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프랜차이즈를 지향하는 한복대여 전문점의 ‘신화’ (주)한스시즌투 <안근배 한복대여점>
상태바
명품 프랜차이즈를 지향하는 한복대여 전문점의 ‘신화’ (주)한스시즌투 <안근배 한복대여점>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1.04.1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년이 넘는 전통 명품한복 브랜드 ‘안근배한복’이 3년 전 한복대여 프랜차이즈 시장에 진입, 독특한 운영방식과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을 평정하고 있다. <안근배 한복대여점>은 본사의 지원 하에 모든 가맹점이 문을 열자마자 당일부터 매출이 시작돼 당월 흑자를 내는 믿기 어려운 점포 운영으로 최근 가장 잘나가는 한복대여 전문점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월 평균 2000만원 매출, 60~70% 순수익

(주)한스시즌투 <안근배 한복대여>는 시중의 중저가 한복과는 차별되는 제품 퀄리티를 앞세운 ‘명품’전략으로 한복 대여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많은 프랜차이즈 본사가 점포 전개에 혈안이 돼 있는 것과는 달리 <안근배한복대여>는 전국에 38개 가맹점포만 진출하겠다고 미리 선언했다.

가맹점포 확보로 본사의 이익을 챙기기 보다는 가맹점의 상권을 철저하게 보장해 100년이 지나도 거뜬히 자리하는 명실상부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다.

<안근배 한복대여>는 현재 직영 8곳, 가맹점 7곳으로 가맹점 한 달 매출 규모가 700만~4000만원 수준이며, 평균 20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점포전개는 초도물품비와 시설비, 임대보증금까지 합쳐 총 2억 8000만 원을 투자해 매장을 개설하는 ‘일반 프랜차이즈’ 가맹 프로그램과 가맹점주가 1억 5000만 원을 투자해 매장 개설 후 본사와 일정 기간 파트너십을 맺는 ‘위탁 경영제’ 가맹 상품이 있다. 또 1억 5000만 원을 투자하는 한시적 상품인 ‘해피투게더’ 독립가맹 프로그램(임대보증금 2000만 원 미포함)을 운영 중이다.

로열티, 광고비는 일반 가맹점은 5%이고, 해피투게더는 로열티, 광고비가 14~15%, 교육비는 없다. 단, 가맹조건은 15일 자체교육프로그램을 받아야 하며, 자금력보다 가맹점주로 잘 할 수 있는지 성품을 중요시하고 있다.


전국 38개점 진출 확정으로 가맹점 매출 확보할 것
 

<안근배 한복대여>는 ‘맥도날드 방식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본사가 상권분석, 개발, 인테리어, 직원수급과 교육, 지역홍보와 마케팅, 회계 등 거의 모든 분야를 총괄한다. 기존 한복대여 전문점이 한복과 인테리어, 간판만 내주던 시스템과는 180도 다르기 때문에 실패가 거의 없는 프랜차이즈라고 이 회사는 밝히고 있다.

㈜한스시즌투 <안근배 한복대여> 한구현 대표는 “자사 브랜드는 우리만의 디자인이 있고, 올인원 시스템으로 브랜드 점유율이 사실상 거의 과점적 형태이며, 타 브랜드와 경쟁자체가 안 되는 상황이다. 올인원 시스템은 본사에서 가맹점주에게 모든 것을 제공한다”며 한복대여점이 점점 문을 닫는 상황 속에서 이 회사는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고, 광고 없이 8개의 점포가 늘어났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상승세는 남아있는 가맹점포가 올해 안에 모두 계약이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안근배 한복대여>가 지향하는 입점 상권은 30만 이상의 인구수가 확보돼 있고, 인구가 많으면서도 밀집도가 높은 상권, 초 역세권이나 도시 중심지, 웨딩홀이 많이 밀집된 곳, 최소 실평수가 25평 이상인 곳으로 제한하고 있다. <안근배 한복대여>가 최고의 매출을 올리면서 기존 가맹점포의 친인척이나 지인들을 중심으로 점포 전개가 이뤄지고 있다.


남아있는 23개 점포도 이미 매출 분석 완료

<안근배 한복대여>는 가맹점포 서울 12곳, 경기 11곳, 인천 2곳, 부산 3곳, 대구 2곳, 경남(울산, 창원) 2곳을 전개하고, 충남(천안), 충북(청주), 대전, 광주, 전북(전주), 경북(포항) 등에 각각 1개 지점으로 엄격하게 가맹점포를 제한하고 있다. 인구가 적은 강원, 전남, 제주에는 가맹점을 내주지 않을 것이라는 방침을 세우는 등 철저하게 가맹점포의 매출이익을 담보로 점포 전개를 해나간다. 현재 남아있는 점포는 국내 23개점과 해외 미국, 일본, 중국 총판 등 3곳 등으로 정확한 매출 분석까지 끝내놓고 예비창업자를 기다리고 있다.

한 대표는 “<안근배 한복대여점>은 투자가가 최고 수익률을 자랑하고 우리 가맹점주를 위해 진정한 의미의 명품 프랜차이즈가 될 것”이라며 “우리 경쟁업체는 타 한복대여점이 아닌 스타벅스나 파리바게트와 같은 대형 브랜드로서 명품 프랜차이즈를 목표로 한다”고 강조했다.

㈜한시즌투는 38개 점포 진출 후에는 안근배웨딩그룹을 거점으로 안근배 웨딩홀비교사이트를 비롯, 안근배 허니문신혼여행사, 안근배 웨딩쥬얼리 등 명품 브랜드를 입점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에 <안근배 한복대여점>은 명품 프랜차이즈로 손색없는 지역과 매장이 확보돼야 한다는 기준을 세워놓은 것. 이 회사는 2009년 중소기업청 프랜차이즈 지원 사업에 선정되면서 한복대여 프랜차이즈업체 가운데서는 최초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하고, 가맹점주의 법적 권리를 보장했다. 같은 해에는 중소기업청장 표창장, 2010년 말에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장을 받아 브랜드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문의 (02)3463-4242  www.curveskore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