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해서 더욱 설레는
상태바
함께 해서 더욱 설레는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2.10.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성커피> 상봉점 김형준 점주, 강희완 팀장

독특하고 다양한 메뉴로 호응을 받는 <감성커피>는 고객과 소통하며 브랜드력을 다지고 있다. 조리가 편리한 레시피를 연구하고 배달에도 최적화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가맹점의 성장을 돕는다. 브랜드에 대한 신뢰로 다점포 운영을 준비하는 상봉점을 만난다.   

감성커피 상봉점 김형준 점주, 강희완 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감성커피 상봉점 김형준 점주, 강희완 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창업에 도전
바리스타로 오래 일하던 김형준 점주는 나만의 카페를 목표로 창업을 결심했다. 첫 창업이기에 프랜차이즈로 창업하고자 했으며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알아봤다. “<감성커피>라는 브랜드는 특색 있으면서도 맛있는 시그니처 메뉴들과 브랜드 콜라보 메뉴들이 다양합니다. <감성커피>에서만 먹을 수 있는 메뉴가 다양하다는 점이 브랜드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입니다.” 

상권을 알아보던 김 점주는 지하철역 입구 근처에 위치하며 오피스, 주거 단지가 조화로운 상봉 상권을 알게 됐고, 아침부터 저녁까지 유동 인구가 꾸준해 홀과 배달 매출을 지속해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바리스타로 일했기에 음료를 만드는 것에는 익숙했다. 본사와 직영점에서 교육받고 오픈 후 본사의 도움을 받으며 2021년 6월 <감성커피> 상봉점을 시작하게 된 김 점주.

“오픈 초기에는 인근에 경쟁사가 없었지만, 저희 매장이 상권에 자리를 잡은 뒤 다른 가게들이 오픈을 했어요. 그때마다 본사에서 아낌없는 지원해 주신 덕분에 다양한 이벤트를 시행하여 단골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었습니다.”

감성커피 상봉점 김형준 점주, 강희완 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감성커피 상봉점 김형준 점주, 강희완 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품질, 위생, 서비스
바리스타로 일하면서 쌓아온 노하우로 품질과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고객 응대도 원활하게 하고 있다. 레시피에 따른 품질 좋은 메뉴를 만드는 것은 물론이다. 오픈 전 기기 세팅에 20~30분이 걸리며 주문받고 메뉴를 내기까지는 1분이면 된다.

음식점 위생등급 우수 등급을 받고, 딜리버리푸드 중랑구 소비자평가 1위 업체로 선정되는 등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 “직원교육과 관리에 신경 쓰고. 자주 이용하시는 고객은 최대한 기억해요. 특정 음료 및 옵션을 추가하는 경우를 기억해 미리 준비해서 제공합니다.” 김 점주는 매장에 많은 관심과 시간을 투자할수록 매출이 상승하는 것을 보며 고객들이 노력을 알아주는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

“오피스 상권의 직장인 고객들이 출퇴근 때와 점심시간에 오시고, 배달을 통한 가족 단위 고객, 단체 주문 고객 등 다양한 분들이 상봉점을 찾아주십니다.” 배달로 상봉점을 이용한 뒤 방문하는 고객들도 있다. “친절하다는 후기를 남겨주셔서 감사하죠. 메뉴가 다양해 질리지 않고 바꿔가며 먹을 수 있다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감성커피 상봉점 김형준 점주, 강희완 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감성커피 상봉점 김형준 점주, 강희완 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본사와의 신뢰
코로나19로 어려울 때 본사에서 전 가맹점으로 원두를 지원했으며 월마다 출시하는 신메뉴, 신메뉴 출시 시 홍보물 지원 등을 진행해 김 점주는 힘을 얻고 있다. “슈퍼바이저님도 매장 운영 방법에 관한 전체적인 내용을 본인 매장처럼 항상 신경 쓰고 교육해 주셔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강희완 팀장은 김 점주가 양도양수로 상봉점을 시작해 매출을 올리고 배달에 최적화되도록 큰 노력을 했다고 전한다. 다른 점주들에게 본보기 사례로 본사에서 추천할 정도다. “배달유입이 많은 상권이기에 다양한 프로모션 진행, 세트 상품 구성, 서비스 제공, 리뷰이벤트 등 타 매장에서 배울 점이 많은 매장입니다. 김 점주님은 고객들과 소통하며 매장을 운영하고 계십니다.”

김 점주는 상봉점을 운영하며 얻은 경험과 <감성커피> 브랜드에 대한 신뢰로 다른 지역에 2호점을 준비하고 있다. “카페 운영에는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는 강인한 마음과 튼튼한 체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서비스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감성커피> 브랜드는 맛, 가격, 인테리어 디자인, 메뉴 구성, 트렌드에 맞춘 변화 등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성커피 상봉점 김형준 점주, 강희완 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감성커피 상봉점 김형준 점주, 강희완 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예비점주들이 알고 싶은 
<감성커피>에 대한 몇 가지들


브랜드 콘셉트와 현황은?
고객이 다양한 감성을 채워갈 수 있는 ‘설레는 경험 제공’을 추구하는 카페 프랜차이즈 <감성커피>는 첫 매장을 오픈 후 카페 본연의 전문성을 발전시키며 나아가고 있다.

농심, 롯데제과, 웅진식품, 크라운 제과 등 다양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며 그 결과 2022년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했다. 올 상반기 50여 개 매장을 오픈하며 현재 전국 350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가맹점 오픈, 매장 매출이 늘어나면서 올해 400호점 오픈을 기대하고 있다. 

 

브랜드의 경쟁력은?
독창적인 콜라보 메뉴와 독보적인 비주얼 메뉴를 자랑하는 <감성커피>. 콜라보 진행 시 판매되는 제품의 맛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도록 수많은 테스트 끝에 <감성커피>만의 메뉴를 개발한다. 고객들의 폭넓은 취향에 충족하도록 음료 및 디저트에서 메뉴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고객들이 재밌는 디자인을 볼 수 있도록 SNS를 운영하고 있으며 8월 광복절을 맞이해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행사에 참여하는 등 오프라인 이벤트도 진행하며 고객들과 만나는 기회를 늘리고 있다.

감성커피 상봉점 김형준 점주, 강희완 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감성커피 상봉점 김형준 점주, 강희완 팀장 ⓒ 사진 이현석 팀장

 

교육 시스템의 특징은? 
<감성커피>는 오픈 전 본사 교육 시 직영점에서 예비 점주가 근무하며 실무를 습득한다. 본사는 세무, 마케팅, CS 등 매장 운영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교육한다.

오픈 세팅을 통해 매장 관리, 동선 등에 대한 실무 교육을 진행하고 가오픈 행사를 진행하는 동안 오픈바이저가 매장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후에도 꾸준한 관리를 통해 가맹점이 안정적인 매출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한다.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한 노력은?
본사는 점주들을 위해 초기 개설 비용을 줄이려 노력하며 가맹점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코로나19 초기부터 물류 대금 인하, 원자재비용 인하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했다.

각 가맹점의 매출 감소를 해소하기 위해 전국 배달 매장의 프로세스를 매뉴얼화해 도입하고, 배달 물품 초기 지원과 안전을 위한 손소독제 등 위생 물품을 매장 전체에 지원했다. 이외에도 다점포를 오픈하는 점주에게 물류 지원 등을 진행한다. 매장의 상황을 체크하며 긴밀히 소통하고 1~2달마다 매장을 방문하고 있다. 

 

브랜드의 목표와 계획은?
고객 공모전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레시피를 개발해 현재 고객이 만든 복숭아 음료를 선보이고 있다. 독창적인 메뉴, 디자인 어워드를 통해 인증받은 인테리어 디자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본사로 소비자와 점주의 선택을 받고 있는 <감성커피>는 언제나 고객이 지불하는 비용에 합당한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엄선된 재료, 메뉴 개발,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고객의 변화에 한발 앞서 준비한다.

<감성커피>는 창업 및 가맹점 지원 등 혜택을 강화해 가맹점의 추가 오픈을 목표로 삼았으며 앞으로도 더욱 특별한 콜라보와 메뉴를 선보이고 고객을 위한 이벤트, 선행 프로모션을 준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