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자금 취급기관과 자금활용하기
상태바
정책자금 취급기관과 자금활용하기
  • 박홍인 사무국장
  • 승인 2022.04.2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창업

창업기업을 위한 정책자금 상품을 취급하는 대표적인 기관으로는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있다. 아울러 지역별로 있는 신용보증재단이나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도 몇 가지 스타트업 정책금융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1. 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은 기술력은 우수하지만 담보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기술성과 사업성을 평가하여 기술보증을 지원하고, 기술평가, 중소기업 창업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중소기업 지원 종합 금융기관이다.
기보는 3년 이내의 창업기, 3년 이후의 도약 성장기 상품으로 구분한 여러 가지 보증상품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재창업을 지원하는 별도 상품이 있고, 다른 기관들과 협약을 맺어서 진행하는 기타 상품이 있다. 창업기 상품으로는 예비창업자 사전보증, 청년창업우대 보증, 지정 사업분야에 대한 기술창업보증, 기술평가가 우수한 기업에 대한 보증, 지방소재 기업에 대한 보증, R&D 보증, 특허기술 가치평가 보증 등 다양한 형태의 상품이 있다.

창업 초기 기업에 대한 평가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대표에 대한 평가인데, 기보의 대표 평가 시에 대표의 학력이 이공계인가를 평가하는 항목이 있다. 그리고 상당히 배점이 높은 편이다. 종종 이것이 이슈가 되어 대출자격이 제한되는 경우를 보았는데, 창업기업 입장에서는 아쉬운 부분이다.

일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는 스타트업이 상담 및 보증신청을 하면, 기보에서는 기술평가 및 심사를 진행한다. 경우에 따라 직접 사업장을 방문하기도 한다. 평가에 따라 적합성이 인정되면 보증결정을 통보하고, 창업기업이 지정한 시중은행으로 보증서를 발급해 준다. 스타트업은 보증결정 내용을 바탕으로 은행과 대출 상담을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대출을 해 받는다.

여기서는 이들 상품이나 프로세스의 세부적인 내용을 소개하지는 않는다. 한편 매년 바뀌거나, 새로운 상품들이 추가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기보의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보는 이런 보증 업무 이외에도 경영컨설팅 지원, 창업스쿨 운영 등 창업기업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으므로, 꼭 홈페이지 등을 통해 내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www.kibo.or.kr)

 

2.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은 다양한 신용보증업무를 수행한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에 대한 보증도 실시해 업무 범위가 기보보다 훨씬 넓다. 기보가 주로 기술창업에 대해서만 보증하지만, 신용보증기금(이하 ‘신보’라고 한다)은 훨씬 다양한 업종의 기업이나 다양한 형태로 보증을 한다. 

신보의 프로그램 중 일부는 매출을 달성했을 때 점차 연차적으로 대출 규모를 늘려주는 여러 가지 순차지원 제도를 가지고 있어 매력적이다. 또한 보증 금액도 기보에 비해 상당히 큰 편이다. 한편 신보와 기보는 보증연계투자도 실시한다. 해당 기관의 보증을 이용하는 기관 중에 자격이 되는 기관에 대해서는 보증 금액의 2배에서 최대 30억까지 주식이나 전환사채 등의 형태로 투자를 제공하기도 한다. (www.kodit.co.kr)


3.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은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각종 지원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중기부가 설립한 금융형 정책기관이다. 중진공의 업무 영역은 매우 넓어서 창업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각종 애로에 대응하는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다. 중진공의 창업기업을 위한 사업은 일반창업기업지원 제도와 청년전용창업지원제도로 심플하다. 일반 창업은 7년 이내, 청년창업은 39세 이하로 3년 이내 기업에 지원한다.

융자범위는 시설자금과 운전자금으로 구분되며, 시설자금은 생산설비 및 연구장비 도입 자금, 정보화촉진 및 서비스제공 자금, 공정 설치 및 안정성 평가 소요 자금, 유통 및 물류시설 자금, 사업장 건축자금, 토지구입비, 임차보증금 등 사업장 확보 자금이 대상이 된다. 운전자금은 창업소요 자금, 제품 생산자금, 기업경영에 소요되는 자금으로 사용 범위가 매우 넓은 편이다.

중진공에 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가진단을 먼저 거쳐야 한다. 중진공 홈페이지상에서 온라인 배너 형태로 떠 있는 중간메뉴를 보고 ‘온라인자금신청’을 누르면 된다. 자가진단 결과에 따라 가능여부를 1차 확인하고, 다음 해당 지역 사업본부의 지부를 방문하여 상담하고 현장실태조사 여부를 결정하고, 상담 완료 후 다시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절차를 거친다. (www.sbc.or.kr)

 

박홍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현재 과천시 창업상권활성화센터 센터장, (사)뷰티산업능력개발협회 이사, (사)한국강사협회 명강사회원,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사업 멘토, (재)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ITP 멘토 및 운영위원,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청년창업 상생서포터즈 시장전문가로 있으면서 여성창업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예비창업자 및 창업인들을 위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e-mail phi3d@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