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키트의 모든 것
상태바
밀키트의 모든 것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3.05.2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매장 인기 메뉴로
『밀키트 판매하는 방법』

저자 김상미
엠엠컨설팅연구소 대표

유튜브 <김상미의 밀키트 Talk>에 업로드한 ‘내 가게에서 밀키트 판매하는 방법’은 조회수 2만 뷰를 넘긴 소위 떡상 콘텐츠였다. 이후 김상미 대표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위한 밀키트 교과서를 발행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책은 대기업 대표 컨설턴트의 경험과 고객 접점의 커뮤니케이션을 담았다. 그리고 이성과 감성의 조화로운 컨설팅을 보여주고 있다.  

『밀키트 판매하는 방법』 저자  김상미  ⓒ  사진 이현석 팀장
『밀키트 판매하는 방법』 저자 김상미 ⓒ 사진 이현석 팀장

 

컨설팅 전문가
엠엠컨설팅연구소의 김상미 대표는 소상공인과 기업 브랜딩 컨설팅의 전문가다. 그는 코로나19가 막 창궐하던 지난 2020년,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전화 속 주인공은 이태원에 있는 어느 타이 음식점의 점주였다. 코로나19로 매장 운영이 너무 힘들어 폐업이냐, 배달전문점으로의 변경이냐로 고민이라는 내용이었다.

그런 그에게 김 대표는 단호히 폐업하란 말을 남겼다. 거주인구가 많지 않은 이태원에서 배달전문점은 무리라는 그의 생각 때문이었다. 그리고 그는 앞으로 홈베이킹의 시대가 올 것이라는 말을 전했다. 

김 대표는 정확한 분석을 통해 명확한 조언을 하는 컨설턴트다. 똑 부러지는 그의 성향답게 “밀키트를 만들면 장사를 잘 할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에 그는 단호히 “아니오”라고 답한다. 그는 단순히 매장 메뉴로 밀키트를 만드는 솔류션을 거부한다.

김 대표가 『밀키트 판매하는 방법』을 쓴 이유 역시 밀키트 제작과 더불어 메뉴에 필요한 ‘시그니처 메뉴’, ‘스토리텔링’,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마케팅’ 등, 지금 시대에 필요한 건 브랜딩하는 법을 배워 자기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김 대표는 그동안 서울시 전통시장 활성화 창업 프로젝트, 창업컨설팅 등 소상공인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에 전문 컨설턴트로 활약했다. 그러던 중 코로나19로 외식업계가 큰 어려움을 겪자 김 대표는 밀키트 시장을 주목했고, 성장 가능성을 읽은 그가 행동으로 옮긴 것이 밀키트 유튜브 콘텐츠였다.

영상을 본 구독자들은 댓글을 남기며 서로의 어려움을 공유했고, 어느새 창업에 대한 상담 건수만 1,000건이 넘어가게 됐다. 이를 계기로 김 대표는 그동안의 콘텐츠를 정리해 한 권의 밀키트 교과서를 쓰기로 했다.  

『밀키트 판매하는 방법』 저자  김상미  ⓒ  사진 이현석 팀장
『밀키트 판매하는 방법』 저자 김상미 ⓒ 사진 이현석 팀장

 

75만 소상공인을 위하여 
1인 가구 1천만 시대. 김 대표는 밀키트 시장은 트렌드가 아닌 라이프 스타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으로 더욱 커질 산업 시장이고, 메뉴 역시 데일리 메뉴에서 더욱 다양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책은 밀키트의 정의를 시작으로 시장 현황, 제조 허가 사항, 포장 용기, 한글 식품 표시사항 작성, 패키지 개발, 스마트스토어 구축, 밀키트 컨설팅 사례 등 밀키트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

그렇다고 단순히 매장 메뉴를 밀키트로 만드는 방법만을 제공하지 않는다. 자영업자들이 온라인 시장 진출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다양한 밀키트 컨설팅 사례와 노하우를 통해 내 매장이 온·오프라인에서 브랜드가 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책은 지난 2021년 1쇄를 발행한 후 올해 1월, 3쇄를 발행했다. 오랜 컨설팅의 경험을 통해 김 대표의 예견은 통했고, 코로나 펜데믹 기간 동안 그가 밀키트로 컨설팅한 업체는 대략 1,000곳이 넘는다. 김 대표는 컨설팅 의뢰를 받으면 우선 업소의 현황을 진단 분석한 후 기획부터 상품화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분야별 전문 업체의 정보를 공유해 점주 스스로가 선택하게 한다. 특히 김 대표는 SNS,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의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맛집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의 공식을 따르라고 말한다. 

“요즘 맛집이라고 일컫는 곳은 스마트 플레이스 노출이 기본입니다. 여기에 사진으로 찍었을 때 플레이팅이 예쁘게 나올 수 있는 곳, 그 외에 맛과 친절은 덤으로 이어지는 요소고요.”

김 대표는 온라인 마케팅 교육을 통해 온라인 상위노출 방법, 체험단 모집, 광고 등에 관한 내용을 강의한다. 그는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돈을 쓸 줄도 알아야 한다면서 매월 지불되는 온라인 마케팅 비용이 아깝다거나 돈을 들여 공부하는 것에 인색하다면 그만큼 뒤처질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밀키트 판매하는 방법』 저자  김상미  ⓒ  사진 이현석 팀장
『밀키트 판매하는 방법』 저자 김상미 ⓒ 사진 이현석 팀장

 

영향력 있는 사람 
김 대표는 현재 인덕대학교 스마트경영·비서학과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가르치는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그가 교수가 된 이유는 삶의 목표가 생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살면서 사람을 남기자란 생각을 가지게 되었어요. 즉 내가 가진 달란트로 선한 영향력을 발휘해 사람을 남길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그래서 학생들에게는 영향력 있는 교수이자, 영향력을 주는 기업가가 되고 싶어요.” 

끝으로 그는 외식업계의 트렌드를 만들고 싶다는 말과 함께 자영업자들에게 지속적인 길을 제시하고 싶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컨설팅한 업체들은 매출이 높아진 후의 뚜렷한 계획이나 프로모션이 없어 안타깝다면서 이들에게 미래지향적인 계획과 방향을 잡아주는 길잡이가 되는 것이 그의 꿈이자 계획이라고 밝혔다.  

브랜딩을 통해 맛집을 만들고, 지속가능한 브랜드를 만드는 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객관적인 어드바이스를 건네 완벽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그의 모습에서 진정한 컨설턴트의 모습을 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