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스마트하게
상태바
더 스마트하게
  • 조주연 기자
  • 승인 2023.05.1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토랑트> 여의구 대표

로봇이 만들고 로봇이 서빙하는 독특한 콘셉트의 카페 <스토랑트커피>에서 이제는 솥밥 전문 브랜드 <꺼멍>으로 더 스마트한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는 여의구 대표. 고객에게는 안전하고 쾌적한 매장을, 점주에게는 알뜰하고 합리적인 운영을 제공하기 위해 더 스마트한 방법을 찾고 있다.  

스토랑트 여의구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스토랑트 여의구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이제 키오스크는 대세가 되었고 한층 더 발전해서 로봇이 서빙하는 매장이 늘어나고 있다. 키오스크와 로봇 외에도 다양한 무인 시스템은 꾸준히 발전하고 있고, 점주들에게는 창업 및 운영 비용을 낮출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되고 있다. 혁신적인 스마트 기기를 제작 및 판매하고 있는 <스토랑트>는 키오스크는 물론 로봇과 비말 차단 테이블로 더 스마트한 창업 시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커피를 만들고 서빙하는 로봇
키오스크에서 바리스타 로봇, 서빙 로봇 등을 제작하고 있는 여의구 대표는 전국 각지에서 <스토랑트커피>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24시간 무인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원하는 가맹점주들에게도 인기가 많았지만, 스마트한 로봇들을 이용해 카페를 운영하고 싶어하는 개인 점주들에게도 선호도가 높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대전 유성구청의 ‘쉼 카페’다. 구청에 근무하는 공무원들과 민원인을 대상으로 한 곳이었는데, 코로나 팬데믹 당시 폐업을 했으나 이번에 리모델링해 로봇 카페로 운영하기로 한 것이다. 키오스크와 바리스타 로봇 등 초기 비용은 들지만 상주 직원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편리하고. 민원인들에게도 색다른 볼거리를 주기도 한다.

“오토매틱 시스템은 이제 일반화가 되었습니다. 복지센터나 지자체에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키오스크 활용 인구를 넓혀가고 있으니까요. 가끔 어르신들이 키오스크 체험 학습으로 <스토랑트커피>를 찾기도 하는데, 한 줄로 서서 주문을 하고 로봇을 신기해하는 모습을 보면 감동과 보람을 동시에 느끼기도 합니다”

 

스토랑트 여의구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스토랑트 여의구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스마트 오토매틱 레스토랑 <꺼멍>
스마트한 기기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매장 운영이다. 올해 1월에는 솥밥을 아이템으로 한 한식 레스토랑 <꺼멍>과 무인 카페 <스토랑트커피>를 세종시에 오픈해 운영하고 있다. <꺼멍>은 서빙 로봇을 활용해 만든 ‘스마트 오토매틱 레스토랑’으로, 주문, 서빙, 퇴식 등을 모두 로봇이 하고 있는데, 가장 중점을 둔 것 중 하나가 바로 비말 차단 테이블이다.

“‘비말 차단 테이블’은 에어 커튼으로 비말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살균까지 가능합니다. 처음 기획했을 때보다 더 많은 기능이 추가돼 있어 비말 차단 외에도 식탁 환경을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헤파필터와 살균필터까지 있어서 일반 세균과 바이러스 박멸 기능까지 높은 기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고요.

학교 식당이나 군부대 등 다수가 함께 식사하는 곳에서 사용하면 더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꺼멍>은 아직은 시범 운영을 하고 있으며 그랜드 오픈을 하고 자리를 잡은 뒤에는 메뉴 노하우와 로봇 시스템을 활용해 가맹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2층에는 <스토랑트커피>를 운영하고 있어 로봇 바리스타와 함께하는 커피 한 잔의 여유를 가질 수도 있다.


국가지원 스마트상점 공급기업
가장 고무적인 것은 지난 4월 국가정부지원사업 스마트상점 공급기업에 선정된 것이다. 소상공인들이 바리스타 로봇이나 서빙 로봇 등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고 싶어도 가격 부담이 높아서 힘들었는데, 기기당 70%를 나라에서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 전에는 1천만 원이 넘는 서빙로봇 구매를 망설일 수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300만 원대에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심지어 간이사업자의 경우 80%까지 지원해 그동안 바리스타 로봇이나 서빙로봇에 관심이 있었다면 신청을 추천한다. 로봇뿐만 아니라 키오스크 등도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스토랑트 제품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은 많았지만, 아무래도 가격 때문에 부담을 느낀 경우가 많아요. 이번 기회로 쉽게 스토랑트 제품을 접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토랑트커피>를 운영하면서 가장 보람 있는 것은 역시 소비자들의 높은 만족도다.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제품들이 매장 운영에 도움된다고 할 때 기업하는 사람으로서 신이 나기도 한다. 

“스토랑트는 키오스크나 로봇, 비말 차단 테이블 등 디바이스 하나부터 프랜차이즈 브랜드까지 고객이 원하는 대로 맞춤형 제공이 가능합니다. 점주가 더 편안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부분을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