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정신으로 승부하는 생맥주 전문점 <플젠>
상태바
장인정신으로 승부하는 생맥주 전문점 <플젠>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2.11.12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인정신으로 승부하는 생맥주 전문점
(주)다산F&G  <플젠>

생맥주 전문점은 많지만 개성이 두드러지는 점포는 드물다. <플젠>은 기존의 생맥주 전문점과 차별화를 꾀하는 프리미엄 펍이다. 대부분의 점포가 저렴한 안주를 중심으로 메뉴를 구성한 반면에 <플젠>은 생맥주에서 안주까지 고급스런 메뉴로 구성했다. 좋은 식재료를 사용하지만 합리적인 가격대로 고객만족도 높다. 
 

크림 생맥주의 상큼한 매력
고객의 수준이 높아져 갈수록 생맥주 전문점도 브랜드의 개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플젠>은 ‘크림생맥주’를 전면에 내세워 화제를 모았다. ‘크림생맥주’는 거품의 입자가 고와 목넘김은 부드럽고, 톡톡 쏘는 맛이 두드러진다. 거품이 탄산의 누출을 막아주면서 생맥주 본연의 맛을 살려주기 때문이다. 한 번 ‘크림생맥주’를 맛 본 고객은 재방문 할 정도로 마니아 고객도 확보하고 있다. 
메뉴 부분에서도 차별화 전략을 구사했다. 기존의 생맥주 안주는 간단하게 튀기는 기름진 안주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플젠>은 프리미엄 펍 형태로 안주를 구성했다. 치킨만 하더라도 신선계육과 고급 염지법을 사용한 골드치킨 시리즈를 출시해 인기다. 삼겹살과 바비큐의 매력을 살린 ‘모듬 바비큐’, 치즈에 샐러드를 곁들인 ‘끌레베르 치즈샐러드’ 등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좋은 식재료를 사용하지만 조리는 주방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인테리어와 영업 전략도 강점이다. 생맥주 전문점은 투박한 오두막 콘셉트가 대부분이었다. <플젠>은 이러한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중세 스타일의 카페 콘셉트를 반영했다. 젊은 감각이 돋보이기 때문에 직장인들의 선호도가 높다. 최근에는 가족모임까지 이어지고 있을 정도로 고객층 영역도 넓어지고 있다.

장수 가맹점의 약진
<플젠>은 90여개의 가맹점이 운영되고 있으며, 점포운영 생명도 긴 편이다. (주)다산F&G가 2006년 가맹사업을 시작한 이래로 5년 이상 운영한 점주도 상당수다. 점포를 운영하는 이유는 경영이 수월하기 때문이다. 생맥주전문점은 수익률이 높은 업종이며, <플젠>은 독자적인 아이템으로 충성고객이 많아 매출이 안정적이다. 사당역점의 경우만 보더라도 198㎡(60평) 점포에서 월매출 1억650만원에 순이익 4500만원을 기록하고 있다. 순이익률이 35% 이상이기 때문에 가맹점의 만족도가 높다. 비수기 변수가 있기는 하지만 영향력은 적은 편이다. 
(주)다산F&G는 점포 개설시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이벤트성으로 매출을 올리는 점포가 아니라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때문에 입지선정에 시간이 다소 소요되지만, 오픈 이후에는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다.
가맹점주의 마음가짐 또한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높였다. 창업시장에 투자형 창업 열풍이 일면서 수고는 덜하면서, 자본의 규모로만 창업하려는 예비창업자도 있다. 하지만 <플젠>은 이러한 창업자는 보류하거나 설득한다. 점주가 점포 운영의 전반을 몸으로 이해하지 못하면,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해서다. 다행히도 가맹점주 대부분이 일선에서 치열하게 땀흘리고 있고, 좋은 실적을 남기고 있다. 아내는 홀, 남편은 주방을 담당하며 고매출을 올리고 있는 점포도 상당수 존재한다.

본사와 가맹점의 윈윈전략
(주)다산F&G는 프랜차이즈 사업에 있어서 가맹점의 수익을 우선순위에 둔다. 때문에 구매력이 높은 지역과 세대를 공략하고 있다. 직장인과 가족 고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들은 테이블 단위의 구매력은 높으면서 소란스럽지 않고 차분하다. 이러한 고객이 주대상이면 점주의 피로도가 한 층 완화되며, 서비스는 향상된다. 대부분의 점주가 본사 전략에 만족하고 있다.
가맹점의 요구사항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본사차원에서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점주가 있으면 수시로 인력을 파견해 어려움을 해소한다. 마케팅에 있어서도 현장에서 ‘크림생맥주’와 얼음냉각기라는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때문에 가맹점주들은 슈퍼바이저의 방문을 선호한다.
최근에는 지방권을 중심으로 창업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제조업이 근간을 이루는 지역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보인다. 하지만 <플젠>은 성급하게 점포개설에 나서기 보다는 철저한
시장분석과 전략을 통해 가맹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주소 서울시 송파구 송파동 7-7 성정빌딩 3층
전화 02-425-5765
홈페이지 www.plze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