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건강 챙기는 소비문화 견인하는
상태바
환경과 건강 챙기는 소비문화 견인하는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2.08.1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헬시플레저’에 주목하는 카페 :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환경과 동물복지를 생각하는 가치소비 트렌드 확산에 따라 지난해 2월 식물 기반 푸드 출시를 시작으로 지속가능한 푸드 및 음료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 및 대체식품 수요의 빠른 증가에 식물성 대체육 제품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스타벅스  ⓒ 사진 업체제공
스타벅스 ⓒ 사진 업체제공

 

청량한 여름 음료로 에너지 충전
<스타벅스>는 지난 6월 중순 본격적인 여름을 맞아 새로운 음료 라인업인 ‘스타벅스 리프레셔’를 선보였다. ‘스타벅스 리프레셔’는 에스프레소, 블렌디드, 티바나와 같은 음료 라인업 중 하나로 시원하고 청량하게 즐길 수 있고 소량의 카페인이 함유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새롭게 선보인 ‘딸기 아사이 레모네이드 스타벅스 리프레셔’는 미국 <스타벅스>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음료로 여름을 맞아 국내에서도 선보이는 것이다. 딸기, 아사이베리 주스와 레모네이드가 들어간 상큼한 맛의 제품으로 일과 중 에너지 충전이 필요할 때 즐기기 좋다.

이와 함께 콜드 브루 모카 소스와 에스프레소 휩의 달콤함이 말차와 조화를 이루는 ‘커피 드로잉 말차 프라푸치노’, 산뜻한 와인에 자두, 천도복숭아 등 여름 제철 과일을 절여둔 듯한 상큼한 풍미의 논알코올 과일 블렌디드 ‘퍼플 사워 블렌디드’도 선보였다.

더불어 ‘치킨 클럽 샌드위치’, ‘잠봉 베이글 샌드위치’, ‘무화과 햄 바게트 샌드위치’, ‘팟타이 두부면 보울 밀 박스’ 등 더운 여름을 든든하게 날 수 있는 신규 여름 푸드 4종도 출시했다.

스타벅스  ⓒ 사진 업체제공
스타벅스 ⓒ 사진 업체제공

 

기본 선택 옵션에 ‘오트 밀크’ 본격 도입
<스타벅스>는 지난해 9월 자체 개발한 식물 기반 대체 우유인 ‘오트 밀크’를 기본 선택 옵션으로 본격 도입하기도 했다. 지난 2005년 두유 선택 도입 이후 16년만에 새로운 식물 기반 음료 베이스를 출시한 것이다. 이는 친환경적 음료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새로운 음료 선택지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알려진다.

<스타벅스> 측은 오트 밀크에 대해서 다양한 <스타벅스> 음료 메뉴에 잘 어울리도록 자체 개발한 것으로 시중 제품과는 차별화된다고 강조했다. <스타벅스>에 따르면 오트 밀크 도입 후 관련 주문 음료가 한 달간 20만잔을 돌파했다.

특히 오트 밀크를 기본 우유로 하는 <스타벅스> 인기 음료인 ‘콜드 브루 오트 라떼’는 지난해 4월 연중 상시 판매 제품으로 출시 이후 6개월만에 약 120만잔이 판매되는 등 식물 기반 대체 우유에 대한 소비와 관심이 지속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오트 밀크 개발을 담당한 <스타벅스> 음료팀 이정화 팀장은 “오트 밀크 음료를 통해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음료 소비문화가 확산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스타벅스  ⓒ 사진 업체제공
스타벅스 ⓒ 사진 업체제공

 

‘식물 기반’ 푸드로 선택지 다양화
음료뿐만 아니라 푸드 카테고리에서도 식물 기반을 키워드로 제품 라인을 확대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7월 말부터 동물성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오직 식물성 재료로만 맛을 낸 새로운 식물 기반 푸드 4종을 선보였다. ‘헤이즐넛 브라우니’, ‘밤콩달콩 두유 브레드’, ‘플랜트 햄&루꼴라 샌드위치’, ‘플랜트 함박&파스타 밀 박스’ 등 간단한 디저트부터 밀 박스까지 다양하다.

해당 제품들은 식물성 대체육을 사용하고 있어 고기, 계란, 유제품, 해산물 등을 전혀 섭취하지 않는 소비자들도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각각 주재료로 다크 초콜릿, 두유, 병아리콩, 보늬밤 등이 들어가 고소함과 달콤함 등 특색 있는 맛을 살렸다.

<스타벅스> 이은정 푸드팀장은 “<스타벅스>에서 출시되는 식물 기반 디저트와 대체육 활용 샌드위치, 밀 박스 등이 다양한 메뉴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식물성 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모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성을 갖춘 푸드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 사진 업체제공
스타벅스 ⓒ 사진 업체제공
스타벅스  ⓒ 사진 업체제공
스타벅스 ⓒ 사진 업체제공

 

 헬시플레저를 위한 메뉴


  오트 밀크 음료
<스타벅스> 전용 오트 밀크는 스팀 시 부드러운 거품 발생이 쉽도록 개발됐다. 고소하고 진한 오트 풍미에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고 일반 우유 대비 칼로리와 당이 낮다. 

  플랜트 햄&루꼴라 샌드위치 
국내 최초로 ‘콜드 컷 비건 햄’을 사용한 샌드위치로 구수한 치아바타와 짭조름한 비건 햄, 은은한 향의 루꼴라, 토마토가 신선하고 든든한 한끼를 완성한다.

  플랜트 함박&파스타 밀 박스
비건미트의 씹히는 질감과 펜네의 쫄깃함이 매력적이며 새콤달콤한 식물성 소스가 풍미를 더한다.

 


 헬시플레저 메뉴개발 포인트
<스타벅스>에서 출시된 식물 기반 디저트와 대체육 활용 샌드위치, 밀박스 등은 소비자에게 다양한 메뉴 선택지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도입된 오트 밀크는 친환경적인 음료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소비자에게 환경과 건강을 모두 생각하는 새로운 음료 선택지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건강과 식물성 푸드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성을 갖춘 푸드 개발에 힘쓸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