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창업자라면 알아둬야 할 올바른 상권분석 방법 3가지
상태바
초보 창업자라면 알아둬야 할 올바른 상권분석 방법 3가지
  • 김준용 이사
  • 승인 2022.05.2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코로나19 대유행 시기, 창업자 수가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대유행을 시작한 2020년에는 국내 창업 기업 수가 1,484,667개 정도로, 2017년 이후 가장 높은 수를 기록했다. 2021년에도 1,417,973개 정도로, 2022년에 비해 다소 줄었지만 이전 연도에 비해서는 훨씬 높은 수준이었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렇게 많은 창업자들이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초보 창업자들은 특정한 아이템 노하우가 없는 경우라면 더욱 신중해야 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이 바로 상권분석이다. 다만 결정된 아이템이 없는 초보창업의 경우 상권분석은 조금 더 복잡해질 수 있다.

상권의 특성과 고객층, 고객들의 선호도, 입지 등에 대해 유심히 관찰하고 분석해야 그에 맞는 아이템을 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숙련된 창업전문가로서 보다 안정된 창업을 위한 바람직한 상권분석을 위한 팁을 주자면, 위치와 접근성, 소비인구를 구성하는 요소와 주변 근린 시설 등 3가지 조건을 잘 따져볼 것을 권장한다. 

 

1. 상권의 지리와 형세에 따라 아이템 달라져야
기본적으로 상권분석에서 잘 살펴봐야 하는 것은 지리와 형세다. 즉, 상권을 이루는 가장 큰 요인은 위치다. 상권은 지리적인 조건은 하천, 도로, 둑 등에 의해 나눠진다. 때문에 이들 지형을 꼼꼼히 분석해야 한다. 언덕이나 경사진 곳은 상권 형성이 거의 이뤄지지 않지만, 이미 상권이 형성된 경우는 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상권분석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주의해야 하는 것은 미래 발전 가능성에 대한 잘못된 정보다. 

또 지리적으로는 산을 깎아 생긴 높은 지형보다는 낮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성공 가능성이 높다. 높은 곳에 비해 낮은 위치에 있는 상권은 교통망이 잘 갖춰져 있고, 외부 소비층이 찾기에도 더 쉽다. 시장이나 극장, 예식장, 은행 등 각종 생활편의 시설이 집중돼있는 상권이 어디인지 제대로 알아보면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도시개발 계획에 따라 만들어진 신도시나 서울 외곽 지역의 베드타운은 상권이 잘 형성된 것처럼 보이지만 성장은 잘 이뤄지지 않는 특성이 있다. 이런 곳은 사통팔달로 시원하게 도로가 뚫려 사람들의 통행이 몰리지 않기 때문에 상권형성과 성장이 어렵다.

지리에서 또 살펴야 하는 것은 보도다. 보도가 높으면 접근성이 떨어진다. 같은 건물에서도 지상 2층보다는 지하 1층을 선택하는 것이 접근성이 훨씬 낫다. 1층이 상권분석에서 가장 좋은 A급지라면 지하 1층은 60~70%, 지상 2층은 50~60% 정도의 이용률을 보인다. 그러나 보증금과 권리금은 지상 2층이 지하 1층보다 10% 정도 비싼 편으로 형성되어 있으므로 이를 잘 파악하면 좋다.

한 가지 팁을 더 주자면, 같은 상권 내라면 업장을 잘 선택해야 한다. 특히 직사광선이나 습기를 피해야 하는 요식사업 등은 바람이 잘 통하고 햇볕이 잘 드는 방향에 있는지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현명하다.

 

2. 교통 및 유동인구 분석
상권분석에서 빼놓지 말아야 하는 사항이다. 역세권과의 접근성과 점포 주변을 통과하는 유동인구에 따라 상권 내 수익률이 완전히 달라진다. 버스노선이나 지하철 개통 등 교통망에 의해 상권의 성패가 달라진다. 도시개발 사업 등에 따라 지하철이나 도로가 생기는 지역의 상권은 발달하기 마련이고, 수익률도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왕복 4차선 이상의 도로는 상권을 분할하지만, 횡단보도가 있다면 상권이 더 이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도로폭이 좁다고 해서 모두 상권이 이어지는 것이 아니고 또 넓다고 해서 모두 단절되는 것도 아니라는 점은 명심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역세권 상권은 잘 되는 상권이다. 서울시내 주요 교통수단인 지하철은 유동인구와 배후수요를 감안할 때 그 지역의 대형할인점이 들어 있는 중심상권이거나 앞으로의 성장가능성도 매우 높다. 특히 시내 중심가와 역세권, 대학가상권은 유동인구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단, 각 상권에 유입되는 유동인구의 연령층, 남녀구성비, 소비패턴 등에 의한 특징은 다르므로 잘 체크해야 한다.

 

3. 경쟁성 및 보완 관계에 있는 근린 시설 
상권분석에서 또 중요하게 체크해야 하는 것이 주변에 형성된 점포들을 살피고, 홍보 효과와 함께 상호 보완이 가능한 매장들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다. 혹은 투자 효율 대비 입지 효율을 위해 주변 경쟁 매장이 어느 정도나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보통 지역의 중심지에는 대형할인점, 스포츠센터, 관공서 등 각종 편의시설이 들어서 있는데, 한정된 소비자를 대상으로 무리하게 많은 수의 경쟁 업체가 있다면 그 상권은 좋은 상권이라 보기 어렵다.

이런 중심상권의 상권분석은 주택가 상권에 비해 훨씬 수월한 편이다. 대단위 아파트단지와 주택지 상권은 일일이 그 지역마다 거주인구의 소득수준, 인구수 및 세대수, 교육 정도, 주거형태, 소비행태, 연령층, 남녀구성비 등을 비교분석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주)바이앤셀 파트너스 김준용 이사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매출분석, 자료수집을 위해 매순간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창업전문가 그룹 (주)바이앤셀 파트너스 이사진이다. 방대한 창업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예비창업자들이 진심으로 원하는 모든 부분에 세세하게 관여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바탕으로 검증된 상권 내 성공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