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PM워시큐>는 상업용 세탁장비 제조업체 ㈜와스코가 만든 브랜드다. 셀프빨래방 브랜드 대부분이 세탁장비 판매에만 방점이 찍힌 것과 달리, 중간 마진 없는 세탁장비 직공급과 A/S 등 확실한 사후관리에 집중하며 맞춤식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24시간 운영되는 믿을 만한 셀프빨래방
<AMPM워시큐>는 ‘일상 가장 가까운 곳에서 새로운 세탁문화를 만들어간다’라는 브랜드 콘셉트 아래 대형 세탁부터 생활 세탁까지 다양한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개념 셀프빨래방이다. 24시간 무인으로 운영돼 누구나 쉽게 운영할 수 있고, LG전자 상업용 세탁장비, 미국 ALS Group의 IPSO(입소) 세탁장비 등 우수성이 입증된 제품을 통해 다양한 상권과 비용에 맞는 맞춤식 구성을 할 수 있다.
타깃상권은 1인 가구가 밀집된 원룸이나 오피스텔 상권이다. 2017년 7월 경기 고양시 백석직영점 1호점 개설을 시작으로 2020년 100호점, 2021년 200호점을 돌파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 상반기에도 전국 각지에 신규 매장을 오픈, 250호점을 돌파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AMPM워시큐>를 론칭한 ㈜와스코의 박도홍 대표는 “셀프빨래방이 대중화됨에 따라 사용 고객층이 넓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가장 핵심적인 사용자층은 학생이나 직장인 등 1인 가구”라며 “특히 원룸이나 오피스텔의 경우 아파트나 주택과 달리 세탁과 건조를 위한 공간과 환경이 충분하지 않아 셀프빨래방 이용률이 굉장히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숍인숍·멀티숍 등 복합매장으로 수익성 강화
<AMPM워시큐>는 상업용 세탁장비 제조 전문기업 와스코가 론칭한 셀프빨래방 브랜드로 세탁장비 차별화로 합리적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운동화 전용 세탁기 및 건조기 등 직접 개발한 세탁장비 공급이 가능하고, LG전자 공식 비즈니스 파트너사로서 LG 상업용 세탁장비를 직공급, 중간 마진을 남기지 않는다. 이용자는 다양한 용량의 세탁장비를 사용할 수 있고, 점주는 초기 투자비용 부담을 낮출 수 있다.
장비 차별화와 함께 <AMPM워시큐>는 부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복합매장 형태의 차별화 점포 운영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다른 업종과 결합한 숍인숍 및 멀티숍 점포 운영을 추진해 매출 시너지를 내고 있다.
일례로 편의성과 접근성을 모두 갖춘 무인카페과 빨래방을 동시에 운영하면, 별도의 점포 관리나 홍보 활동을 하지 않아도 카페 방문객이 빨래방을 이용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두 업종 간 잠재 고객으로 이어진다. 박 대표는 “무인카페 매출로만 임대료 수익을 내는 점포도 많다”면서 “매출 측면에서 숍인숍이나 멀티샵 운영 시 하나의 업종이 부진하더라도 일정 부분 보완되는 경우가 많아 점주들이 선호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세탁장비 제조기업의 확실한 사후관리 시스템
셀프빨래방은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로 운영 기간이 길어질수록 크고 작은 기계 고장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세탁장비의 품질과 성능, 안정적이고 확실한 A/S가 반드시 뒷받침돼야 한다. <AMPM워시큐>는 본부인 ㈜와스코에서 LG 상업용 세탁기 부품과 미국 ALS Group의 IPSO 장비 부품을 갖춘 전용 부품실을 운영, 신뢰할 수 있는 확실한 A/S를 제공한다고 자부하고 있다.
특히 전국 A/S망을 구축해 48시간 내 출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철저한 사후관리 시스템으로 점주 만족도가 높다. 박 대표는 와스코를 단순히 셀프빨래방 운영 본부이기 이전에 세탁장비 제조 및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기술력과 인프라를 갖춘 기업으로 정의한다.
박 대표는 “와스코는 국내 셀프빨래방 업계에 배기연도 설비가 필요 없는 상업용 콘덴싱 건조기, 운동화 전용 세탁기 및 건조기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 공급하며 진정성 있는 빨래방 사업 발전을 위해 매진해왔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세탁장비와 내실을 겸비한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셀프빨래방 시장에서 카테고리를 확장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지속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경쟁력
복합매장 형태
상권·예산·규모 등에 따라 다양한 타입의 복합매장을 제안하고, 카페·아이스크림·편의점·밀키트 등 다른 업종과 결합한 숍인숍 및 멀티샵 매장 운영을 추진해 매출 시너지를 낸다.
세탁장비 차별화
상업용 세탁장비 제조 전문기업이 운영해 직접 개발한 세탁장비 공급이 가능하고, LG전자 공식 비즈니스 파트너사로 LG 상업용 세탁장비를 직공급해 중간 마진을 남기지 않는다.
<AMPM워시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타 브랜드에 비해 합리적인 창업비용과 신속하고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 구축이 강점이다. 세탁장비 직수입 및 LG와의 직거래를 통해 장비 비용을 낮추고, 인테리어 및 설비 또한 기존 점포를 최대한 살려 시공해 창업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전국 A/S망을 구축해 48시간 내 출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철저한 사후관리 시스템으로 점주 만족도가 높다. 2호점, 3호점 등의 다점포 계약이 그 반증이다. 점주가 지인들에게 소개해주는 경우도 많아 특별한 광고 없이도 많은 점포가 개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