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보양식’ 전도사
상태바
‘웰빙 보양식’ 전도사
  • 조주연
  • 승인 2022.01.0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

우리나라 사람들은 보양식을 좋아하지만 삼계탕 이외에 특별한 메뉴를 접하기는 쉽지 않다. 동태탕으로 특화된 한식 메뉴의 성공을 경험한 이성욱 대표는 보양식의 메뉴 중 하나인 흑염소로 브랜드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을 론칭했다. 쉽게 맛을 내기 어려웠지만 1년 전부터 직영점을 통해 레시피 연구를 계속했고, 검단점을 시작으로 전국에 여러 점포를 오픈하고 있다.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   ⓒ   사진 유흥선 기자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 ⓒ 사진 유흥선 기자

 

론칭배경·콘셉트
(주)바다와우리 이성욱 대표는 점포 운영이 어려워 업종전환을 하고 싶은 점주들을 위해 <바다양푼이동태탕>에 이어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을 론칭했다. 저렴한 비용으로 마진이 높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흑염소를 선택한 것이다.

“어려운 시대, 본사가 최소의 마진폭을 가지고 어려운 상황의 점주들이 재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매출이 높아지면 본사 역시 수익이 높아지기 때문에 결국은 윈윈하는 관계가 되는 것이고요. 현재 8개의 브랜드가 론칭돼 점포를 오픈하고 있고 직영점이 있어 규모의 경제로 오픈 수익이 없어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또 메뉴가 흔치 않아 블루오션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고, 영양 면에서도 따라올 수 없다는 예상이었는데 직영점을 론칭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적중했다. 보양식 메뉴는 여름이 성수기지만, 가을과 겨울에도 기대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   ⓒ   사진 유흥선 기자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 ⓒ 사진 유흥선 기자

 


브랜드 경쟁력
흑염소는 특히 여자에게 좋은 메뉴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그동안 여러 가지 방법으로 먹어왔다. 그러나 대중적인 메뉴로 쉽게 접하기 어려웠는데, 다행히 직영점이 오픈하자마자 기대 이상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해장국을 비롯해 수육이나 무침, 전골 등의 메뉴를 맛있고 푸짐하게 제공하다 보니 새로운 메뉴를 기대하던 고객들에게 만족도가 높습니다. 간단히 점심식사로 먹기도 좋고 가족 단위로 와서 특별한 외식도 가능하니까요.”

특별한 메뉴인만큼 가격대는 다소 높지만, 다른  점포에 비하면 오히려 합리적인 편이다. 해장국은 솥밥과 함께 나가는 데다가 고기의 양도 넉넉해 한 번 방문한 손님은 단골이 되고 있다.

국내산 흑염소는 수급도 쉽지 않기 때문에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은 뉴질랜드 및 호주산에서 들여오고 있어 수급이 안정적이며, 친환경적인 청정지역에서 자랐기 때문에 육질이 더 좋다는 것도 장점이다.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   ⓒ   사진 유흥선 기자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 ⓒ 사진 유흥선 기자

 

운영지원·시스템
흑염소는 효능이 많지만, 특유의 잡내가 있어 맛을 내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직영점 운영으로 그동안 다양한 조리법과 레시피를 연구해왔고,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메뉴가 만들어질 수 있었다. 또 <바다양푼이동태탕>과 마찬가지로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을 통해 보양식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저렴하게 창업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이 대표의 마음은 380만원으로 업종전환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었다.

“흑염소에 관심 있는 예비 창업자들은 꽤 있지만, 레시피나 원료 공급이 어려워 쉽게 창업을 할 수가 없었어요. 교육 역시 간단해 이틀 정도면 육수 끓이는 방법부터 고기 손질법, 점포 운영법 등의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습니다.” 언제든 추가 비용 없이 추가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에 외식업 경험이 전혀 없는 첫 창업이라고 해도 좀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   ⓒ   사진 유흥선 기자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 ⓒ 사진 유흥선 기자

 

계획·비전
흑염소의 효능 중 하나가 바로 면역력 증강이다. 지금 이 상황 그리고 포스트로코나에 어울리는 메뉴라는 것도 론칭에 큰 영향을 주었다. “어떤 여자 손님이 혼자서 흑염소해장국 한 그릇과 복분자 한 병을 주문해서 국물 한 방울 남기지 않고 가신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 손님을 보면서 메뉴 선택을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대표는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까지 웰빙 보양식의 전도사가 되고 싶다. 앞으로 장어 브랜드도 계획 중인데, 여러 보양식 브랜드를 통해 국민 건강, 나아가 인류 건강에 힘쓰는 브랜드 그리고 기업이 되고 싶은 것.

“우리나라에서 흔히 먹는 동태, 장어, 흑염소 등은 외국인들이 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외국인들의 입맛에 어울리는 한식 레시피를 꾸준히 연구하고 개발해 해외에서도 저희 브랜드는 물론 여러 국내 한식 브랜드를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 이성욱 대표  ⓒ   사진 유흥선 기자
다산정담흑염소해장국 이성욱 대표 ⓒ 사진 유흥선 기자

 

Check Point

특별하면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완벽한 보양식 메뉴

 

가맹정보 (업종변경 (단위 : 만원)
개설비(상표, 상호사용권, 영업권, 경영지도, 체인관리, 조리실습, 매장 영업관리 시스템)    380
주방집기     무상지원 
총계(VAT 별도)    380 

*인테리어, 주방기기, 간판, 기타공사는 별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