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과 친목을 동시에
상태바
복음과 친목을 동시에
  • 조주연 기자
  • 승인 2022.02.0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8개의 브랜드를 론칭해 가맹 사업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주)바다와우리에서 색다른 카페 브랜드를 론칭했다. 한 사람을 전도하는 방식에서 <CCM COFFEE>를 통해 전도의 파급 효과를 높이며 교회 형태를 변화시키겠다는 목표로, ‘주는 자가 복된자고 주는 자가 승리하는 자다’라는 성경 구절을 인용해 점포 운영에 대한 마인드를 보여주고 있다. 

 

CCM COFFEE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CCM COFFEE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론칭배경·콘셉트
2006년 이성욱 대표는 매우 힘든 시기를 겪은 적이 있다. 당시 인근 교회의 목사님이 많은 도움을 주셨고 이후 신앙을 가지게 됐는데, 언젠가는 교회와 함께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보겠다고 결심했다.

이후 여러 브랜드로 본사가 꾸준히 성장하면서 드디어 마음에만 담아두었던 <CCM COFFEE>를 론칭하게 됐고, 당시 교회가 있던 김포 지역에 직영점인 1호점을 오픈하게 되었다.

“<CCM COFFEE>는 일반 카페가 아니라 CCM(Contemporary Christian Music, 현대 기독교 음악)을 들으면서 복음을 전파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카페이기 때문에 수익 구조도 충분히 가질 수 있게 설계했어요. 교회가 없는 목사님, 일할 곳이 필요한  신도, 기댈 곳이 필요한 신자 및 무신론자 모두가 커피 한 잔과 함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곳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CCM COFFEE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CCM COFFEE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브랜드 경쟁력
처음에는 <CCM COFFEE> 론칭을 반대하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 기독교에 반감을 가진 사람이 많은데, CCM에 십자가까지 걸려 있으면 손님이 오지 않을 것이라는 이유였다. 하지만 이 대표의 생각은 달랐다. 믿음을 가진 사람뿐만 아니라 상담센터에 가기 힘든 사람들, 교회는 다니고 싶지만 쉽게 발이 떨어지지 않는 사람들에게 또다른 교회가 되어줄 수 있으리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 비슷한 유형의 카페 브랜드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창업 비용이 부족한 사람들도 점포를 오픈이 가능하게 했다. 본사의 여러 브랜드로 쌓아온 노하우가 있어 타 프랜차이즈 브랜드보다 약 30% 정도의 비용으로도 오픈이 가능한 것이다. 커피 가격 역시 정가는 2,500원이지만, 퀄리티를 높여 인근 매장을 이용자와 주민들에게 쿠폰을 발행해 1,530원에 제공할 예정이라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CCM COFFEE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CCM COFFEE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운영지원·시스템
높은 수익만이 목표가 아니기 때문에 본사에서도 저렴한 창업비용은 물론, 맛있는 커피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현재 1호점이 있는 곳은 입점이 채 끝나지 않은 상가인데, 그랜드 오픈 전부터 <CCM COFFEE>를 찾는 손님들이 많다. 실제 운영을 해보면서 이 대표는 가맹점 확산에 더욱 자신을 갖게 되었다.

“대형 교회들은 대부분 1층에 카페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교회에서 개인적으로 운영하다 보니 운영비가 높을 수밖에 없는데, 이때도 <CCM COFFEE>와 함께하면 좀 더 손쉽고 수익이 높은 카페가 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정해진 틀이 있는 브랜드가 아니기 때문에 점포를 오픈할 때도 최대한 다양성을 존중할 예정이다. 소형 점포도, 대형 점포도 모두 브랜드의 가치를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

CCM COFFEE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CCM COFFEE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계획·비전
이 대표의 목표는 <CCM COFFEE>가 교회가 없는 목사들에게 생계 수단이자 교회가 되는 것이다. “웅장한 건물에 수천 명씩 들어가야 교회는 아닙니다. 10명이라도 함께 예배를 드릴 수 있다면 그곳이 교회라고 할 수 있죠. 카페를 운영하는 목사님 그리고 선교사나 전도사님이 함께 신앙 상담, 인생 상담을 부담없이 할 수 있는 곳이 된다면 브랜드의 목표는 충분히 달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CM COFFEE  이성욱 대표.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CCM COFFEE 이성욱 대표.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이와 함께 브랜드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본사의 수익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수익의 최소 50%를 선교나 헌금에 사용하며 용처를 정확히 밝힐 예정이다. 언젠가는 <CCM COFFEE>가 세계로 확장해 <스타벅스>보다 많은 점포를 가지는 것을 최종적인 목표로 하면서 (주)바다와우리의 <바다양푼이동태탕>을 비롯해 다른 브랜드들과 함께 전 세계로 뻗어나가기를 기대하고 있다.

 

Check Point
CCM으로 교회 이상의 편안함을 가진 알뜰한 가격의 카페 

 

가맹정보 : 업체협의 


로열티(월)    153,0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