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장터 문화를 제시하다
상태바
새로운 장터 문화를 제시하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2.09.0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푸드트럭에서 프랜차이즈까지 : <정다함돈가스>

<정다함돈가스>를 운영하는 (주)정다함은 푸드트럭으로 창업을 원하는 창업자들을 체계적으로 돕기 위해 전국장터연합을 설립하고 장터에서 안정적으로 푸드트럭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정다함돈가스 ⓒ 사진 업체제공
정다함돈가스 ⓒ 사진 업체제공

 

푸드트럭부터 프랜차이즈 창업까지 지원
<정다함돈가스>는 <속초할매닭강정>, <돈까스정> 등을 운영하는 ㈜정다함이 운영하는 브랜드다. 정다함은 수제돈가스 제조 전문기업으로 푸드트럭 창업은 물론 프랜차이즈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2006년 알뜰장터 한 곳에서 돈가스 판매를 시작해 현재는 300여 곳의 알뜰장터와 재래시장, 푸드트럭, 점포로 계속해 성장 발전하고 있다.

현재 <정다함돈가스>는 직영점 1점과 가맹점 11점을 두고 있고 푸드트럭은 1~17호점을 운영하고 있다. 정다함의 정석동 대표는 “정다함 제품은 어디에 내놓아도 부족하지 않도록 HACCP 인증 시설을 갖춘 본부 공장에서 엄격한 품질관리를 거쳐 자체 물류망을 통해 가맹 파트너들에게 공급하고 있다”며 “오랫동안 사랑 받는 브랜드로 안착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설명했다. 

정다함돈가스 ⓒ 사진 업체제공
정다함돈가스 ⓒ 사진 업체제공

 

푸드트럭 안정 운영 위해 전국장터연합 설립
정 대표는 2006년부터 아파트 알뜰장터에서 영업을 하면서 새로운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푸드트럭 사업을 연구하게 되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푸드트럭을 통해 창업을 원하는 창업자들을 체계적으로 돕기 위해 ‘전국장터연합’을 설립하고 창업자들이 장터에서 안정적으로 푸드트럭을 운영할 수 있도록 물류 공급, 교육, 장터정보제공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정다함은 기존의 장터문화를 바꾸고 푸드트럭에 대한 인식을 꾸준히 개선해 왔다. 정 대표는 “실제로 몇 해 전 푸드트럭이 한때 증가했지만 장사를 할 장터가 없어서 금세 열기가 식었다”며 “우리는 푸드트럭 사업을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지원하고자 전국장터연합을 통해 상인들과 대규모 상단을 구성해 아파트 등 다양한 장터를 개척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다함돈가스 ⓒ 사진 업체제공
정다함돈가스 ⓒ 사진 업체제공

 

푸드트럭 활성화로 지역과 상생 문화 만들 것
정다함은 장터에서 판매되는 제품이라도 지속적인 구매가 가능하도록 좋은 재료와 맛의 퀄리티, 서비스를 유지해 제품의 공신력을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깨끗한 시설과 설비를 갖춘 곳에서 좋은 재료와 비법으로 프리미엄급 돈가스를 제조 공급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이미 알뜰장터와 점포에서 입증된 맛집 돈가스로 돈가스류를 비롯한 다양한 메뉴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정 대표는 “푸드트럭의 창업시장과 고객편의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비해 푸드트럭 활동을 뒷받침하는 지역 조례나 제도는 아직 미흡한 곳이 많다”며 “전국장터연합은 지역의회나 관공서와 긴밀히 협의해 푸드트럭의 활성화로 푸드트럭이 지역과 상생하는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더불어 정 대표는 “정다함을 통해 파트너들이 돈을 벌고 성공하는 착한 창업이 되도록, 정다함 경영을 통해 파트너는 물론 관계된 모든 사람들의 삶이 풍요로워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다함돈가스 ⓒ 사진 업체제공
정다함돈가스 ⓒ 사진 업체제공

 

경쟁력

  재료와 맛의 퀄리티
음식 맛은 물론, HACCP 인증을 갖춘 양질의 식재료 공급과 가격 안정 및 서비스 응대까지 선진화돼 있다.

  다양한 창업 지원
장터 푸드트럭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점포까지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구축돼 있고 좋은 품질의 식자재 공급, 판매 기술의 교육, 합리적인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푸드트럭을 통한 기대 포인트

푸드트럭은 가게에 얽매이지 않고 유동적으로 장사 기간과 장소를 조정하며 영업할 수 있기 때문에 창업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전국장터연합을 기반으로 아파트의 정식 알뜰장터 입장공고를 통해 낙찰을 받아 꾸준한 장터를 개장할 것이다. 푸드트럭 창업을 희망하는 분들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물류 공급, 교육, 장터정보제공 등을 하며 돕고 싶다. 

정다함돈가스 ⓒ 사진 업체제공
정다함돈가스 ⓒ 사진 업체제공

 

  <정다함돈가스>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HACCP 인증을 갖춘 양질의 식재료를 공급하고 가격안정 및 서비스 응대까지 파트너의 성공 창업을 돕는다. 다양한 시장 진입을 위해 정다함 점포를 확산하고 가장 큰 고객인 창업 파트너의 성공에 초점을 맞춰 기획 단계에서부터 관리와 성장까지 책임지는 ‘실패하지 않는 프랜차이즈 시스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더불어 파트너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설비투자에 집중하고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