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티, 스페셜 상생
상태바
스페셜 티, 스페셜 상생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1.08.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팔공티> 월계점 한연규 점주, 이영수 팀장

엄선된 차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며 스페셜 티 문화를 선도하는 <팔공티>는 가맹점과 상생하며 효율적인 운영을 연구한다. 소자본, 소규모 창업으로 오픈한 월계점은 정성을 담은 고객 응대와 레시피를 준수하는 음료 제조로 단골을 확보하고 있다. 점주와 신뢰를 쌓으며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팔공티>의 성장이 기대된다.   

팔공티 월계점 한연규 점주, 이영수 팀장  ⓒ  사진 황윤선 기자
팔공티 월계점 한연규 점주, 이영수 팀장 ⓒ 사진 황윤선 기자

 

첫 창업을 <팔공티>와
회사를 다니던 한연규 점주는 첫 창업을 <팔공티>와 함께 했다. “지인의 추천과 사람들이 <팔공티> 제품을 먹는 걸 보고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홈페이지와 창업박람회 콘텐츠를 보고, 집 근처의 <팔공티> 매장에 방문하며 브랜드를 알아본 한 점주는 2020년 12월 월계점을 오픈했다. 

한 점주는 본사에서 일주일 교육을 받았으며 오픈 3일 동안 본사의 도움을 받아 월계점을 운영했다. 궁금한 점을 전화로 문의하면 답변해 주고 필요시 매장을 방문하는 본사가 있어 원활하게 월계점을 운영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과 품질 높은 음료가 장점이고 초보 창업자도 어려움 없이 운영할 수 있어요.”

월계점 인근에는 중고등학교, 사무실, 아파트가 위치해 하교하는 학생들, 점심시간을 맞이한 직장인, 커피를 즐기는 주부 등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들이 월계점을 방문한다. “오픈 후부터 매일 오시는 고객이 있습니다. 커피를 주문하면서 힘내라는 응원을 많이 해주시는 고마운 고객입니다. 성함은 모르지만 고객과 유대감이 생겨요.” 

 

가맹점과 함께 하는 본사
이영수 팀장이 “점주님이 인사를 정말 잘하세요”라고 말할 정도로 고객 응대에 정성을 들이는 한 점주는 고객이 실망하지 않고 월계점을 재방문하길 바란다. “16㎡(5평) 매장에서 소규모, 소자본 1인 창업을 하셨습니다. 점주님이 직접 운영하며 오픈 6개월 만에 지역 핫플레이스로 등극했으며 위생, 고객 서비스도 우수한 매장입니다. 본사의 레시피를 잘 지켜 음료를 제조하시고요.”

가맹점에서 자체적으로 행사를 할 때 본사는 디자인 시안과 해당 항목의 원재료를 지원한다. 한 점주는 점주의 요청에 피드백이 빠른 것도 <팔공티>의 장점이라 전한다. “사소한 질문도 많이 하는 편인데 본사에서 귀찮아하지 않고 세세하게 챙겨주십니다. 점주를 신경 쓴다는 느낌을 받아서 좋아요.” 슈퍼바이저는 한 달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것 외에도 점주가 요청할 때 가맹점을 방문한다. 신메뉴가 나오면 매장에서의 교육과 함께 이메일과 문자로도 레시피를 알려준다. 

팔공티 월계점 한연규 점주, 이영수 팀장  ⓒ  사진 황윤선 기자
팔공티 월계점 한연규 점주, 이영수 팀장 ⓒ 사진 황윤선 기자

 

두 번째 오픈을 꿈꾸며
소자본 창업으로 오픈한 월계점은 홀 없이 테이크아웃을 전문으로 운영해 음료가 빨리 나오며 고객들이 기다리지 않고도 음료를 받을 수 있다. 포장 외에 배달의민족, 쿠팡이츠를 통한 배달 판매도 함께 운영한다. “인건비, 월세를 고려했을 때 수익적으로 괜찮은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블랙 밀크티, 초코 밀크티, 흑당 밀크티, 아메리카노가 월계점의 인기 메뉴다. 주문을 받고 메뉴가 나가기까지 1~2분이 소요되며 초보자도 배우면 할 수 있을 정도로 레시피가 간결해서 오픈 준비만 잘 돼 있다면 음료가 나가는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다는 한 점주.

앞으로 홀이 있는 큰 규모의 <팔공티> 매장을 운영하고픈 목표를 가지고 있다. “예비창업자분들이 원하는 상권에서 자기에게 맞는 브랜드를 찾으면 좋겠습니다. 상권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어느 브랜드를 운영했을 때 괜찮을지를 예상할 수 있어요. 적절한 임대료로 좋은 상권을 찾길 바랍니다.”


<팔공티> 월계점
서울 노원구 월계로45길 21
070-7537-0616

팔공티 월계점 한연규 점주, 이영수 팀장  ⓒ  사진 황윤선 기자
팔공티 월계점 한연규 점주, 이영수 팀장 ⓒ 사진 황윤선 기자

 

예비점주들이 알고 싶은 
<팔공티>에 대한 몇 가지들

 

브랜드 콘셉트와 현황은?
<팔공티>는 ‘차가 가장 맛있는 팔공티’라는 슬로건으로 세계 유명 차 산지에서 최적의 기온과 기상조건을 갖춰 엄선된 차를 신선하고 저렴하게 마실 수 있는 스페셜 티하우스다. 2017년 5월 종로구청점을 시작으로 차와 더불어 커피 시장 성장률을 고려해, 차와 커피를 주요 콘셉트로 매장을 오픈했다.

저렴한 개설비용과 특화된 아이템으로 기존 점주의 추가 출점 및 지인 소개를 통한 신규 창업이 이어져 2019년도에는 약 200개의 매장을 개설했으며 2019년도 정보공개서 상 폐점률 0%를 기록했다. 2020년도에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약 100호점을 오픈해 현재까지 전국 약 350호점을 운영 중이다.

 

운영 및 교육 시스템은 어떠한가?
원재료를 저렴하게 공급하며 쉬운 레시피로 점주의 편의를 도모하고 밀크티 2,000원이라는 차별화된 가격으로 단골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효율적인 매장 운영을 연구하며 자동으로 펄을 삶는 스마트쿠커 기계 도입 등 인건비 부담을 줄이는 최적의 업무동선을 강구한다.

이론과 실무가 조화로운 교육 시스템을 갖춘 <팔공티>는 간결하면서 업무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몰입도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프랜차이즈가 갖춰야 할 주요 성공 요인과 다양한 마케팅 지표 분석력을 토대로 항목별 교육을 운용해 점주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킨다.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연 6회 이상 신메뉴 출시를 계획하고 있으며 트렌드에 맞는 메뉴 판매로 신규 고객 창출 및 기존 고객의 재방문을 높인다. 팔도와의 협업을 통해 비락식혜, 수정과를 우롱티와 밀크티에 접목한 메뉴를 선보였으며, 여름 대표 과일 수박을 이용한 메뉴도 출시해 시즌 메뉴 경쟁력을 강화했다.

<팔공티>는 본사 전액 지원으로 진행하는 드라마 PPL 마케팅, 블로그와 SNS 마케팅으로 브랜드를 알린다. 또한 가맹본부, 가맹점 간의 소통 역할을 하는 슈퍼바이저는 동반자의 개념으로 가맹점의 이윤창출을 위해 힘쓰고 있다.

 

어떤 부분이 예비창업자에게 경쟁력을 가질까? 
소규모, 소자본, 1인 창업에 접목하는 시스템을 갖춘 <팔공티>는 차를 우리고 펄을 삶는 업무에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한 대부분의 매장에 키오스크를 적극 활용해 주문 편의성을 증대시켰고, 음료 실링 시스템으로 위생적이며 포장, 배달에도 용이하다.

한 가지 제조 방법으로 여러 음료를 만들 수 있게 구성돼 비교적 쉬운 레시피로 메뉴 제조가 가능하며 초보 점주도 쉽게 접근 가능하다. 밀크티라는 블루오션으로 경쟁력을 갖춰 맛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향후 브랜드의 계획은 무엇인가?
‘2020 대한민국소비자만족대상’을 수상하고 2021년 미국, 캐나다에도 진출하며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맛과 가격으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있는 <팔공티>는 올해 안으로 자사 공장 시설을 갖춰 직접 원두를 로스팅 하는 등 음료와 관련된 원료 생산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세계 유명 차 산지에서 엄선된 차뿐만 아니라, 모든 원재료를 자체 생산하여 품질 높은 원재료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매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점주의 신뢰를 얻고 고객의 사랑을 받으며, 점주와 고객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 


가맹 문의 : www.palgongtea.co.kr
                 1577-824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