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의 서재 / 책에서 돈을 읽다
상태바
CEO의 서재 / 책에서 돈을 읽다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8.01.1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삶에 집중하기

인생에 있어 수많은 실패와 좌절을 겪고 성장하는 우리. 하지만 간혹은 모든 게 지쳐 의욕이 사라지고, 재미도 없으며 목표도 사라지는 그로기 상태가 찾아오기도 한다. 누구나 그럴 때가 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보다 우리 삶에 집중하는 자세다. 그리고 독서는 그 중 하나의 방법이 돼줄 것이다. 

 

 

이나모리 가즈오의 
『인생을 바라보는 안목』

이나모리 가즈오 / 쌤앤파커스 / 1만4000원
이 책의 저자인 이나모리 가즈오 교세라 명예회장은 ‘살아 있는 경영의 신’, ‘전 세계 탑 경영자들이 가장 존경하는 경영자’로 명망이 높다. 손정의, 마윈을 비롯해 수많은 경영자들로부터 최고의 신뢰와 사랑을 받아온 ‘경영자들의 큰 스승’이기도 하다. 27세에 창업한 교세라를 세계 100대 기업으로 성장시킨 이나모리 가즈오. 이 책은 90세를 바라보는 이나모리 회장이 평생 배운 인생 교훈과 깨달음을 9가지 주제, 27가지 키워드로 집대성한 책이다. 기존의 책들이 기업 성공 스토리나 경영 인사이트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이 책은 이 시대의 존경받는 어른이 건네는 금과옥조 같은 인생훈을 담고 있다. 사라져가는 진정한 인간성에 대해, 인간으로서 올바른 가치를 추구하는 것에 대해서 무겁지 않게 그러나 깊이 있게 사유와 경험담을 풀어놓았다. 

 

 

브랜드 전략이 곧 사업전략이다
『창업가의 브랜딩』

우승우 , 차상우 / 북스톤 / 1만5000원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이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자신만의 색깔을 내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 속내를 들여다보면 처음부터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야겠다는 전략을 세운 것도 아닌데, 대중의 눈에 비친 그들의 브랜드는 힘이 세다. 길지 않은 시간에, 그들은 어떻게 그처럼 강력한 브랜드를 만들 수 있었을까? 과연 브랜드는 그들의 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을까? 이 책 『창업가의 브랜딩』은 출발점에 선 창업가들을 위한 브랜드 전략과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인기 빵집의 창업 비밀 노트
『줄서는 일본의 작은 빵집』

내 가게 시작하기 편집부 / 터닝포인트 / 1만4000원
『줄서는 일본의 작은 빵집』은 작게는 10㎡(3평)에서 크게는 73㎡(22평)까지 작은 규모의 과자점과 빵집의 창업 콘셉트, 자금계획, 건물 구하기, 점포디자인, 상품 라인업 등 사람이 모여드는 인기 있는 가게의 실전 창업 비밀노트를 공개하고 있다. 또 성공적 개업을 위한 힌트모음이 일본편과 한국편으로 나눠져 있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한국편에서는 ‘창업 전 꼭 알아야할 세금 지식, 오픈 일정 관리 노하우, 차별화된 나만의 콘셉트, 실속 있는 개업 자금 계획, 개업 절차, 매장 규모에 따른 매출 목표 산출 방법, 효율적인 SNS 관리법, 가게를 오래 유지하는 요령 등 작은 가게 개업과 유지를 위해 꼭 알아야할 팁과 노하우’를 소개한다.


 

 

마스다 무네아키의 비즈니스 인사이트
『취향을 설계하는 곳, 츠타야』

마스다 무네아키 / 위즈덤하우스 / 1만7800원
『취향을 설계하는 곳, 츠타야』는 CCC 최고경영자인 마스다 무네아키가 사내 블로그에 10년간 기록한 경영일기 중 정수만을 모은 것으로 CCC의 가치관과 비전을 오롯이 담았다. 영국 왕세손, 덴마크 왕과 왕비가 일본에 방문했을 당시 자유 일정에 유일하게 찾은 곳이 바로 ‘츠타야 서점’이었다. 뿐만 아니라 츠타야에 다녀온 수많은 사람들은 츠타야 서점을 ‘꼭 들러봐야 할 곳’, ‘마음이 편안해지는 곳’, ‘내가 원했던 삶이 있는 곳’이라 평가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구경만 하고 온라인에서 최저가를 찾아 구매하는 시대에 소비자들의 발길을 매장에 붙들어둔 츠타야, 과연 그들의 공간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15%의 이기는 사장』 

조현구, 엄은숙 / 청림출판 / 1만5000원 
2016년 통계청에서 낸 자영업자 현황 분석에 따르면 한국 자영업자들의 평균적인 삶은 30·40대에 직장을 뛰쳐나와 음식점·편의점을 창업해 혼자 힘들게 운영하지만, 결국 연 5000만원도 못 벌고 빚에 허덕이다 가게를 접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로 분석했을 때, 한국 자영업자들이 힘든 이유는 특별한 기술 없이 남들이 다 하는 음식점, 편의점 등을 ‘준비 없이’ 창업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자영업자가 준비 없이 창업을 시작해 10년 후면 그중 약 15%만이 살아남는다. 그렇다면 15%의 살아남은 사장들은 무엇이 다를까. 창업 전문 컨설턴트와 회계 전문가가 함께 쓴 이 책은 15%의 ‘살아남은 사장’이 되기 위한 조건을 소설로 쉽고 재미있게 알려준다.




 

 

당신의 아이디어 
『과연, 뜰까?』

팻 플린 / 스노우폭스북스 / 1만6000원
이책은, ‘과연 뜰까?’에 대한 이해 수단으로 종이비행기를 연상시킨다. 누구나 쉽게 접을 수 있지만 모두가 똑같이 날리지 못하는 종이비행기를 통해 사업과 아이디어를 분리시키기 위해서다. 따라서 책을 구성하는 5단계의 핵심 주제를 비행 과정에 빗대어 집필했다. 책에는 다운로드 750만 건에 달하는 자료가 준비된 웹 주소가 소개돼 있으며 독자 누구라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점검할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원씽』의 저자 제이 파파산은 책의 서문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오인하며, 그로부터 시간과 기회비용, 자금을 잃게 되는지 경고한다. 더불어 그에 대한 해답은 이 책 『과연, 뜰까?』에 있다고 소개한다.

 

 

상품이 아니라 작품을 만드는 사람들
『섹시한 상품의 법칙』

전태성 / 제8요일 / 1만5000원
이 책에서 저자는 식품에서 리빙컬처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상품을 발굴·론칭하며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생생한 현장의 언어로 담아내고 있다. 또한 12년 동안 유통과 상품기획의 현장에서 습득한 유용한 정보, 그 과정에서 그가 만난 수많은 사람들에게 아직 못 다한 이야기, 그리고 상품이 아닌 작품을 만들기 위해 지금 이 순간에도 고군분투하는 수많은 기획자와 사업가들을 위해 풍부한 사례들을 저자 특유의 입담으로 쉽고 재밌게 그려내고 있다. 많은 기획자들의 노력이 빛을 발하는 멋진 작품으로 탄생하도록, 이 책이 기획의 정석, 디테일한 전략을 속 시원히 알려주며 당신을 ‘기획의 달인’으로 이끌어줄 것이다.





 

 

블랙컨슈머 실전 대응 지침서
『블랙컨슈머, 이렇게 대응하라』

박종태 / 책과나무 / 1만5000원
최근 블랙컨슈머는 자신들이 습득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 아주 쉽게 비이성적이고 비합리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이러한 행동을 정당화하고 있다. 또 갈수록 그 수법 또한 교묘해지고 있는 중이다. 일부 블랙컨슈머는 이러한 비양심적인 행동을 저지르는 자신들을 일컬어 ‘스마트 컨슈머’ 또는 ‘스마트 고객’이라고 칭하며 억지 주장, 상습 보상 요구, 성희롱, 욕설 등 만행을 저지른다. 아무런 지침이나 매뉴얼도 없이 블랙컨슈머에 맞서고 있는 국내 감정노동자의 상황을 고려할 때 『블랙컨슈머, 이렇게 대응하라』는 현실적인 지침과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1위를 뒤집은 창조적 추격자들의 비밀
『역전의 명수』 

박종훈 / 인플루엔셜 / 1만5800원 
기술 혁신으로 역전과 재역전의 속도가 더욱 빨라진 시대, 우리는 어떻게 경쟁하고 역전할 것인가. 또 역전당하지 않을 것인가. 우리 사회의 신선한 경제 멘토로 떠오른 KBS 박종훈 기자가 난공불락의 1위를 뒤집은 창조적 추격자들의 비밀을 파헤쳤다. 『역전의 명수』는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시장의 판도를 뒤엎고 역전에 성공한 수많은 기업들의 사례 분석을 통해 지금 도전하는 모든 이들이 알아야 할 ‘창조적 역전의 전략’을 제시한다. 저자는 “서로 관계성이 없던 시장이 연결되고 융합되어 특정 분야의 변화가 시장 전체를 뒤흔드는 나비효과가 빈번히 일어나는 시대에는 ‘역전’을 준비하고 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허니비케이크의
『카페디저트 마스터클래스』

조은정 / 비앤씨월드 / 1만8000원
허니비케이크의 『카페디저트 마스터클래스』는 2013년부터 지금까지 30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한 베이킹 스튜디오 허니비케이크의 최고 인기 강좌 ‘카페디저트 마스터클래스’의 수업 노하우를 그대로 담았다. 시폰케이크, 치즈케이크, 초콜릿케이크 등의 에브리데이 케이크를 시작으로 음료와 함께 즐기기 좋은 구움과자, 바삭한 매력으로 많은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는 타르트와 파이, 한 컵에 세련되게 담는 보틀케이크, 쇼케이크를 빛내는 프티 가토, 카페에서도 간단하게 응용할 수 있는 플레이트 디저트까지 카페 콘셉트에 맞게 제품 응용이 가능한 다양한 메뉴를 소개하고 있다.





 

 

일을 잘하기 위한 8가지 원리
『일취월장』 

고영성, 신영준 / 로크미디어 / 2만2000원
우리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 과학적 근거와 실질 사례를 통해 구체적인 공부법을 총망라한 공부 지침서 『완벽한 공부법』의 두 저자, 고영성과 신영준이 이번에는 일을 잘하기 위한 방법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설명한다. 과연 일은 어떤 방식으로 작용하고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는지, 또 우리는 그런 일에 대해 어떤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지 치열하게 고민하고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에게 8가지 핵심 원리를 제시한다. 『일취월장』은 운, 사고, 선택, 혁신, 전략, 조직, 미래, 성장까지 일의 8가지 핵심 원리를 알고, 일을 성취하여 월등히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이끌 것이다.

 


 

 

치치사하고 엉터리 천지인 이 세상
『나는 합리적 이기주의가 좋다』

미멍 / 다연 / 1만5000원
저자는 냉혹하고 이기적인 현실을 적나라하게 까발리며 독자들에게 어떤 태도로 살아가야 하는지 거침없이 일갈한다. 특별히 저자 자신과 주변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실리만을 쫓는 합리적 이기주의자들의 모습, 능력 없으면 도움도 
받을 수 없는 무자비한 현실을 보여주며 결국 치열한 노력으로 자기 경쟁력을 키워야 함을 거듭 강조한다. 이 책은 부조리한 현실에 좌절감을 느끼는 모든 이에게 공감과 자극을 줄 것이고, 더 나은 자신이 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들에게 직관적이고도 실질적인 이정표를 제시해줄 것이다.

 

 

라퀴진, 일상을 요리하다
『일상 요리 수업』

라퀴진, 박태선  / 팬앤펜 / 2만2000원
17년 동안 다양한 주제로 수많은 쿠킹 클래스를 진행해온 라퀴진의 요리 노하우를 <일상 요리 수업>에 담았다. 특히 라퀴진의 쿠킹 멘토가 실제 조리하면서 촬영한 과정 컷은 독자가 마치 쿠킹클래스 현장에 있는 듯 생생하고 정확하게 요리를 따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일상 요리 수업』은 단순히 레시피를 전달하는 책이 아니다. 한 가지 요리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재료 손질부터 조리 스킬, 그릇 선택, 음식 담기까지의 노하우를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107가지 요리를 익힌 후에 44가지 그 이상의 수많은 조합으로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테이블을 만들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