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무인 놀이터
상태바
새로운 무인 놀이터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2.08.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빵꾸똥꾸 문구야>

문구업계 1위에 이어 무인 문구 프랜차이즈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는 <빵꾸똥꾸 문구야>는 과거 아날로그 방식의 문구점을 무인시스템과 디지털 결제시스템을 도입해 새롭게 변신시켰으며 시대 흐름에 맞춰 상품을 다양화하고 새롭고 핫한 아이템을 더해 업그레이드된 문구점을 완성시켰다.  

빵꾸똥꾸 문구야 ⓒ 사진 업체 제공
빵꾸똥꾸 문구야 ⓒ 사진 업체 제공

 

잇템으로 가득한 친근한 문구점
|
<빵꾸똥꾸 문구야>는 가맹점 60개, 사무용품 전문 매장 및 문구/사무용품 쇼핑몰분야 1위 업체인 (주)오피스넥스의 무인 문구점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작년 10월에 오픈했음에도 현재 140개 점포를 운영 중으로 매달 15~20개 점포가 신규 오픈하며 무인문구점의 매장 수와 브랜드 인지도에서 1위를 했다.

<빵꾸똥꾸 문구야>는 학교와 아파트 주변 상권에 위치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학습에 필요한 모든 문구와 학습준비물은 물론, 아이들에게 핫한 재밌고 새로운 상품들로 소비자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또한 아이들이 좋아할 색감을 사용한 로고와 심플하면서도 밝은 인테리어로 편안히 다가가며 MBC시트콤 ‘지붕뚫고 하이킥’의 명대사 ‘빵꾸똥꾸’를 사용해 친근감을 더했다.

특히 각종 먹거리와 추억의 과자, 완구와 장남감으로 옛날 학교앞 문구점을 연상시켜 성인들의 향수도 불러일으킨다. 최근엔 추억의 뽑기기계도 비치하고 있다. 공식 홈페이지에 아이들에게 인기있는 상품 순위를 업로드하며 점주들과 예비 문구업계 창업자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빵꾸똥꾸 문구야 ⓒ 사진 업체 제공
빵꾸똥꾸 문구야 ⓒ 사진 업체 제공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
<빵꾸똥꾸 문구야>의 가장 큰 장점은 문구유통 전문가가 만든 브랜드라는 것이다. (주)오피스넥스 선장덕 대표는 우리나라 1등 문구유통 회사인 ‘오피스디포코리아’를 20년 넘게 운영했으며 직원들 또한 약 20년간 함께 해온 문구 유통 전문가로 본사는 전략과 경험이 대량 축적돼 있다.

덕분에 AI 빅데이터에 의한 상품 선정 및 구성과 신상품 개발에 탁월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 더불어 대형 물류센터를 통해 약 10,000여가지 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베스트 상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신상품 개발로 매출과 수익이 계속해서 성장해가고 있다.

또한 인건비가 들지 않고 투자대비 수익 구조가 좋아 예비창업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본사는 아이스크림 콜라보 매장과 카피센터 콜라보 매장을 테스트 중이며 오피스 상권에 특화된 오피스 전문 무인매장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시장과 상권에 맞는 다양한 콜라보 매장을 도전해 나갈 예정이다.

빵꾸똥꾸 문구야 ⓒ 사진 업체 제공
빵꾸똥꾸 문구야 ⓒ 사진 업체 제공

 

필요할 때 옆에 있어주는
|
<빵꾸똥꾸 문구야>는 국내 초등학교 약 6,000여개 주변에 가맹점 확장을 목표로 하며 TV광고, 유튜브 광고, 신문 광고와 검색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가맹점주의 투자 수익 확보를 위해 신상품 개발과 브랜드 인식도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점주의 편리한 점포 운영을 위해 자동발주 시스템과 안정적인 키오스크 운영, 모바일 웹으로 매장운영을 할 수 있도록 투자를 꾸준히 하고 있다.

선장덕 대표는 <빵꾸똥꾸 문구야>가 점주에게 도움을 주고 직원들이 자랑스러워할 브랜드로 성장하길 바란다. “사양업종이었던 문구업에 무인시스템을 도입해 문구업의 새로운 부흥을 함께 만든 직원들에게 자부심을 주고 싶습니다.

아울러 학생과 학부모들이 필요한 때에 근처에 매장이 있어 필요한 문구와 학습준비물을 쉽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이미지를 심어주고 새로운 쇼핑환경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인식받아 점주에게 수익으로 돌아갈 수 있는 브랜드가 되길 바랍니다.”

 

빵꾸똥꾸 문구야 ⓒ 사진 업체 제공
빵꾸똥꾸 문구야 ⓒ 사진 업체 제공

 

 

빵꾸똥꾸 문구야 선장덕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빵꾸똥꾸 문구야 선장덕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선장덕 대표의  Q&A

Q. 어떻게 무인문구점 창업을 구상하게 되었나요?
무인문구점에 대한 관심은 2016년 ‘아마존고’ 오픈 때부터 시작됐습니다. 이후 직영점 운영을 통해 보안에 대한 국민의식을 조사하고 생활수준을 확인한 결과, 외부 진열을 실행했을 때도 매출 대비 로스가 1% 이하로 측정돼 무인시스템에 대한 확신을 가졌습니다.

더불어 조금이라도 발생할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산시스템 개발에 주력해 키오스크를 개발했고, ADT캡스의 ‘무인스토어 자동화시스템’을 사용, 사양업종인 문구업종을 새로운 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아날로그 방식의 문구점에서 무인의 디지털 방식을 도입한 <빵꾸똥꾸 문구야>는 학부모님들의 사랑, 학생들의 방앗간 역할을 하며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Q. 특별한 경영철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새로운 방식과 새로운 전략으로 최고의 회사를 만들자’는 마인드로 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영철학은 기존의 전략으로는 성장의 한계가 명확하기에 아무도 시도하지 않는 새로운 전략만이 최고의 성장을 할 수 있다는 신념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빵꾸똥꾸 문구야> 론칭 역시 이러한 바탕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사무용품 1등 회사를 만들어 운영한 경험으로 무인 문구 전문점을 넘어 무인 전문점 업계에서도 반드시 1등 회사로 만들자는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빵꾸똥꾸 문구야>의 목표와 비전은 무엇인가요?
순차적으로 올해는 매출이 전년대비 50% 성장한 600억을 달성하고 영업이익이 20억을 넘기는 것이고, 문구업에서 최고의 매출과 수익을 만든 경험을 토대로 2025년에는 2,000억 매출로 문구업계의 1위 회사로 도약, 2030년에는 약 1만개의 무인스토어를 오픈해 모든 국민들이 애용하는 브랜드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최근 도입한 오피스 스타일 점포가 직장인들에게도 인기를 끌며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유망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3년 전부터 매출이 평균 50% 선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예비창업자들이 더욱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기획한 보급형 제2 브랜드 <문구야사랑해>를 론칭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ONEY TIP

  현재 가장 핫한 포켓몬카드는 유인으로만 판매 중. 매장별로 판매 요일과 시간을 확인하면 귀한 포켓몬 카드를 다양하게 구매할 수 있다.

  학습에 필요한 특정 브랜드 상품을 30% 할인판매 하고 있으니 참고. 대한민국 최저가로 모닝글로리 전상품과 제트스트립 필기구 등을 겟하자.

  <빵꾸똥꾸 문구야> 전국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빵꾸똥꾸 전용 문구상품권’이 있다. 학생들을 칭찬할 때 사용할 수 있다.

  초등학교 근처엔 요즘 아이들에게 핫한 아이템들이, 오피스 상권엔 직장인들을 위한 아이템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니 참고해서 이용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