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서비스
상태바
무인서비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3.01.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2022년 강타한 5대 트렌드
셰프인하우스 ⓒ 사진 업체제공
셰프인하우스 ⓒ 사진 업체제공

 


WHAT
#팬데믹 #언텍트 #무인밀키트 #코인세탁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오면서 언텍트를 기본으로 한 무인서비스가 확대됐다. 창업시장에서도 무인창업이 활성화되고 무인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가정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무인 밀키트 전문점’ 시장이 급성장했고, 1인 가구 확대와 가사노동 외주화 트렌드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인 세탁 서비스’가 확대됐다.

무인 점포의 최대 장점은 고물가 시대 직원 고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준다는 것이다. 점포에 상주하지 않아도 스마트한 점포관리 솔루션을 통해 점포 현황 확인, 매출 분석, 고객관리, 키오스크 원격 관리 등이 손쉬워져 부업이 가능하다. 장치적으로 개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프랜차이즈가 선호되는 경향이 있다.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WHY
#1인가구 #N잡 #인건비 #가사노동외주화

무인 서비스 확대 배경에는 코로나 팬데믹과 기후변화,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 인건비 상승, 자기계발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트렌드 등이 있다. 1인 또는 2인 가족 형태가 늘어나면서 식사나 빨래를 외부에서 처리하려는 움직임이 늘었다. 개인의 시간과 노력을 아껴주는 간편성과 효율성이 라이프 키워드가 된 것이다.

운영자 입장에서는 무인 점포를 운영하면 N잡이 가능해져 월급 이외 부가 수입 창출이 가능해진다. 하루 1~2시간씩 최소한의 점포 관리만 하면 되기에 피로도가 낮고 인건비 부담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다. 투자 시간 대비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아이템이자 이용자와 운영자 간 대면 서비스의 위험을 줄여줘 무인 점포가 더욱 활성화됐다. 

탑크리닝업  ⓒ 사진 업체제공
탑크리닝업 ⓒ 사진 업체제공

 

HOW TO
#키오스크 #사물인터넷 #디지털시스템 #멀티화

무인서비스는 인건비 상승에 대한 대안으로 손꼽힌다. 무인점포가 24시간 운영되면서도 인건비를 낮출 수 있는 배경에는 키오스크, 스마트 자판기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사물인터넷이 있다. 이를 통해 언택트 서비스가 가능해졌고 많은 공간이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무인으로 점포 운영을 하려면 체계적으로 IOT 플랫폼이 구현돼야 한다.

예를 들어 무인세탁시설 사업의 경우 본질은 장치산업에 가깝다. 세탁기, 건조기 성능과 이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디지털 결제 시스템, 세탁코스 구성 및 세제의 자동 투입 등 콘트롤 장치 적용 여부가 중요하다. 업체에서는 장비 사후관리 시스템, 고객관리 서비스 활성화, 매장 자동화와 멀티화 등 다양한 차원에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오늘두부와한끼24 ⓒ 사진 업체제공
오늘두부와한끼24 ⓒ 사진 업체제공

 

KNOW HOW
#스마트솔루션 #점포효율화 #사후관리 #숍인숍

무인시장이 커지면서 소비자의 선택 기준은 더 높아졌다. 점포 내 청결도 유지를 기본으로 빠른 대응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점포 운영 효율화를 위해서는 장비 품질과 성능을 살피는 한편 안정적인 A/S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한다. 본부에서 콜센터를 운영하거나 모바일 결제솔루션 등 고객관리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도 방법이다. 지역 소비 트렌드도 중요하다.

세탁과 건조를 위한 공간이 충분치 않은 원룸이나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1인 가구 활성화 지역에서는 코인 세탁 전문점이 잘 되는 식이다. 상권이나 예산에 따라서 카페, 편의점, 아이스크림, 밀키트 등 다른 업종과 결합한 숍인숍이나 멀티샵을 운영하면 편의성과 접근성을 키우면서 잠재 고객을 늘려 매출 시너지를 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