점의 영업지역을 유지하여  매출을 보호해가며 공격적으로 가맹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국 A급지 상권부터 집 앞 동네상권까지 많은 분들이 편하게 찾을 수 있는 펍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브롱스  ⓒ 사진 업체 제공
브롱스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브랜드 경쟁력

1. 생산과 물류 자체 진행 
2. 효율적인 주방 시스템
3. 미니쉘딸기맛 맥주 등 신메뉴 개발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단기적으로 유행하는 브랜드보다 오래갈 수 있는 브랜드를 선정하는 것이 주점 창업의 핵심입니다. 과거 주점 브랜드들은 유행을 좇아 생겼다가 사라져갔지만 <브롱스>는 차별화와 경쟁력으로 8년 동안 고객들께 꾸준히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힘들게 모은 창업비용을 날리지 않으려면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 브랜드인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