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프랜차이즈 실태조사 주기 3년→2년…트렌드 반영한 정책 수립할 것
상태바
정부, 프랜차이즈 실태조사 주기 3년→2년…트렌드 반영한 정책 수립할 것
  • 정경인 기자
  • 승인 2022.07.26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랜차이즈 종합지원시스템’도 연내 구축

정부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정책에 실시간 반영하고자 가맹사업(프랜차이즈) 실태조사 주기를 3년에서 2년으로 줄인다. 더불어 가맹본부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자 관련 정보를 더 구체적으로 제공한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이 같은 내용의 가맹사업 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개정에 맞춰 정부는 하반기에 가맹사업 실태조사에 나선다. 소비 트렌드에 민감한 가맹 시장을 시의성 있게 조사하고 분석해 효과적인 정책 수립을 하겠다는 의지다.

더불어 연내 17억원을 투입해 ‘프랜차이즈 종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한다. 시스템 구축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유관 기관의 정보와 연계해 만들고, 통합 지원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해외 진출 정보를 구체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실제, 지난해 가맹사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800개 가맹본부 중 약 50곳(6.5%)이 해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어 관련 정보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가맹본부는 프랜차이즈 종합지원시스템을 통해 관련 부처의 정보는 물론 해외시장 동향, 업종별 유망지역, 지식재산권 침해·분쟁 사례 등 세부 정보를 더욱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조사 주기 단축으로 더 시의성 있는 조사 분석과 정책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와 함께 내수 시장 중심의 국내 가맹사업의 글로벌화도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